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쇼핑] 홈쇼핑 시장의 현황과 전망 및 과대광고와 반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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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우리 나라 홈쇼핑 시장의 현황
Ⅲ. 국내 홈쇼핑 시장의 전망
1. 개요
2. TV홈쇼핑 부문
3. 중계유선시장 및 CS위성을 이용한 홈쇼핑
4. 케이블 TV 인포머셜 부문
5. 카탈로그 부문
6. 인터넷 쇼핑몰
Ⅳ. 홈쇼핑의 과대광고
Ⅴ. 홈쇼핑의 반품
1. 홈쇼핑의 반품율
2. 반품의 원인
3. 반품의 문제점
Ⅵ. 결론
본문내용
홈쇼핑은 기존의 시장에서 물건을 사고 파는 전통적인 상거래 형태에서 벗어나 가정이나 회사 등 통신이 가능한 어느 곳에서든지 신용카드, 직불카드, 계좌이체 또는 회원제 카드 등의 전자지불수단을 활용하여 제조업체, 판매업체로부터 물건을 구입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말한다. 80년대 중반부터 신용카드회사들이 회원을 대상으로 DM(Direct Mail)발송(상품카탈로그와 주문서)을 통한 마케팅을 주도하기 시작하면서 홈쇼핑에 대한 가능성이 인식되기 시작하였으나, 이는 홈쇼핑의 의미와 가능성을 보급시키는 의미가 있을 뿐 본격적인 홈쇼핑의 시작은 PC통신을 활용하기 시작한 90년대 초반부터라고 할 수 있다. PC의 보급과 PC통신 활용의 확산으로 천리안, 하이텔 등의 통신망을 이용하여 국내의 백화점, 유통업체, 운송업체들이 자사의 코너를 마련하여 홈쇼핑을 주도하게 되었으며 이러한 PC통신을 활용한 홈쇼핑의 단계부터 전자쇼핑이라 불리어지고 있는 것이다. 1995년부터는 케이블 TV를 통한 상품판매가 시작되었으며, 인터넷의 WWW을 이용한 홈쇼핑사업이 급부상하게 됨으로써 본격적인 전자쇼핑의 시대가 도래하게 된 것이다. 이러한 전자쇼핑의 증가는 맞벌이부부의 증가, 교통문제해결, 저렴한 가격, 시간과 공간의 제약에서 탈피 등 시장의 요구에 부응하고 사회적 경제적 여건들과 맞물려 시장규모도 급속하게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Ⅱ. 우리 나라 홈쇼핑 시장의 현황

홈쇼핑은 1929년 최초 백화점인 화신백화점에서 시작하여 1993년 이마트를 시작으로 할인점이 성장하였고 1995년 TV홈쇼핑을 시작으로 디지털 시대의 유통이 본격적으로 진행되었다. 세계 시장과 비교할 때 백화점은 91년의 차이를 보이며 할인점은 45년의 격차가 발생하나 온라인은 불과 3-13년차이 밖에 나지 않는다.
우리 나라 홈쇼핑업체는 케이블TV 홈쇼핑채널, 위성쇼핑, 중계유선쇼핑, 인포머셜업체, 카탈로그로 구분할 수 있다. 특히 인포머셜과 TV홈쇼핑은 엄밀하게 차이가 있으나 고객들은 구분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인포머셜은 고마진 상품이며 가격이 저렴해야 한다.
홈쇼핑 채널을 크게 세 가지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 저가격의 다양한 상품을 대폭 할인하여 판매하는 채널 둘째, 중고 가격대의 백화점 상품을 주고 취급하는 채널 셋째, 고소득 소비자를 대상으로 패션이나 고가 유명 상품 등 전문 제품을 판매하는 채널로 구분 할 수 있다.
세계최대의 케이블TV 홈쇼핑 시장인 미국의 경우 10여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미국에서는 TV홈쇼핑이 더 이상 생소한 것이 아니다. 미국의 케이블TV 가입 세대수는 약 6,000만 세대 이상으로 미국내 TV보급세대의 약 60%가 케이블 TV수신계약을 체결하고 있으며, 케이블 TV를 이용한 홈쇼핑은 매년 20% 이상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다. 초기의 홈쇼핑 시장이 맞벌이 부부나 노약자를 중심으로 형성되었지만 오늘날에는 늘어나는 범죄와 교통문제, 생활권과 상점?백화점 등과의 원거리 위치,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에 따라 점차 일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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