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해 한용운] 만해 한용운의 사상, 님의 침묵과 시 세계 분석 및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4.17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만해 한용운의 선사상과 불교
Ⅲ. 만해 한용운의 사상적 시 세계
1. 님의 침묵과 비극적 세계인식
2. 님의 침묵과 세속적 정감
3. 님의 침묵과 전통시의 관계
4. 시조와 소설에 담은 불교적 실천의지
Ⅳ. 불교사상과 독립사상의 결합을 통한 시적구성
Ⅴ. 만해 한용운 시 구성의 특징
1. 역동적 구조
2. 호존하는 시적 어조
Ⅵ. 만해 한용운의 자연 풍류시
Ⅶ. 만해 한용운의 님의 침묵
Ⅷ. 님의 침묵과 역사의식
Ⅸ. 님의 침묵 감상
Ⅹ. 만해 한용운의 시 세계 평가
Ⅺ. 결론
- 본문내용
-
혼돈 속의 무명(無明)을 살아가는 사람에게 진리의 빛은 구원이다. 만해 한용운은 자신이 살아간 시대와 삶의 현장을 불교적인 혼돈과 무명의 사바세계(娑婆世界)로만 파악하지 않았다는 점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 그는 일제에 강탈당한 조국의 식민지적 현실 그것을 어둠의 상황으로 먼저 인식하려했다. 그는 자신의 시대와 그 시대 삶의 터전을 한없이 헝클어 놓고 목에 멍에를, 민족의 발에 족쇄를 채웠던 식민주의자들의 횡포와 발호의 상황을 무명과 혼돈으로 파악하여 불교적인 세계관과 조우하게 되었다.
그러므로 불교적인 세계관은 만해 한용운에게 있어 그가 파악하고 인식했던 자신의 시대를 완벽히 설명해 주는 하나의 깨우침이었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그 깨우침은 그러나 빼앗긴 국권의 인식 다음의 항목이며 그렇기 때문에 불교적 세계관은 그로 하여금 국권을 되찾기 위한 논리화의 체계와 그것을 행동으로 실행하는 채찍의 역할을 하도록 했다. 그래서 그는 혼돈과 무명을 극복하여 빛을 주는 구원자가 되고자 했다. 그가 민족대표 33인의 대열에 참가한 것은 불법(佛法)의 구도자인 승려로서라기보다는 식민지의 지성인으로서 국권을 되찾기 위한 소명의식에서 비롯되었다.
그는 이와 같은 입장에서 문학행위를 시작하였다. 그의 시집 『님의 침묵』은 그러므로 식민지 상황을 극복하려는 식민주의자들과의 대응의지를 언어로 담아 올린 것이다. 『님의 침묵』을 재조명하여 만해 한용운의 모습을 살필 때 이 점은 조심스럽게 전제되지 않으면 안될 것이다. 그의 시들이 식민지시대를 가장 치열하게 언어로 대응한, 폭압과 강권 그리고 착취를 감당해야했던 민족의 복음서라는 판단은 매우 타당한 해석이라 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일반적인 시의 개념을 그의 시들은 뛰어 넘고 있으며 치열한 정신의 핵심을 유감없이 드러내주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점의 뒤안길에 도사리고 있는 그의 시들에 대한 문학적 결함 역시 그대로 지나칠 수만은 없다. 계도적이고 시혜적인 그의 선민의식의 표출은 그가 조선시대를 마감하는 선비적 지성의 한 사람임을 말해주고 있으며 그것은 민중과 더불어 함께 하는 것에 대한 거부감을 머금고 있다는 것을 우선 들 수가 있을 것이다.
언어의 조탁에 의한 형상화의 구조에 맹목하고 굽이치는 진술의 산문적 구조에 집착하고 있는 점이나 그 시대의 보편적 경향인 여성주의적 경향에서 크게 벗어나고 있지 못한 점 역시 거론되어질 수 있는 항목이다.
언어를 등불로 볼 때 삶의 현장인 이 무명의 세계는 언어가 구원자다. 적어도 식민지의 어두운 현실에서 『님의 침묵』의 시편들로 만해는 그 일을 해냈다고 파악해야 할 것이다. 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심리학개론 에릭슨의 사회성 발달단계에 따라 자신의 발달과정, 발달과업의 성취, 그로 인한 결과(현재)를 자신의 사례를 설명하시오
- 이문열 필론의 돼지 에 대하여 이문열 약력 이문열 작품 세계 필론의 돼지 줄거리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