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업계획서] 교육학과 자기소개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육학과 자기소개서
1. 자신의 성장 과정과 환경이 자신의 삶에 미친 영향에 대해 기술하세요(1,000자 이내).
어머니는 항상 “뭐든 확실히 해라. 넌 동생들의 거울이다.”라는 말을 하셨습니다. 어렸을 땐 작은 일에도 크게 혼나고, 동생들의 잘못에도 책임진다는 것이 힘들었습니다. 하지만 저는 정말 동생들에게 모범이 되려 노력했었고, 어머니가 내주시는 매일 일기 쓰기, 책 한 권 읽고 독후감 쓰기와 같은 숙제들을 미루지 않고 해냈습니다. 그러한 것들이 습관이 되어 학교생활을 하면서 동아리 활동이나 조별과제를 할 때 다른 친구가 하지 않으려는 역할을 묵묵히 해냈습니다. 또, 어렸을 때 했던 일기 쓰기와 책 읽기, 독후감 쓰기는 글쓰기 능력을 향상해주었습니다. 그것을 바탕으로 고등학교가 되어서는 교내 백일장대회, 통일글짓기대회와 같은 글짓기 대회에서 수상 했습니다. 아버지는 “주머니를 채우려 하지 말고 마음을 채워라”라고 하셨습니다. 항상 모임이나 친구들끼리 자리가 있을 때 아버지가 나서서 계산하셨습니다. 그럴 때 저는 “아빠! 아빠가 돈 내면 더 안 좋은 것 아니야?”라고 물었습니다. 그때 아버지는 “나눌 게 있다면 그만큼 베풀렴. 그럼 마음이 가득 찬단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땐 아버지의 말이 무슨 말인지 몰랐습니다. 그 뒤로도 동생들에게 잘못을 지적할 때는 “처지 바꿔 한 번만 더 생각해보고 말하렴.”라고 가르치셨습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저는 아버지의 가르침처럼 배려심 많은 아이가 되었습니다. 매달 용돈의 일부를 교육환경이 열악한 아이들에게 정기적으로 후원하기도 하고, 말을 할 땐 상대방으로서 한번 생각해 보고 말하는 습관을 들이게 되었습니다. 이런 부모님 밑에서 자란 저는 나보다 남을 먼저 생각하는 아이가 되었습니다. 저는 항상 성공하고 싶다는 말을 합니다. 제에게 있어서의 성공은 아버지의 가치관처럼 주머니를 채우는 성공이 아닌 저의 목표를 이루어 마음을 채우는 것이 진정한 성공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는 제 목표를 이루어 성공할 수 있도록 끝까지 노력할 것입니다.
2.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학업에 기울인 노력과 학습 경험에 대해, 배우고 느낀 점을 중심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1,000자 이내).
매일 같은 책을 펴서 읽고 쓰고를 반복하는 공부가 싫었습니다. 답을 맞혀야 한다는 생각에 머리가 지끈거리고 왜 이렇게 공부를 해야 하는지 이해가 가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고등학교 2학년 때 저에게 공부가 ‘억지로 하는 공부’에서 ‘하고 싶은 공부’가 되었습니다.
국어시간에 각자 시를 선택해 스스로 분석하고 문제를 만들어 발표하는 수업이 있었습니다. 그때 제가 맡은 시는 ‘어느 날 고궁을 나오면서’였습니다. 사실 제가 맡은 시가 너무 싫었습니다. 길고 마음에 와 닿지 않는 거리감이 드는 작품이었기 때문입니다. 처음에는 ‘이게 도대체 무슨 말이야..’하는 생각밖에 들지 않았습니다. 그냥 인터넷에 찾아서 베낄까 하는 마음이 들기도 했지만, 이왕 하는 거 내 힘으로 해보자는 생각으로 천천히 읽기를 반복했습니다. 내가 화자가 되어 보기도 하고 작가가 되어보기도 하면서 무슨 뜻일까 고민하며 몇 번을 읽었습니다. 그러자 조금씩 시가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처음에는 시의 분위기가 파악되고 화자의 심정이 이해 가고 시의 의미가 보였습니다. 시간은 오래 걸렸지만 스스로 찾고 분석했기 때문에 발표할 때도 마치 작가가 된 것처럼 편하게 발표할 수 있었습니다. 한번 시를 스스로 분석하고 파악해보니 다른 시들 역시 쉽게 이해할 수 있고 몰입해 읽을 수 있었습니다. 그때 저는 ‘이게 공부구나’라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내가 분석한 것들을 남 앞에서 자연스럽게 이야기하면서 보람을 느끼게 되고 내 지식을 나누면서 더 단단해지는 느낌이 ‘공부를 하고 싶다.’라는 생각이 들도록 변했습니다. 그래서 과목마다 제가 이해하기 쉽고 좋아하는 방법으로 공부하였습니다. 그 뒤로는 친구들이 공부 잘하는 상위권 친구들이 아닌 저에게 “이 시는 무슨 시야?”, “이 소설은 무슨 소설이야?”하며 물었습니다. 처음에는 긴장되고 혹시 잘 못하면 어쩌지 하는 불안감이 컸지만 ‘아!’하며 뒤돌아서는 친구들의 모습에 자신감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3.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본인이 의미를 두고 노력했던 교내 활동을 배우고 느낀 점을 중심으로 3개 이내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단, 교외 활동 중 학교장의 허락을 받고 참여한 활동은 포함됩니다(1,500자 이내).
