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업론] 공기업 경영평가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토지공사와 철도공사의 경영평가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29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참고문헌 - 2 -
Ⅰ. 서론 - 3 -
Ⅱ. 공기업 경영평가제도의 의의 - 3-
1. 공기업 경영평가제도의 도입 배경 - 3 -
2. 공기업 경영평가제도의 변천 과정 - 4 -
3. 공기업 경영평가지표 - 6 -
Ⅲ. 토지공사와 철도공사의 경영실적 비교 - 7 -
1. 종합경영부문 - 7 -
2. 주요 사업 분야 비교분석 - 8 -
3. 경영관리부문 - 11 -
Ⅳ. 공기업 경영평가제도의 성과 - 13 -
Ⅴ. 공기업 경영평가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 14 -
1. 경영평가제도의 설계상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 14 -
2. 경영평가제도의 운영과정상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 17 -
Ⅵ. 결론 - 18 -
- 본문내용
-
Ⅰ. 서론
2006년 6월 19일 기획예산처는 19일 정부투자기관운영위원회를 개최하고 경영평가단이 제출한 ‘2005년도 정부투자기관 경영실적 평가결과’를 심의, 확정했다. 그 후 순위가 매겨진 공기업들은 각자의 입장에 따라-높은 순위의 공기업 그룹들은 그들의 성과를 언론에 홍보하기 시작하였고, 낮은 순위의 공기업들은 경영평가의 비합리성과 낮은 점수에 불만을 토로하는 등의 - 공기업 경영평가에 대해 각기 다른 반응들을 보였다. 이처럼 공기업들에게 커다란 영향을 주었던 공기업 경영평가가 발표된 지 얼마 되지 않아 언론매체에서는 경영평가의 부정의혹과 공기업들의 실적 조작을 고발하는 기사들이 쏟아지기 시작했다. KOTRA의 경영실적 조작으로 인한 전 직원의 성과급 환수와 토지공사의 평가위원 로비의혹 등이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다. 도대체 공기업 경영평가가 과연 무엇이기에 이토록 공기업들이 순위에 연연하는 것일까?
공기업 경영평가란 공기업의 구성원이 주어진 환경 속에서 어느 정도의 성과를 달성 했는 가를 사전에 설정된 평가지표에 의해 측정하는 것을 말한다. 경영평가제도는 첫째 공기업이 주어진 경영목표를 달성하였는가를 판단하고 둘째, 그 경영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였는가를 평가하는 기준이 되며 셋째, 경영개선을 유도하는 피드백, 환류기능이 있으며, 넷째, 공기업 구성원들에게 효율적 경영의 동기를 부여하는 기능이 있다. 이런 목적을 가진 공기업 경영평가는 노무현 정부에서는 정부 기조인 혁신과 연관되어 공기업을 운영 상태를 판단하는 중요한 평가 지표가 되었다. 하지만 앞에서 설명한 경영평가의 문제점들이 계속적으로 지적되고 있는 실정이다.
지금부터 공기업의 경영 평가에 대해 네 가지로 구분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먼저 공기업 경영평가의 의의를 알아볼 것이다. 공기업 경영평가의 도입배경과 변천과정 평가지표를 통해 공기업 경영평가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파악을 하고자 한다. 다음으로 2005년 공기업 경영평가에서 1위에 자리한 토지공사와 최하위를 차지한 철도공사를 비교함으로써 공기업 경영평가가 객관적인 기준을 가지고 평가를 하고 있는 것인지 살펴 볼 것이다. 또 공기업 경영평가의 성과가 어떤 것인지 살펴 볼 것이며 공기업 경영평가의 문제점과 개선방안들을 고찰할 것이다. 이를 통해 공기업 경영평가의 올바른 방향에 대해 함께 고민하고자 한다.
- 참고문헌
-
-신열(2004), 지방공기업 경영평가제도에 대한 재검토
-김두옥(지방자치경영협회 수석전문위원), 지방경영의 효율화와 경영평가제도의 개선과제
-공효식(2002), 우리나라 지방공기업 경영평가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향에 대한 연구, 연세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송희준(2004), 정부산하기관의 경영평가의 제도화 분석, 한국정책학회보 제13권 5호
-이상철외(2000), 공기업의 이해, 대영문화사
-국정홍보처 홍보자료(2003)
-토지공사 2005 고객 응대 조사보고서
-정부산하기관운영위원회(2004)
-정부투자기관 경영실적평가(2005)
-토지공사 2005회계연도 결산개황
-기획예산처 재정기획실 산하기관정책과(2004)
-기획예산처 정부개혁국 재정개혁 2과
-기획예산처 정부투자기관 및 산하기관 평가제도 개선
기획예산처 http://www.mpb.go.kr/
한국토지공사 http://www.iklc.co.kr/
한국철도공사 http://www.korail.go.kr/
국정홍보처 http://www.allim.go.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기의 정신건강(자폐증, 섭식장애, ADHD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품행장애)
- 박카스 피로회복제 상황분석 SWOT분석 STP전략 4P전략 동아제약
- [사회복지실습일지]재가노인지원서비스센터 실습일지(160시간)
- 커리큘럼과 프로그램을 비교 설명하시오
- 부여 공주 문화제를 찾아서
- 오늘날 평생교육의 필요성과 역할에 관해 설명하고, 평생학습으로의 관점 전환에 대해 여러분의 생각을 토론하시오
- 행동주의 이론과 생득 주의 이론 영유아의 언어발달 이론 중 행동주의적 관점에 대한 본인의 의견(지지 or 반대)을 논하시오
- 삼국시대 각각의 미용문화 특징의 장, 단점에 대하여 토론하시오
- [전직공무원 집필 A+ 마스터피스]인간관계론- 5주 1강에서 지각과 지각오류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지각(perception)이 무엇이고 지각의 법칙을 제시하고, 지각오류가 왜 일어나는지를 설명하시오
- 대학 주석에 관한 비교 고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