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상담] 집단상담과 집단상담자의 역할과 자질 및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4.17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집단상담
1. 집단상담이란
2. 집단상담의 목적
3. 집단상담의 원리
4. 집단상담의 발달단계
(1) 단기 집단상담의 중심 요소
(2) 초기 집단 발달
(3) 중기 집단 발달
(4) 후기 집단 발달
(5) 종결
Ⅱ. 집단상담자
1. 집단상담자의 역할
2. 집단지도의 기술
1) 관심 기울이기
2) 경청하기
3) 반영하기
4) 명료화하기
5) 요약하기
6) 해석하기
7) 질문하기
8) 연결 지우기
9) 맞닥뜨리기
10) 심적인 지지를 해주기
11) 행동을 제한하기
12) 촉진하기
13) 공감하기
14) 자기 노출하기
15) 피이드백 주고 받기
16) 강화해주기
3. 집단상담의 과정
4. 집단상담의 평가
1) 집단평가의 기회
2) 추후평가
3) 집단평가의 방법
4) 집단평가의 내용
5. 집단상담시 유의할 점
Ⅲ. 참고문헌
본문내용
비교적 적은 수의(7-15명) 사람들이 모여, 전문가와 더불어 일정한 계획과 방향(자기성장 또는 인간관계의 증진 등)을 갖고, 수용적이고 신뢰로운 분위기 속에서 자신을 이해하고 수용, 개방하는 방법을 터득하여, 보다 생산적인 행동으로의 자기성장을 이룰 수 있도록 도와 주는 대인간의 역동적인 과정이다.
대표적인 집단상담의 정의를 소개해 본다면 집단상담은 주로 하나의 관계인 동시에 하나의 과정이다. 이는 집단역학에 관한 지식을 갖고 있고, 또 집단의 요구를 감지 할 수 있는 한 사람의 전문적 지도자의 지도하에서 이루어지는 그 집단의 상호관계성의 역학 위에 기초한다.(Jackson, 1969, p.6) 집단상담은 보다 깊은 수준의 자기 이해와 자기수용을 촉진시키기 위해 집단상호작용을 이용하는 하나의 과정이다. 여기에는 상호존경과 수용의 분위기가 요구된다. 그렇게 되면 개인들은 행동의 의미와 새로운 행동방식을 탐색하기에 충분할 정도로 자신의 방어를 늦출 수 있게 될 것이다. 취급하는 문제들은 병적 장애나 현실의 왜곡 보다는 오히려 각 성원의 발달적 과업에 집중된다.(Mahler, 1969, p.11)
비교적 적은 수의(7-15명) 사람들이 모여, 전문가와 더불어 일정한 계획과 방향(자기성장 또는 인간관계의 증진 등)을 갖고, 수용적이고 신뢰로운 분위기 속에서 자신을 이해하고 수용, 개방하는 방법을 터득하여, 보다 생산적인 행동으로의 자기성장을 이룰 수 있도록 도와 주는 대인간의 역동적인 과정이다.

