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학습의 행동주의적 관점(파블로브, 스키너, 반두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29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행동주의 학습이론
1. 행동주의
2. 행동주의의 발생배경
3. 행동주의 학습이론
<행동주의와 인지주의 비교>
4.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의의 및 비판

Ⅱ. Pavlov의 고전적 조건화
1. 고전적 조건화 이론
2. 고전적 조건화의 주요 개념 정리
3. 고전적 조건화(=반응 조건화, 수동조건 성)
의 형성 <그림>
4. 조건 반사의 현상

Ⅲ. 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
1. 조작적 조건화 이론
2. 반응적(고전적) 조건 형성과 조작적 조건 형성의 비교
3. 강화
4. 일반화와 변별
5. 소거

Ⅳ. 스키너 이론의 실제적 적용(조작적 조건형성의 중요성과 활용)
1. 행동수정
2. 프로그램화된 교수법
3. 효과적인 학습 방법 (교사의 역할)
4. 스키너 이론이 지니는 한계점

Ⅴ. Bandura의 사회적 학습이론 (관찰학습)
1. 관찰학습의 의미
2. 관찰학습의 단계
3. 대리적 강화
4. 자아강화와 자아 효능감
5. 사회적 학습이론의 시사점
본문내용
. 행동주의 학습이론
▶ Watson은 '인간의 행동은 선천적인 것이 아니라 만들어지는 것이다'라고 주장하였다. 바꾸어 말하면 그는 유전의 중요성은 격하시키고 환경의 결정론을 부각시켰다.
' 나에게 건강한 유아 12명을 주시오. 그러면 잘 만들어진 나의 특별한 세계에서 그들을 키울 것이고, 그들의 재능·기호·버릇·적성·인종에 관계없이 내가 선택한 전문가 - 의사, 변호사, 상인, 대통령, 혹은 거지나 도둑이라 할지라도 - 중의 하나가 되도록 그들을 훈련시킬 것을 약속합니다.' 이러한 그의 주장은 입증되지는 않았지만 환경의 영향을 강조했다는 측면에서 행동주의의 일반원리가 되었다. (환경의 중요성 역설)
▶ 자극 - 반응 심리학 (자극 -반응이론)
행동주의에 내재되어 있는 근본적인 원리는 자극과 반응간의 연합이다. 행동주의 심리학자들은 심리학은 관찰 가능한 사상(자극)과 외현적인 행동(반응)과의 관련성을 연구하는 과학이라고 주장하였다. 자극이란 환경으로부터 학습자에게 제시되는 모든 것을 의미한다. 즉, 눈에 보이는 사물, 귀로 들리는 소리, 피부로 느껴지는 촉감 등은 모두 자극에 해당되는 것이다. 반응이란 자극으로 인한 행동을 의미한다. 즉, 자극에 의한 결과에 해당하는 것이다. 뜨거운 것에 손이 닿았을 때 급하게 떼는 것이나, 역겨운 냄새를 맡았을 때 순간적으로 숨을 멈추는 행동 등은 모두 자극에 대한 반응을 의미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철학및교육사2B)현대심리학의행동주의교육철학자관점과 유아교육활용논하시오00
  • 심리학의 행동주의를 교육철학자의 관점과 비교하면서 설명하고 행동주의가 유아교육에서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논하기로 하자.Ⅱ. 본 론1. 행동주의이론(behavioral theory)의미와 역사적 배경 및 입장1)행동주의의 의미 행동주의 이론은 1910년경 왓슨의 이론을 기초로 손다이크, 스키너, 반두라 등으로 이어지는 일련의 이론체계로서 아동의 학습을 외부환경의 자극과 반응의 연합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설명하는 학습이론이다. 행동주의 이론에서는

  • 아동생활지도2C생활지도및상담의행동주의적접근을유아교육적용할실제적인측면논의00
  • 심리학의 행동주의를 교육철학자의 관점과 비교하면서 설명하고 행동주의가 유아교육에서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논하기로 하자.Ⅱ. 본 론1. 행동주의이론(behavioral theory)의미와 역사적 배경 및 입장1)행동주의의 의미 행동주의 이론은 1910년경 왓슨의 이론을 기초로 손다이크, 스키너, 반두라 등으로 이어지는 일련의 이론체계로서 아동의 학습을 외부환경의 자극과 반응의 연합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설명하는 학습이론이다. 행동주의 이론에서는

  • 학습이론이란 행동주의 학습이론
  •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와 파블로브의 고전적 조건화의 가장 큰 차이점은 고전적 조건화가 행동을 유발시키기 위해 자극에 관심을 두는 반면 조작적 조건화는 자극보다는 유발된 행동의 결과에 관심을 둔다는 것 즉 어떤 행동이 보여진 이후에 나타나는 산물에 관심을 두는 것이다. 다. 반두라(1925 - )의 사회적 학습이론반두라는 캐나다 출신의 세계적인 심리학자로 1953년부터 지금까지 미국 스탠퍼드 대학의 심리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며 가장 영향

  • [아동생활지도 C형] 생활지도 및 상담의 행동주의적 접근을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 행동주의적 상담이론1) 기본입장2) 아동발달에 대한 기본전제2. 행동주의 상담이론의 유형1) 파블로브의 상담이론(1) 고전적 조건형성이론(2) 조건형성의 기본 원리 (3) 고전적 조건형성의 교육적 적용2) 스키너의 상담이론(1) 조작적 조건형성이론(2) 조건형성의 기본 원리 (3) 조작적 조건형성의 교육적 적용3) 손다이크의 상담이론(1) 시행착오학습(2) 학습의 3법칙(3) 시행착오학습의 교육적 적용 4) 반두라의 상담이론(1) 사회학습이론의 관찰학

  • [아동생활지도 C형] 생활지도 및 상담의 행동주의적 접근을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를 실제적인 측면에서 논의하시오
  • 행동주의적 상담이론1) 기본입장2) 아동발달에 대한 기본전제3. 생활지도 및 상담의 행동주의적 접근1) 파블로브의 이론(1) 고전적 조건형성이론(2) 조건형성의 기본 원리 (3) 고전적 조건형성의 교육적 적용2) 스키너의 이론(1) 조작적 조건형성이론(2) 조건형성의 기본 원리 (3) 조작적 조건형성의 교육적 적용3) 손다이크의 이론(1) 시행착오학습(2) 학습의 3법칙(3) 시행착오학습의 교육적 적용 4) 반두라의 이론(1) 사회학습이론의 관찰학습(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