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열풍] 한류와 한류열풍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4.12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한류의 개념

Ⅲ. 한류의 생성원인

Ⅳ. 한류의 종류

Ⅴ. 한류 컨텐츠의 강점과 약점
1. 한류 컨텐츠의 강점 및 기회요인
1) 공급측면에서의 품질경쟁력 확보
2) 수요측면에서 점점 더 확장되는 시장
3) 마케팅 측면에서 긍정적 요인들
2. 한류 컨텐츠의 약점 및 위험요인
1) 방송컨텐츠 제작산업에 있어서 각종 규제사항
2) 한국 특유의 즉석 제작시스템(사전제작 제도의 미정착)에 의한 완성도 저하요인 상존
3) 경제일반에서와 마찬가지로 인구 5천만 명 내외의 협소한 내수시장 규모는 경쟁력 확보 측면에서 취약점으로 작용

Ⅵ. 한류의 경제적 및 비경제적 효과
1. 한류가 소비재 수출에 미치는 영향은 아직 미흡
2. 개별 문화상품의 경제효과는 큼
3. 욘사마의 경제적 효과

Ⅶ. 한류를 이용한 관광활성화 방안
1. 동남아 주요시장의 관광시장 동향
1) 중국의 관광시장동향
2) 대만의 관광시장동향
3) 홍콩
2. 관광활성화 방안
1) 스타 마케팅을 활용한 다양한 마케팅 활동
2) 엔터테인먼트사업 및 타 사업과의 연계
3) 질높고 이벤트를 동원한 다양한 관광상품 발굴 육성
4) 탄탄한 관광인프라 구축
5) 관광상품의 차별화 전략
6) 적극적인 홍보활동
7) 장기적이고 체계적인 관광계획마련
8) 중국인과 동남아인들에 대한 인식 전환

Ⅷ. 시사점

Ⅸ. 결론
본문내용
홍콩의 권위 있는 시사 주간지에서는 한국이 그동안 쌓아온 대중문화의 저력은 상당하다면서 중화권에 불고 있는 한류 현상은 일시적인 바람이 아니라고 평하고 있다. 그러나 한국문화에 깔려있는 기본적인 토양이 미국이나 일본에 비해 열악하다는 평도 있다.
세계무대 진출의 기로에 서 있는 시점에서 가장 우선되어야 할 것은 장기적인 안목을 가지고 신중히 접근해 나가는 것이다. 막강한 경제력 영향 아래에서 참다운 문화가 꽃필 수 있는 것이고 한국대중문화가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국내 경제가 견실해야 하며 그 토대 위에 우리 고유의 것을 가미할 때 긴 생명력을 갖출 수 있는 것이다.
지금껏 우리의 대중문화는 다른 나라 문화를 그대로 흡수만 해와 우리의 것이 드러나지 않고 있다는 점이 문제점이 있다. 이렇게 가면 한때 불고 마는 한류로 전락하게 될 가능성도 무시할 수 없다. 우리의 것이 존재하지 않는 이상 허울만 좋은 빈껍데기에 그칠 뿐이기 때문이다. 한강의 기적, IMF 구제 금융 상태에서의 빠른 탈출 등 한국인이 일구어 낸 지난날의 저력을 이제는 대중문화산업을 통해 발휘할 수 있도록 경쟁력을 키워나가야 한다. 문화도 노력해야 한 단계 한 단계 더 발전할 수 있는 것이다. 한류 열풍을 토대로 더욱 한국적인 이미지를 개발하고, 발전시켜 나갈 때 우리 대중문화는 세계 속에 우뚝 서게 될 것이다.

