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심리학] 프로이드(Freud)의 정신분석학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4.01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A+ 받은 레포트 입니다. 사진자료, 도표 많이 삽입되어 있고 편집이 매우 깔끔하게 잘 되어 있습니다. 이 자료 하나면 프로이드 정신분석한 이론에 관한 거의 모든 레포트가 해결되리라 생각됩니다.
목차
I. 서론
1. 정신분석학의 발생
2. 정신분석학의 특징
1) 역동적(力動的)
2) 경제적
3.정신분석학의 영향

II. Freud의 정신분석학 이론
1. 기본가정
1) 정신결정론
2) 무의식의 가설
3) 목표 지향성 가설
4) Freud의 정신분석이론의 기본가정
2. 인식의 수준
1)의식
2)전의식
3)무의식
3. Freud 이론에서의 본능
1) 에로스(Eros)
2) 리비도(Libido)
4. 인간의 성격구조
1)원초아(id)
2)자아(ego)
3)초자아(superego)
5. 불안과 방어기제
1) 불안과 방어기제
2) 방어기제의 특징
3) 방어기제의 유형
(1) 자기애적 방어
(2) 미성숙한 방어
(3) 신경증적 방어
(4) 성숙된 방어
(5) 기타의 자아방어기제
6. 심리성적 발달단계.
1) 구강기(Oral Stage, 0-1세)
(1) 구강수용기(Oral Receptive stage)
(2) 구강공격기(Oral Aggressive stage)
(3) 구강성 성격(Oral Personality)
2) 항문기(Anal Stage, 1-3세)
(1) 반항심에 뿌리를 둔 심리현상
(2) 항문성 성격(Anal Personality)
3). 남근기(Phallic Stage, 3,4-6,7세)
(1) 남아(boy)
(2) 여아(girl)
(3) 외디푸스 콤플렉스를 잘 해결하지 못할 경우
4) 잠복기(Latency Stage, 6,7-12,14세, 초등학교기간)
5) 생식기(Puberty, Early Adolescence, 12-15세, 중학교기간)
7. Freud 정신분석학 이론의 장단점
1) Freud 정신분석학 이론의 장점
2) Freud 정신분석학 이론의 단점

III.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론
정신분석학이론은 1920년대 Freud에 의해 최초로 제시되었다. Freud는 19세기말 비엔나에서 신경과 수련을 받는 과정에서 부분마비, 진전, 청각상실과 증상의 원인이 정서적 혼란 때문에 생긴다는 것을 알았다. 그 당시에는 이러한 증후군을 히스테리(hysteria)라고 부르고 있었다.
Freud의 정신분석이론은 많은 환자들을 치료한 결과 얻어진 것이다. 정신분석이론은 주로 초기 아동기경험, 무의식적 동기와 갈등, 성적 및 공격적 충동이라는 개념을 가지고 인간의 성격, 동기 및 심리장애를 설명하려고 한다.
Freud의 이론은 처음에는 별 관심을 받지 못했다. 1900년에 출간된 "꿈의 해석"은 8년 동안 600권 정도밖에 팔리지 않을 정도로 관심을 받지 못했다. 그 이유는 세 가지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첫째, 인간의 행동이 자신이 의식하지도 못하는 무의식적 요인에 의해 지배된다는 주장은 자신의 마음을 자신이 통제할 수 있다고 믿었던 당시의 사람들에게는 많은 혼란을 가져다 주었다. 둘째, 성인기의 성격은 이미 아동초기 경험에 의해 결정된다고 보기 때문에 개인의 통제력을 벗어난 것이었다. 셋째, 성의 개념을 강조한 것은 그 당시의 보수적인 빅토리아 시대의 윤리와는 상반된 것이었다.
하지만 현재 이 저서는 Freud 저서 중 가장 환호받는 불후의 업적의 하나가 되었다.
Freud를 포함한 후의 신프로이드 학파의 학자들의 저서를 통해서도 정신분석이 어떤 것인지 구체적으로 설명하기는 어렵다. 정신분석은 특정의 분석가에게 분석을 받으면서 해석을 듣고 경험을 하고 자신을 스스로 분석해 가면서 이루어지는 것이지 남에게 설명을 듣거나 이론을 배운다고 해서 이해를 할 수는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정신분석이 무엇이라는 것을 설명할 수 있는 것은 외형, 형식에 대한 것 뿐으로 보인다.
1. 정신분석학의 발생
참고문헌
1. 서적

이무석 2000. 《정신분석의 이해》 전남:전남대학교 출판부
이부영 1999. 《분석심리학 》 일조각
박병석. 1989.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홍익재
이인정·최해경. 1996.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
이형영·이귀행. 1996 《정신분석의 발달》 하나의학사.
임종렬. 1999. 《대상중심이론 가족상담》 한국가족복지연구소.
최순남. 1998.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한신대학교 출판부.
최옥채 외 공저. 2002.《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양서원.
Brenner, Charles. 1988. 이근후·박영숙 역. 《정신분석학》하나의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