2. 집단상담의 목적

소집단 상담의 궁극적 목적은 억압된 인간을 해방하고 개인들의 자유와 공동체 평화를 이루는 인간화에 있다. 직접적으로는 집단 안에서 개인 상호간을 민감하게 하면서 개인 상호간의 의사소통을 개선하여 개인의 주체적 삶을 공동체에서 체험하고 개체들이 더부러 공동체의 창조적 힘을 길러 개인의 자기성장과 공동체 성장을 도모하려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문화적으로 격리된 자연환경 속에서 개인들이 개방적이고 수용적인 공동체의 분위기 속에서 공개적이고 즉각적인 "지금 여기서"의 감정표현과 상호지적 (feedback)의 과정을 통하여 생산적인 인간관계를 맺는 방법을 습득하는데 목적이 있다 하겠다. 따라서 집단상담은 첫째, 개인과 공동체가 여러가지 어려운 병증세에서 건강을 회복하고 자기를 실현하며 창조적 일을 수행함으로써 개인과 공동체가 성장하기 위함이다. 둘째는, 민주적인 인성(人性)과 민주적인 과정을 계발하기 위함이다. 셋째로는 상처받고 소외된 개인 및 공동체를 치유하여 공동의 삶으로 복귀시키기 위함이다. 마지막으로는 해방된 사회, 자유롭고 평등한 인간화된 사회를 이루기 위함이다. 다시 말해서 개개인의 왜곡된 인성의 변화를 통해서 공동체의 가치를 변화시키고 공동체의 성격자체를 변혁함에 그 목적이 있다 하겠다.
참고문헌
김형대(1997). 상담이론 알아보기. 대전 : 한남대학교 출판부.
이장호 김정희(1995). 집단상담의 원리와 실제. 서울 : 법문사.
김선희(1986), 집단상담이 자존감과 타인이해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박경석, 김계현(1994), 전화상담의 실제, 사랑의 전화 출판부
이장호(1992), 상담심리학 입문, 서울 : 박영사
이장호(1993). 집단상담의 원리와 실제. 서울: 법문사.
이정균(1994), 정신의학, 서울 : 일조각
이형득 편저(1994), 상담이론, 서울 : 교육과학사.
Bender,V,L.(1976)."Pattems of self-disclosure in home sexual and hetero sexual college students., Sex Roles, 2, 149-160.
Cozby,P(1973), Self-discloure;a literrature reviews. Psychological bulletin 79,73-91
Crews, C.Y, & Melnick, J.(1976), Use of initial and delayed structure in facilitating group development Journal of Counseling. 23. 92-98
Dies,R.R(1976), Group Theraphist Self-Disclosure,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23, 259-266
Thatcher, J. A.(1983). The effect of reality therapy upon self concept and locus of control for juvenile deliquents. Doctoral Dissertation, Kent State University.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실천의 전문적 지식과 기술
  • 집단을 이끄는 기술, 개입기술,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하는 기술, 계약하는 기술, 평가하고 종결하는 기술 등사회복지사의 역할(기능수준에 따른 분류)․ 직접서비스 제공자의 역할․ 클라이언트와 직접 대면하여 서비스를 제공․ 개별 상담 혹은 집단 상담자, 정보 교육자․ 체계와 연결하는 역할․ 클라이언트가 필요로 하는 자원들과 연결시키는 역할․ 중개자, 사례관리자/조정자, 중재자/심판자, 클라이언트 옹호자․ 체계유지 및 강화 역할

  • 학급경영1 레포트
  • 평가자로서의 교사, 상담자로서의 교사, 학급경영자로서의 교사가 있다. 교사는 기본적 역할 이외에도 학생이 기대하는 교사역할이 있다. 학생들은 사회의 대변자, 판단 자, 지식의 원천, 학습조력자, 심판자, 감시자, 모방대상, 보호자, 자아지원자, 집단지도자, 학부모 대리자, 적의의 대상, 친구 및 신뢰자, 애정의 대상으로서의 교사를 기대한다. ‘교육의 질은 교사의 질을 능가할 수 없다’라는 말은 교육의 질이 교사의 자질에 크게 의존한다는 의

  • [졸업][청소년복지]리더십 향상을 위한 집단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중학생 임원을 대상으로)
  • 역할과 기능 4) 리더십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2. 집단 지도 방법론에 대한 이론1) 집단지도의 정의 2) 집단지도의 의의3) 집단지도의 방법과 지도의 가이드라인4) 집단지도의 모델 5) 집단발달단계와 리더의 역할 Ⅲ. 집단 프로그램의 사례 분석1. 프로그램의 일반적 사항1) 리더십 성장집단 프로그램의 계획서 2. 집단 발달에 따른 분석 1) 집단의 응집력2) 지도자에 대한 수용3) 참여도4) 자치능력3. 프로그램의 평가 및 효과성 분석1) 프로

  • 창의적 재량활동 의의,기준, 창의적 재량활동 기본운영방향, 민주시민교육,진로교육,성교육 창의적 재량활동 사례, 창의적 재량활동 전개,성과,평가
  • 평가에 관한 사항 등이 포함돼야 한다. 편성뿐만 아니라 그 운영 또한 지역 및 학교의 실정에 따라 적절하고 효율성 있게 이뤄져야 한다. 재량활동 편성운영의 모든 과정에 교사들이 능동적으로 참여해야 하며,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을 위한 교사의 역할이 새롭게 모색돼야 한다. 즉, 교사는 재량활동의 연구개발자, 실천가의 역할과 더불어 학습활동의 안내자촉진자상담자환경조성자 등의 기능을 수행해야 한다. 재량활동은 학생들의 자기

  • 제9장 집단지도와 집단상담
  • 집단적인 학습지도는 주로 수업이라고 지칭되기 때문에 집단적인 학습지도 부분을 제외한 영역의 집단지도 ③ 좁은 의미의 집단지도 : 집단상담과 대비하여 집단상담보다 지적이고 과업중심적이며 단기적이고 구조화된 교육 훈련 중심의 집단적 생활지도(2) 집단상담- 집단상담은 학자와 그들이 강조하는 측면에 따라 달리 정의된다.① 이장호(1995) : 한 사람의 카운슬러가 몇 명의 내담자를 상대로 각 내담자의관심사, 대 인관계, 사고 및 행동양식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