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몽주의 문학] 계몽주의 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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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몽주의 문학 자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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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계몽주의 문학
1. 정치, 사회적 상황

2. 독자층의 변화, 자유문필가의 대두, 문학시장의 형성

3. 고췌트에서 레싱을 거쳐 질풍노도에 이르는 계몽주의 문학이론

4.계몽주의 드라마의 실천

5.소설에서의 개인적 체험

6.서정시에서의 주관성과 사회비판

7.시간 흐름별 주요작가와 문학작품
1)라이프니츠(Gottfried Wilhelm Leipniz 1646-1718)
2)볼프(Chrostian Wolff, 1679-1754)
3)고트세트(Johann Christoph Gottsched, 1700-1766)
4)보드머(Johann Jakob Bodmer, 1698-1783)
5)로코코문학
6)빌란트(Christoph Martin Wieland, 1733-1813)
7)브레멘 기여파
8)레싱(Ephraim Lessing, 1729-1781)
9)질풍노도/ 폭풍노도(Sturm und Drang) (1770-1780)
10)헤르더(Johan Gottfried Herder, 1744-1802)
11)렌츠(Leinhold Lenz, 1751-1792)
12)글링거(Friedrich Maxilian Klinger, 1752-1831)
13)괴테(Johann Wolfgang von Goethe,1749-1832)
14)쉴러(Friedrich von Schiller,1759-1805)

본문내용
1. 정치, 사회적 상황
독일제국은 30년전쟁 이후 수많은 군소연방으로 분열산업자본주의와 상업을 영위하는 자본소유시민계급의 출현봉건적인 세계상을 이성에 근거하는 새로운 사유로 대체하려는 계몽주의 등장

2. 독자층의 변화, 자유문필가의 대두, 문학시장의 형성
17세기의 궁정적인 문학의 특징은 민중과 소원하고 현실성이 없으며, 인위적이고 모티프가 빈곤 - 궁정문학의 해체유급 궁정시인의 시대는 끝났고, 자신의 문학 활동을 통해 생활하려고 하는 자유문필가가 그 자리를 대신함작가의 새로운 자유는 불안정한 경제사정뿐 아니라 지극히 위협적인 억압, 즉 대다수 독일연방국가에서의 지배적인 검열 때문에 제약을 받음서적생산의 급속한 증가와 작가 수의 비약적인 증가. 상품생산법칙에 따른 문학시장의 확장과 편성은 작가의 상황과 자기인식 및 문학창작에 영향문학작품은 ‘상인의 상품이’ 되었고 작가는 ‘임금문사’가 되었고 작가의 경제적 지위도 출판사에 종속된 임금노동자에서 독자적인 상품생산자에 이르기까지 여러 등급으로 나뉨

3. 고췌트에서 레싱을 거쳐 질풍노도에 이르는 계몽주의 문학이론
궁정시인의 종말은 궁정문학의 종말을 의미하기도 했다. 그 대신 계몽주의의 중심범주인 이성, 유용성, 인간성 등을 문학의 모든 장르에 적용하려고 하는 새로운 문학이 등장했다. 요한 크리스토프 고췌트(Johann Christoph Gottsched)는 이미 오래 전부터 필요했던 새로운 방향정립을 이론적으로 실천적으로 수행하면서 새로운 문학의 성립에 계도적인 첫 번째 인물이었다. 그의 주요한 이론서인 <독일인을 위한 비평문학 시론 Versucheiner Critischen Dichtkunst vor Deutschen>(1730)에서 그는 여전히 봉건사회에 뿌리박고 있던 바로크의 규칙 및 지침 시학과 절연하면서 계몽주의적 관점에서 바로크문학을 거부했으며, 계몽주의에 이바지하고 계몽주의 이념을 상식적으로 평이하게 전달하면서 ‘유익함과 즐거움 prodesse et delectare'을 결합시켜 폭넓은 시민 층 인구에 접근할 수 있는 그런 문학을 요구했다. 저널리즘과 드라마 및 시학분야에서 고췌트의 부단한 오력은........
참고문헌
독일 문학사 볼프강 보이틴 외 저, 삼영사
독일 문학사 조제철 지음, 경북대학교 출판부
독일 문학사 김성곤 지음, 경진문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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