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애굽기] 출애굽기와 애굽체류기간 심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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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출애굽기의 명칭

Ⅲ. 출애굽기의 내용

Ⅳ. 출애굽기의 기록 목적
1. 역사적 목적
2. 교리적 목적
3. 기독론적 목적

Ⅴ. 이스라엘의 애굽체류기간 -갈라디아서 3:17을 중심으로
1. 430년 체류설
2. 갈 3:17에 근거한 215년 체류설의 주장
3. 갈 3:17절에 의한 215년 체류설 비판

Ⅵ. 결론
본문내용
이스라엘의 애굽 생활은 한편으로 이스라엘이 민족으로 형성되어서 하나님나라의 역사를 이어가는 데 필요한 과정이지만, 이 세상성을 끊어버리는 고통이 따라야 하는 것이다. 하나님께서 이 역사를 이루기 위하여 일찍부터 이 지도자를 역사의 과정 속에 준비시키고 계셨다.
먼저 애굽이 자신은 강해지면서 이스라엘은 약하게 만드는 전략을 구상하였다. 먼저 국고성 비돔과 라암셋을 짖는 고역을 치루게 하였으며, 남자아이는 죽이도록 하였으며, 급기야 모든 사내아이는 나일강에 던지도록 한 것이다. 모세는 그런 와중에도 애굽의 왕자로 키워지면서 육신의 어머니로부터 자신이 이스라엘이라는 사실을 알게 된다.
모세는 하나님의 소명에 대하여 소극적 혹은 적극적으로 다섯 번이나 부인한다(3:11,13,4:1,10,13). 그러나 하나님은 인간적인 자신감이 없어진 이런 지도자를 끈질기게 설득한다.
첫 번째 질문은 모세 자신이 과연 지도자로 세워졌는가 하는 것이었다. 이에 대해 하나님은 그가 모세와 함께 할 것이며 이스라엘 역사에 가장 중요한 사건인 이 산에서의 섬김, 즉 하나님과의 언약을 세울 모든 준비를 할 것이라고 응답하신다(3:12).
두 번째 모세의 질문은 자신을 보낸 하나님을 누구라고 백성에게 알려야 할 것인가 하는 것이다. 이에 대해 족장들의 하나님이고, 스스로 自啓示하시는 하나님으로 응답하셨다. 하나님의 자계시의 완전성이 시간세계 속에서 하나님나라의 역사가 완성될 근본적인 준비가 마련되었다.
세 번째의 모세의 질문은 그런 지도자를 보낸 증거가 무엇인가 하는 것이었다. 이에 대해서는 세 가지의 표징과 이적을 보이셨다 : 뱀이 된 지팡이, 문둥병이 걸린 손, 나일강이 피가 되는 것(4:2~9).
모세의 네 번째 의문은 지도자의 중요한 자질인 말하는 능력이 없는 자신에게 있었다. 이에 대해서 하나님이 모세의 입과 함께 하시리라는 대답을 하신다. 그러함에도 모세의 의구심을 하나님께서는 진노로써 부셔버린다. 즉 모세와 아론이라는 이원적 지도체제를 구축하여 모세의 요구에 응답하셨다. 모세는 형 아론에게 하나님과 같이 될 것이요 아론이 모세를 대신하여 백성에게 말 할 것이었었다.
이제 모든 이적을 하나님의 명령을 따라 행하는 동안 모세의 지도자 의식은 명확하게 성장한다. 이스라엘이 애굽을 떠난 뒤 그 동안 받았던 재앙으로 애굽이 망한 사실을 깨닫지 못한 바로는 이스라엘을 뒤쫓아오며 위협하였다. 이스라엘이 절망에 빠져 모세를 원망할 때 모세는 하나님의 능력에 대해 힘있고 확신에 찬 태도를 취한다(14:13~14).
엄청난 경험을 한 후 역사는 믿음의 역사로 진행될 것을 기대하였으나 현실은 정반대였다.
역사의 상황은 하나님의 능력을 절대적으로 신뢰하면서 그 상황에 능동적으로 대처해 나아갈 때 새로운 지도자가 되어 가는 것이다. 이에 따라 모세는 백성들의 잘못을 지적하며 고칠 수 있는 지도자로 서게 되며, 이런 성장 이후에 모세는 시내산에서 하나님과 이스라엘 사이의 언약의 수립을 중재할 수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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