저는 고등학교 생활을 하면서 교내, 교외를 구분할 것 없이 모든 활동을 열정적으로 참여하였습니다. 그 중 가장 기억에 남는 활동은 먼저 ‘학과탐방’입니다. 학과탐방은 자신이 생각하고 있는 학과와 대학에 찾아가 교수님 또는 재학생들과 면담하는 프로그램이었습니다. 저는 그때 경상대학교 교육학과 교수님 세 분을 만나면서 학업에 충실하게 된 계기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교수님들께서 모두 거절하실까 봐 걱정했었습니다. 그런데 어느 날부터 교수님들께서 메일 답장을 통해 응원해주시고 조언해주셨습니다. 많은 교수님께서 강의나 모임 때문에 시간이 안 되어서 처음에는 조한익 교수님과 송도선 교수님과 만나기로 했었습니다. 교수님을 기다리면서 김정회 교수님을 만나게 되었고, 교수님 세 분과 이야기를 나누며 교육학과에 대해 더 알게 되었습니다. 또, 교육학과에 가고 싶다고 생각하게 된 계기와 앞으로의 꿈들을 이야기하면서 교수님들은 많은 조언과 칭찬을 아끼지 않으셨습니다. 덕분에 차근차근 다시 입시에 대해 알아보고 목표를 세우며 경상대학교 교육학과라는 첫 번째 목표를 완성하게 되었습니다. 두 번째는 학생모니터 활동입니다. 저는 1학년 때 모의자치법정대회를 기획하고 연기하면서 학교폭력의 실태와 해결방안들을 더 많은 사람에게 알리고 싶다는 생각을 했었습니다. 그래서 학생모니터를 지원할 때 망설임 없이 지원했습니다. 학생모니터를 하면서 교육정책을 시행하기 전의 설문조사도 빠짐없이 참여하고 학교생활을 하면서 느끼던 문제점들과 내가 겪고 느꼈던 학교폭력에 대한 해결방안에 대해 진솔하게 작성했습니다. 또, 학교에서 이런 활동을 하는 학생은 저뿐이기 때문에 여러 친구의 의견이 수렴될 수 있도록 질문도 많이 해보고, 친구들과 해결책을 찾을 수 있도록 토론해보며 우리 학교 학생들의 대표라는 마음으로 열심히 의견을 제출했습니다. 이렇게 활동하다 보니 학교생활을 할 때 불편한 점이나 좋은 점들을 객관적으로 보고 여러 시각으로 보면서 더 좋은 의견을 제안할 수 있었습니다. 세 번째는 학생 기자 활동입니다. 주간함양이라는 신문사에서 8명의 학생 기자를 선발하여 한 달에 한 번 학생들의 기사를 내는 프로그램에 교육 분야로 활동하였습니다. 처음에는 자기주장발표대회 때 소심했던 성격을 이겨내고 제 꿈을 갖게 된 계기를 이야기했던 것처럼 그저 사람들 앞에서 제 꿈을 솔직하게 이야기하고 싶었습니다. 그런데 내가 정말 기사를 통해 알리고 싶은 것이 뭔지 생각해보니 꿈을 알리는 것도 좋지만, 교육에 대해 쓰고 싶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우리 학교가 소규모 학교인 점을 장점으로 삼아 학교에서 진행하는 ‘미소 스티커지’나 ‘저자와의 인터뷰’와 같은 좋은 활동들이 다른 학교에서도 실행되었으면 하는 바람으로 지역 군민들에게 알렸습니다. 교육이라고 하면 학생에게 가장 가까우면서도 가장 먼 분야입니다. 이런 분야에 직접 참여하고부터고 알리면서 교육에 대한 생각도 깊어지고 활동들을 하면서 ‘내가 이렇게 이야기하면서 다른 사람들에게 도움이 된다.’라는 생각에 책임감 역시 강해졌습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