Ⅱ. 한류의 개념

한류에 대해서 알기 위해서는 이 용어가 언제, 어디에서부터 쓰인 말인지를 먼저 알아야 하기에 개념부터 집어 보겠다. 1997년, 드라마 별은 내 가슴에가 중국에서 인기를 얻으면서 한국 대중문화 열풍이 시작되었다. 3년 후인. 2000년 2월, 한국의 댄스그룹 HOT의 베이징 콘서트를 계기로 중국 언론에서 공식적으로 한류라는 용어를 사용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현재는 중국을 비롯한 동아시아권에서 한국의 대중문화와 한국의 연예인을 동경하고 배우려고 하는 현상을 전반적으로 일컫는 말로, 더 나아가 세계 여러 나라에서 한국 대중문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현상 전체를 일컫는 말로 사용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스타마케팅과 한류를 통한 외래 관광객 유치방안-중국과 일본의 한류를 통한 관광산업의 발전
  • 한류 열풍에 관한 최신정보를 추구하고자 한다. 연구방법은 다음과 같다.첫째, 스타마케팅과 한류에 관한 개념정리를 위해서 기존 문헌자료를 바탕으로 갱신된 최신 자료를 이용하도록 한다.둘째, 한류에 따른 보다 정확한 한국 관광 실태 파악을 위해 한국 관광 공사 등을 통해 수집한 각종 객관적 자료를 분석한 후, 적절한 결론을 도출시키도록 한다.새로운 상품들과 그에 따른 가치들이 나날이 늘어나고 있는 연예인이라는 직업이 이제는 자국에

  • [국제문화] 한국, 베트남의 문화콘텐츠 활성화 방안-드라마를 중심으로
  • 한류 열풍은 최근 들어 일본과 대만의 붐에 가려지긴 했지만 여전히 유효한 실정이다. “장동건 때문에 지난 과거를 용서했다.” 베트남에서의 한류 열풍을 상징적으로 드러내는 문장이다. 여기서 과거는 서로 총을 겨누어야 했던 베트남 전쟁을 의미한다. 그러나 그들이 진실로 한국의 드라마 및 스타를 통해 전쟁의 상흔을 잊었는지는 알 수 없다. 분명한 것은, 중국과 대만, 베트남(최근에는 일본에 이르기까지)을 중심으로 한 동아시아에 한류 열풍

  • [마케팅조사] 미샤 스킨케어에 대한 20대 여성들의 인식과 구매
  • 한류 열풍 등이 있습니다. 다음으로 제품을 보면 2가지 이상의 복합기능을 갖춘 다기능성 제품과 주름개선 제품이 각광을 받고 있으며 미샤 역시도 기존의 메이크업 제품 중심에서 기초, 그 중에서도 기능성 제품에 대한 제품개발과 마케팅에 집중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다음으로 고객의 경우 이름값 하는 브랜드보다 가격대비 품질을 따져 길거리 브랜드숍과 통신, 방문판매 등 다채로운 채널의 제품을 비교 분석해 구매했던 올해 소비자들의 소비경향

  • 의료시장개방의 흐름, 경영사상의 흐름, 인사관리의 흐름, 조직론의 흐름, 국제금융시장의 흐름, 행정사연구의 흐름, 부동산의 흐름, 재산권사상의 흐름, 시민단체의 흐름, 대중문화의 흐름, 한류열풍의 흐름 분석
  • 심층적인 연구가 가능해질 것이라 믿었기 때문이었다. 따라서 연구팀은, 이 연구를 진행하면서 제1과제로 방만하게 흩어져 있는 관련 자료를 망라적으로 수집하여 체계적으로 정리하고자 하였으며, 이를 데이터베이스로 구축하여 ꡔ韓日 지식정보검색시스템ꡕ을 제작하였다. 이 정보시스템은 본 연구팀이 韓日 양국이 지난 100년간 서로에 대해 생산한 연구물의 시대별 현황과 주제적 특성을 분석해 내는데 직접적으로 활용되었다.연구팀이 이러한 분

  • [한류열풍] 한류열풍의 어제와 오늘 그리고 내일
  • 한류의 지향점 현재 중국과 아시아 국가들에 불고 있는ꡐ韓流ꡑ는 향후 한국과 각국의 문화교류를 주도할 분야로 크게 주목받고 있다. 한국의 주요 언론들은 동아시아에ꡐ韓流‘의 바람이 거세게 불고 있다는 내용의 소식을 자주 보도하고 있으며, 주요 방송사들은ꡐ韓流ꡑ현상을 심층적으로 다룬 기획특집 프로그램을 제작하여 방영하기도 하였다. 뿐만 아니라, 한국 정부는 중국 내 이러한ꡐ韓流ꡑ열풍의 지속적인 확산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