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청소년]청소년의 자아개념 향상을 위한 집단사회사업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09.24 / 2019.12.24
  • 3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1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1
2. 연구의 방법 3


Ⅱ. 이론적 배경 4
1. 자아개념 4
(1) 정의 4
(2) 구성요소 5
(3) 자아개념의 변화 가능성 6
2. 청소년과 자아개념 7
3. 청소년과 집단사회사업 9


Ⅲ. 청소년의 자아개념 향상을 위한 선행 집단사회사업 프로그램 분석 12
1. 참만남 집단 프로그램 12
(1) 프로그램 내용 12
(2) 자아개념검사 결과 분석 및 효과성 13
1)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동질성 검증 13
2) 실험집단의 사전-사후검사의 차이 검증 14
3) 통제집단의 사전-사후검사의 차이 검증 14
4)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후 증가 점수에 대한 차이 검증 15

2. 자아개념 발달을 위한 T집단활동 16
(1) 프로그램 내용 16
(2) 자아개념검사 결과 분석 및 효과성 17

3. 자아존중감 향상 집단 프로그램 18
(1) 프로그램 내용 18
(2) 자아개념검사 결과 분석 및 효과성 19
1) 사전 자아존중감 점수 19
2) 자아존중감 향상 집단 구성원들의 자아존중감 점수 변화의 통계적 유의도 20
3) 통제집단 구성원들의 자아존중감 점수 변화의 통계적 유의도 검증 20
4)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점수 변화의 차이 검증 20

4. 동부시립아동상담소의 얄개교실 21
(1) 프로그램 목적 21
(2) 프로그램 목표 21
(3) 프로그램 내용 21
(4) 자아개념검사 결과 분석 및 효과성 22

5. 자아개념강화 집단사회사업프로그램 24
(1) 프로그램 내용 24
(2) 자아개념검사 결과 분석 및 효과성 26


Ⅳ. 요약 및 결론 29
1. 요약 29
2. 제언 31

본문내용
Ⅰ. 서 론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청소년기는 신체적 심리적으로 새로운 출발이 시작되는 제2의 탄생기라 할 수 있다. 즉 청소년기는 인간의 발달단계상 현격한 신체적 변화와 심각한 심리 정서적 변화의 과정에 있으며 사회적으로도 역할 변화에 따른 어려움을 겪는 기간이다. 이러한 발달과정상의 어려움과 사회적 갈등을 겪는 이들 청소년에 대한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이해는 청소년의 보호와 지도에 있어서 매우 필수적인 전제 조건이다.
그러나 우리 사회에서는 이들 청소년들에 대한 관심과 애정으로 그들의 고통을 함께 해야 한다는 생각보다는 이들 청소년들이 어떤 난관에 부딪쳤을 때 그들을 단순히 청소년문제, 청소년비행이라는 편견으로 이해하려는 측면이 많다.
남승희는 청소년은 직접적 환경, 특히 영향력있는 주변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태도와 행동에 의하여 좌우되는 경향이 있다고 하였다. 그러나 청소년에게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기존 사회조직은 그들을 위한 건강한 사회환경 조성에 적극적인 대응을 하기보다는 오히려 그들을 방치하거나 소극적으로 대처하여 긍정적 행동과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좀처럼 제공하지 않고 있다.
특히 학교에서 정학처분이나
참고문헌
1. 권금주, "청소년의 자아개념 향상을 위한 참만남집단 경험의 효과에 관한 기초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0
2. 김기동, "가출비행 청소년들의 자아감 상승을 위한 집단상담 사례연구", 서울특별시립동부아동상담소, 동부아동상담소 상담사례 연구집, 1998
3. 김하연, "청소년의 자아개념, 또래집단에 대한 동조, 비행간의 상호관계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1
4. 남미애 홍봉선, "청소년의식조사연구", 부산광역시청소년상담실, 1994
5. 남승희, 청소년은 누구인가, 서원출판사, 1993
6. 문선화, "집단동일시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법학연구 제23권 제1호, 부산대학교 법정대학 법학연구소, 1980
7. 문화체육부, 청소년백서, 1996
8. 민영순, 발달심리학, 교육출판사, 1982
9. 오수경, "집단사회사업실천이 비행학생의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 성심여자대학교 대학원, 1992
10. 윤진 외 9인, 청소년심리학, 한국청소년연구원, 1992,
11. 이수룡, "집단상담이 대학생의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 계명대학교 학생생활연구소, 집 단상담 제7집, 1989
12. 이재창, 청소년 상담활동과 진로지도
13. 이태인, "청소년의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한 집단사회사업의 효과", 연세대학교 사회복지 학과 석사학위논문, 1996
14. 임영옥, "비행청소년의 교정을 위한 정신역동적 상담사례 연구", 대구대학교 대학원, 1988
15. 임재련, "청소년 자아개념의 발달적 특성 탐색"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88
16. 전병재, 청소년 친구집단과 비행간의 상관성 연구 : 낙인과정 설명을 중심으로, 한국형사 정책연구원, 199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성역할 프로그램] 모자가정 청소년들의 성역할 정체감 확립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성차별 개선프로그램
  • 프로그램 내용 6. 측정도구 Ⅴ. 프로그램 결과 및 효과 분석 1. 성역할 정체감 유형의 결과 분석 2. 성역할 정체감 확립 프로그램이 성지식에 미치는 효과 3. 성역할 정체감 확립 프로그램이 성태도에 미치는 효과 4. 관찰기록 결과 분석 5. 프로그램 실시 후 소감문 분석 Ⅵ. 결론 및 제언 Ⅰ. 서론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청소년은 사춘기를 경험하면서 신체적인 변화를 겪으면서 자아정체감의 형성, 자율성과 독립에 대한 기대, 개인과 집단, 사회

