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지식정보화 시대의 교사의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3.19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4(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지식정보화사회의 정의

2. 지식정보화 사회에서의 교육
첫째, 교육개념이 변해야 한다.
둘째, 교사의 역할이 변해야 한다.
셋째, 교육내용이 변해야 한다.
넷째, 교육방법이 변해야 한다.
다섯째, 의식의 전환이 필요하다.

3. 지식정보화사회의 교사 역할
(1) 교과수업의 전문가
(2) 상담의 전문가
(3) 학교교육의 전문가
(4) 학급경영의 전문가
(5) 프로그램 개발자
(6) 평생교육으로의 교량 역할

4. 결론

< 참고문헌 >
본문내용
1.지식정보화사회의 정의

지식정보화사회(knowledge society)는 예측적 개념으로서 정보화 사회를 보다 체계화한 것으로 정보의 인식, 체계, 경험, 가공, 유통에 의한 지식이 팽창되고 확대되는 사회이다. 그러므로 지식사회가 오려면 정보사회가 원만하게 정착되어야 한다. 여기에서 말하는 지식이란 과거에 교육이나 일정한 절차나 검증을 통하여 확립된 지식뿐만 아니고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체계적으로 습득한 것들도 지식으로 본다. 우리나라에서는 특히 이런 지식을 신지식이라고 부르고 있다. 이러한 신지식은 전통적인 교과서적 지식과는 달리 신속성, 다양성, 복잡성을 가진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논문이나 책으로 유통되는 지식도 중요하지만 사이버세계에 집적된 지식도 중요하고, 직장에서 서로 업무를 협의하거나 협상하는 것도 유용한 지식이 된다. 그러므로 지식은 현장 경험적 지식, 실용적 지식, 학문적 지식으로 구분하여 지식의 범위가 넓어지는 것이 특색이다. 또한 지식정보화사회에서는 기술적 학습능력, 매체활용능력, 다국적 문화 이해능력, 외국어 능력 등이 과거보다도 더욱 중요시될 것이다. 아울러 이를 조직하고 관리하는 연계망적 지식도 요구되고, 문제해결을 위한 관련지식도 중요해진다.
지식정보화사회에서의 지식은 정보와 구분이 된다. 정보는 외부로부터 받아들이는 수동적인 성격인데 반하여 지식은 정보를 받아들이는 사람이 주체적으로 가공하고 판단하는 능동적인 과정까지 포함한다.
참고문헌
권이종 저, 『21세기를 여는 교실』, 한국 정보문화센터

주삼환 저, 『지식정보화 사회의 교육과 행정』, p44 ~ p54, 학지사

정영수 외 5명 공저, 『교사와 교육』, p147 ~ p182, 도서출판 문음사

황기우 역, 『21세기 교사의 역할 ; 생태학적 관점』, 도서출판 원미사

http://mailzine.kedi.re.kr 교육시론 4월 24일자

http://kdaq.empas.com/dbdic/dbdic_db_view.jsp?num=315310 엠파스 지식공유거래소

http://webserver.kfta.or.kr/cgi-bin/edu1/edu602.asp 2003년~2004년 현장교육연구운동 주제해설집

http://webserver.kfta.or.kr/cgi-bin/edu1/edu601-1.asp

http://news.empas.com/show.tsp/20030324n01509/?s=3283&e=3461 엠파스 뉴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다각적인 시각으로 자세하게 다루었네요. 내용 구성도 잘 되어있어요.
  • amo***
    (2008.05.27 19:59:56)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유용히 썼습니다.
  • withwis***
    (2006.01.18 20:27:01)
  • 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
  • 좋은 자료네요
  • ehbo***
    (2005.12.10 14:52:34)
  • 자료평가3자료평가3자료평가3자료평가3자료평가3
  • 많은 도움이 되었음
  • kep1***
    (2005.10.17 21:12:08)
회원 추천자료
  • [대학원학업계획서]대학원 학업계획서 합격예문 모음
  • 교육은 인력의 국제경쟁력강화라는 차원에서 필수적으로 행해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영어몰입교육의 성공적 시행을 위해서는 우선 교사들이 자유롭게 영어로 수업을 진행할 수 있을 만큼의 전문성이 겸비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대학원 진학 후, TESOL과정을 수료하여 국제영어교사로서의 전문성을 갖추도록 노력하겠습니다.교사는 단순히 지식 및 기술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을 인간답게 만드는 역할을 수행해야 합니다.

  • 우리나라의 현행 학교교육과 관련하여 교육본위의 관점에서 비판적으로 논의하시오.
  • 시대에 살아남을 수 없는 것이 현실이다.하지만 학교 현장에서 교사는 수업을 하고 있는데 학생은 학습을 하지 않는 수업공동화 현상이 발생하고, 교사의 생활지도를 학생들이 거부하거나 잘 수용하지 않음으로 인하여 교사는 전문가로서의 역할을 찾지 못해 무력감에 빠지고 이로 인하여 교육의 본질적 기능이 수행되지 못하고 있는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 학교교육의 위기는 1998년 교원의 정년 단축과 체벌금지 등의 졸속적인 교육정책으로 초등교

  • 교육학 교육의 인간화란 무엇인가
  • - 교육의 인간화란 무엇인가 - 목차Ⅰ.서론 1.인간화 교육연구의 필요성Ⅱ.본론1. 학교교육의 기능과 목표2. 학교교육의 비인간 측면 사례연구3. 학부모가 원하는 학교교육 방안에 관한 설문조사4. 서머힐 학교의 교육사적 의의Ⅲ.결론1.학교교육의 비인간화 해결방안(구체적으로 학생, 교사, 학부모의 역할)Ⅰ.서론 1.인간화 교육연구의 필요성교육이라는 것은 인간이 태어나기 이전부터인 태교로부터 시작해, 그 인간의 삶의 마지막 그날까지

  • [졸업][학교사회사업] 학교 사회사업 도입에 관한 연구
  • 교사회사업 도입에 관한 연구학교는 가정과 더불어 사회화의 주체로서 인류역사속에서 오랫동안 기능해 왔다. 특히 정보화 시대가 도래하면서 각 분야가 세분화되어감에 따라 빠르게 적응하고 창의성과 독창성을 학습하며 전문적 기술과 지식을 갖춘 사회구성원이 요구된다고 볼 수 있다. 이런 취지에서 볼 때 학교가 담당해야 될 역할은 대단히 중요하다. 특히 우리나라와 같이 절대다수의 청소년들이 중고등학교에 진학하는 상황과 현대사회에서

  • [미디어교육학][미디어환경][미디어센터][미디어능력][미디어매체]미디어교육학, 미디어환경, 미디어센터, 미디어능력, 미디어매체
  • 교육을 분석하는 토대가 되어진다. 특히, 미디어교육은 전통적인 교육구조에서 교사-학생간의 위계적인 관계에 변화를 요구하고 있는데, 교육학과 기술의 발전으로 교육패러다임의 변화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 교사와 학생간의 관계의 변화는 “대화적 접근법”에 대한 논의에서부터 시작되어진다. 비고츠키(Vygotsky)에 따르면, 인간의 학습은 문화적 요인에 의해서 이루어지는데, 인간의 사고나 지식의 발달은 사회/문화적인 것에 의해서 이루어진다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