1. 이 시에서 시인이 비판하고 있는 대상에 대해 설명하시오.
2. 풍자와 아이러니에 대해 설명하고, 이 시에서 구체적인 예를 들어 보시오.
3. ‘옹졸한 나의 전통은 유구하고 이제 내 앞에 情緖로 / 가로놓여 있다’의 내포적 의미를 설명하시오.
4. ‘붙잡혀간 소설가’, ‘월남파병’, ‘포로수용소’ 등과 같은 시어를 통해 알 수 있는 이 시의 시대적 배경에 대해 설명하시오.
5. 5-6연에 나타나는 의미 구조 분석을 통해 시인이 제기하고 있는 문제의식을 설명하시오.
6. 7연이 함축하고 있는 의미와 그 시적 효과를 설명하시오.
7. 우리들의 일상적 삶의 태도와 관련지어 이 시에 대한 평문을 쓰시오.
본문내용
현대의 사회에는 영웅이 정말 많다. 영화, 음악, 건축, 디자인 기타 각종 분야에서 자신이 최고라고 하는 사람이 정말 많은 사회다. 정말 잘해서 최고라 하는 경우도 있고 그렇지 않지만 그렇게 보이려 하는 사람도 있다. 그러나 이 시의 작가 김수영은 그런 시대의 흐름에 편승하기를 거부한 사람 중 하나이다. 자신의 장점을 부각시키기 보다는 못난 모습을 시를 통해 세상에 알리기 때문이다.
어느날 고궁을 나오면서왜 나는 조그만 일에만 분개하는가.저 왕궁(王宮) 대신에 왕궁의 음탕 대신에오십(五十) 원짜리 갈비가 기름덩어리만 나왔다고 분개하고옹졸하게 분개하고 설렁탕집 돼지 같은 주인(년)한테 욕을 하고옹졸하게 욕을 하고한번 정정당당하게붙잡혀간 소설가를 위해서언론의 자유를 요구하고 월남(越南) 파병(派兵)에 반대하는자유를 이행하지 못하고삼십(三十) 원을 받으러 세 번씩 네 번씩찾아
어느날 고궁을 나오면서2. 김수영 시에 나타난 의식의 특징 2-1. 현실 비판과 자기반성왜 나는 조그마한 일에만 분개하는가저 왕궁 대신에 왕궁의 음탕 대신에50원짜리 갈비가 기름덩어리만 나왔다고 분개하고 옹졸하게 분개하고 설렁탕집 돼지 같은 주인년한테 욕을 하고옹졸하게 욕을 하고 한번 정정당당하게붙잡혀간 소설가를 위해서언론의 자유를 요구하고 월남파병에 반대하는 자유를 이행하지 못하고20원을 받으러 세번씩 네번씩찾아
시를 넘어 자유를 ,시인 ‘김수영’ 목 차 1. 김수영의 생애2. 김수영의 시 세계-눈-폭포-어느 날 고궁을 나오면서-풀김수영의 생애1921년 - 11월 27일(음력 10월 28일) 서울 종로2가 관철동 158번지에서 출생- 아버지 김태욱과 어머니 안형순 사이 8남매 중 장남- 부유한 집안 -> 일제 토지조사의 여파로 가세 기울어짐1924년(4세) - 조양(朝陽) 유치원에 들어감1926년(6세) - 이웃에 사는 고광호(高光浩)와 함께 계명서당(啓明書堂)에 다님1928년(8세) - 어
어느 날 고궁을 나오면서’1) 시의 소개달나라의 장난팽이가 돈다어린아해이고 어른이고 살아가는 것이 신기로워물끄러미 보고 있기를 좋아하는 나의 너무 큰 눈 앞에서아해가 팽이를 돌린다살림을 사는 아해들도 아름다웁듯이노는 아해도 아름다워보인다고 생각하면서손님으로 온 나는 이 집 주인과의 이야기도 잊어버리고또 한번 팽이를 돌려주었으면 하고 원하는 것이다도회 안에서 쫓겨다니는 듯이 사는나의 일이며어느 소설보다도 신
목 차목차 11. 들어가며 21.1 시인 김춘수 22. 김춘수의 시에 대하여 22.1 김춘수와 무의미시학 22.2 김춘수와 눈 32.3 김춘수와 독자 33. 김춘수-눈에 대(對)하여 43.1 A. 일상적 ‘눈’의 이미지에 반론 제기 43.2 B. 반론의 증거 53.3 C. 양면성 입증 54. 나오며 51. 들어가며 61.1 김수영연대기 62. 김수영의 시에 대하여 62.1 김수영과 온몸시학 63. 김수영-어느 날 고궁을 나오면서 73.1 시 제목의 의미 83.2 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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