  • 청소년의 권리와 참여
  • 연구는 청소년들의 권리와 참여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시각해해보고 함께 고민해 보고자 한다. 행복이 성적순이 되어 버린 현재, 경쟁교육 일변도를 추진하는 상황에서 청소년들의 인권이 존중받을 리가 만무하며 이를 청소년 스스로 일구어 내기란 매우 어려운 일이다. 무엇을 위한 교육인가를 고민해 보아야 한다. 교육이 사업이 되어서는 안 된다. 학교의 교육이 마케팅이 되어서도 안 된다. 현 상황에서는 입시경쟁에 내모는 교육체제에 대한 비판이

  • 근로아동의 복지사업
  • 청소년 개념2) 근로청소년에 관한 보호법 (연소근로자관련법) 3) 근로청소년의 특징1. 근로청소년의 특징4) 원인과 유형 1. 원인(※ 보호요인)2. 유형5) 근로청소년의 문제점1. 청소년의 근로 조건의 문제점※ 청소년 아르바이트의 문제점6) 근로청소년의 현황과 현 복지 실태1. 근로청소년의 현황2. 광주지역 근로아동현황 - 이 실태 통계조사는 첨부파일로 첨부3. 유형별 피해 사례7) 다른 나라들의 근로 프로그램8) 근로청소년을 위한 복지대책1.

  • 학교 지역사회 레포트
  • Ⅰ. 들어가는 말 학교사회복지는 서울시 교육청과 교육부가 1996, 1997년부터 생활지도 시범 사업과 연구 사업을 실시하면서 관심을 갖게 되었고 또한 삼성복지재단이 1997년부터 지역사회 복지관에서 실시하는 학교사회사업 프로그램에 예산 지원을 하게 되면서 활성화되는 계기가 마련되었다. 지금까지의 학교사회복지사업은 문제해결 과정이라는 과업 지향적 접근을 해왔다. 하지만 이제는 사전에 문제가 보이는 학생들에 대한 개별적, 집단적 접근을

  • 사회복지 윤리와 철학 통합적 실천과 이론의 소개
  • 위한 전문적 기술의 보유와 다양한 가치 체계의 명예로운 지식 기반을 향하도록 강요했다. 몇 년 후 사회사업 전문가는 “직접 실천”(즉, 개인들, 가족들, 그리고 집단들) 또는 “간접 실천”(즉, 지역사회 조직과 행정)을 설계하는 특별한 방법론의 발달과 특화를 위한 노력의 통합적 원리를 실행하면서 좌경화했다. 사회사업 교육 위원회는 1992년 교과목 정책 성명에서 학부의 프로그램은 강한 통합적 실천 핵심을 가르치고, 졸업생은 통합적 관점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