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학] 일본문학사 정리 -상대, 중고, 중세, 근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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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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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상대의 일본문학
II. 중고의 일본문학
III. 일본 중세문학
IV. 일본 근세문학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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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자가 없었던 시대의 고대인들이 집단으로 읊은 노래를 가요라고 한다. 이러한 상대의 가요는 현존하는 '고지키', '니혼쇼키', '후도키', '붓소쿠세키카', '긴카후'등과 헤이안 시대의 '가구라우타', '사이바라' 등에서 그 형태를 찾을 수 있다.
상대 가요라 하면 주로 '고지키', '니혼쇼키'에 채록되어 있는 것을 말하는데 일본 문학사에서는 특히 '기키가요' 라고 한다.
상대 가요의 가체(歌 )는 한 구의 음수율도 일정하지 않고, 한 수의 길이도 다양한데, 대표적인 시형으로는 가타우타, 세도카, 장가, 단가, 붓소쿠세키카 등이 있다. 상대가요에서 5·7의 음수율과 함께 중요한 것은, 반복 표현이 되풀이된다는 점이다. 반복 표현은 어떠한 가체에서도 볼 수 있는데, 특히 장가에 특징적으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다.
일본의 상대 가요에서 집단으로 노래하는 행사로써 우타가키라고 한다. 우타가키가 어떻게 행해졌는지 그 실체를 정확히 알 수는 없지만 , '후도키', '니혼쇼키', '만요슈', '쇼쿠니혼기'등에 우타가키에서 읊은 것으로 보이는 가요가 다수 전해진다.
상대 가요에는 도읍을 떠나 지방을 방황하다가 읊은 망향가(望鄕歌)나, 영웅의 죽음을 애도하며 장례를 치를 때 읊은 노래가 있다. 특히 게이코(景行) 천황의 아들인 야마토타케루와 관련한 망향가가 많이 전승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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