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논문][부모교육 유아교육] 드라이커스의 행동수정과 고든의 부모교육 전략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29 / 2019.12.24
  • 3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부모교육의 이론적 배경
(1). 부모교육의 개념과 정의.....3∼5
(2). 부모교육의 목적 및 필요성..5∼6
(3). 부모교육의 역사......7∼8

2. 드라이커스
(1). 민주적 부모교육 이론..8∼9
(2). 양육의 원리...........9∼15
(3). 행동수정에 의한 부모교육 전략..15∼18

3. 고든
(1). 이론적 배경...........19∼20
(2). 부모-자녀 관계........20∼22
(3). 양육의 원리...........22∼26
(4). 평가..................27

4. 드라이커스와 고든 비교...28∼31
본문내용
①. 개념
부모교육이란 부모의 자녀에 대한 이해와 지식을 증진시켜서 사고와 감정, 행동에 있어서의 습관적인 방법을 돌이켜 검토해 보도록 함과 동시에 자녀를 양육하는 새로운 방법을 습득하도록 도와주는 다양한 교육적 경험을 말한다. 즉 효과적 부모역할 수행을 하도록 변화를 주는 모든 교육적 활동을 지칭한다. 따라서 부모교육의 목적은 자녀의 사회적, 정서적 부적응을 가정에서 일차적으로 바는 '일차적인 예방'의 수단. 부모교육이란 용어가 처음 사용된 것은 미국에서 1920년경에 사용되었으나 소극적인 의미의 교육을 부여하여 교사나 전문가들이 부모를 교육한다는 뜻으로 지금의 의미와는 많이 다르다. 부모교육은 일종의 특별한 교육으로 부모의 역할수행에 영향을 줌으로써 효과적인 자녀양육에 도움을 주기 위해 교육적 과정과 기술을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부모교육 방법은 강연듣기, 토론, 집단에 참여하기, 책이나 소책자 읽기, 영화보기, 라디오나 TV 시청하기, 연극보기 등 매우 다양하다.
②. 정의
부모교육을 교육학 사전에서 `이미 성인이 된 사람들을 위한 일종의 성인교육'으로 정의 내리고 있으며 학자에 따라 다양하게 개념정의를 하고 있다. ▶ EATHART '부모의 역할의 지침과 정보를 제공하는 모든 종류의 활동 과 경험'을 부모교육이라고 정의하였다. 그리고 부모참여를 통하여 부모 역할기능을 발달시키며 조기 교육 프로그램의 계획, 실천, 평가, 수정 등 에 대하여 부모가 참여함으로써 부모의 결정권한이 강조되는 것을 포함 한다.
▶ Lepper, Skipper, Witherspoon(1974)은 부모 교육과 부모 참여를 구분해 서 부모 교육은 부모가 '배우는 학습자'라는 것을 의미하고 부모 참여는 부모가 자기 자녀의 교사로서 역할하고 무엇을 누구에게 배울 것인가를 결정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라고 했다.
참고문헌
1. 은준관, [교육신학]. 서울: 대한 기독교서회, 1989
2. Ellen Galinsky, 김세회외 편역, [성장하는 부모], 서울: 양서원, 1992
3. 신연식, (사랑의 본질과 응용) [부모교육], '서울:학문사 ,1978
4. 이성진, [행동수정], 서울: 교육과학사, 1998
5. 김숙자, [부모교육 참여론], 서울: 교육 과학사, 1996
6. Thomas Gordon. 김홍옥(역), [모든 것은 땅으로부터],
서울: 양철북, 2001
7. http://dbsearch. yahoo.co.kr
8. http://www.childeye.co.kr
9. http://kr,encycl. yahoo.com
10. http://report.empas.com
11. http://www. happycampus.com
12. http://www.papikid.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송대] 드라이커스와 고든의 부모교육이론을 비교 설명하시오ok.
  • 부모교육이론에 많은 영향을 준 드라이커스와 고든의 부모교육이론에 대해서 중점적으로 살펴보고 이 두 이론을 비교하면서 분석해 보고자 한다. Ⅱ. 본 론1. 부모교육이란1) 개념부모교육이란 부모의 자녀에 대한 이해와 지식을 증진시켜서 사고와 감정, 행동에 있어서의 습관적인 방법을 돌이켜 검토해 보도록 함과 동시에 자녀를 양육하는 새로운 방법을 습득하도록 도와주는 다양한 교육적 경험을 말한다. 즉 효과적 부모역할 수행을 하도록 변

  • [방송대, 유아교육학과] 드라이커스(Dreikurs)와 고든(Gordon)의 부모교육이론
  • go 드라이커스와 고든의 부모교육이론을 비교 설명하시오.Ⅰ. 서론인간이 태어나서 최초로 접하는 사회는 가정이다. 그러므로 태어나서 최초로 접하는 사회도 가정이고 교육의 장소도 가정이다. 가정의 환경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사람은 부모라는 존재이다. 그런 면에서 보면 부모는 어린 자녀들에게 인격발달을 위한 최초의 지도교사의 역할을 담당하는 존재라고 보아야 할 것이다. 그러나 유아의 교육에 있어서 부모들의 보다 적극적인

  • [유아교육과(부모교육)]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의 목적,필요성,내용,유형 등에 대하여 설명
  • Ⅰ. 서론   1. 부모교육의 목적   부모교육이란 미래에 부모가 될 청소년, 임신기의 부모, 그리고 자녀를 가지고 있는 성인을 대상으로, 부모로서의 자질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행하는 모든 교육을 의미한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경우 결혼 후 자녀를 낳아 기르면서 부모교육의 실시를 절실히 느끼게 되어 대부분의 부모교육은 자녀를 기르고 있는 부모를 대상으로 하는 성인교육 중심으로 실시되고 있다. 부모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아동 발달을 촉진

  • 유아기관중심의 부모교육탐구00
  • 유아기관중심의 부모교육탐구00Ⅰ. 들어가며부모교육은 자녀에 대한 이해와 지식을 증진시켜 사고와 감정 그리고 행동에 있어서 습관적인 방법을 돌이켜 검토해 보도록 함과 동시에 자녀를 양육하는 바람직한 방법을 습득하도록 도와주는 다양한 교육적 경험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이러한 개념적 정의가 우리 나라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개념이다. 즉, 부모가 부모기의 역할을 수행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하여 하는 교육적인 활동이라고 간

  • [학업계획서] [대학원] ★대학원 학업계획서.. 작성 노하우와 합격된 예시문
  • 유아교사의 역할이 현장에서 정말로 소중한 교사로서의 소양이라는 것을 장애아동을 일반아동과 함께 교육하면서 실천적으로 절실히 깨달은 것입니다.발달장애아동들의 어려움들을 현장에서 보게 되었고, 드라이커스와 고든의 부모교육을 현장에서 실시하면서 부모 상담을 통해 장애아동들의 부모심정을 마음의 눈으로 모두 읽고 나서 눈물로 밤을 지새운 때가 한 두 번이 아닙니다.이 때 내가 이들을 위해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가를 고민하게 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