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사회계열] 평생교육의 이론적 개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27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 장 평생교육 이론
1. 평생교육의 의미
(1) 랑그랑(P. Lengrand)
(2) 다베(Dave)
2. 평생교육의 유사개념
(1) 성인교육
(2) 계속교육
(3) 생애교육
(4) 지역사회교육
(5) 사회교육
3. 평생교육의 전면적 등장 : 유네스코의 역할
(1) 전개과정
4. 평생교육의 이론적 쟁점 Andragogy
제 2 장 한국 평생교육의 실제
1. 평생교육의 실천적 전개
2. 평생교육의 내용 - 평생교육 프로그램
(1) 학교 중심 평생교육의 프로그램
(2) 학원․문화시설의 평생교육 프로그램
맺음말 - 평생교육의 방향
1. 평생교육 이념의 실현
2. 성인교육의 실천방향
3. 평생교육의 공교육화

본문내용
최근 1-2년 동안의 사회 변동은 산업혁명을 전후하여 100여년, 20세기 초반 50여년, 20세기 중반 이후의 10-20년간 사회변동을 능가하는 대변혁이라고 한다. 현대사회를 불확실성의 사회라고 하지만 분명한 것은 현대사회가 급격하게 변동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이러한 사실은 새로운 가치관, 태도, 신념 체계를 요구하고 있다. 이와 같은 이유로 일정한 연령층을 대상으로 제한된 교육기간 동안, 일련의 교과과정을 학습하는 획일적인 학교 교육만으로는 사회 모든 분야에서 역동적 변화가 급격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사회 변동에 탄력적으로 대처할 수 없게 되었다.
이러한 시대적 요청으로 말미암아 요람에서 무덤까지 전생애를 통해서 이루어지는 교육을 수직적으로 통합하여 학습을 원하는 모든 사회 구성원들에게 언제 어디서나 교육기회를 보장하고자 하는 평생교육은 중요한 위치에 자리매김하고 있다. 즉 평생교육은 ‘변화에 대한 적응’이라는 관점에서 전 세계에 보급되어 온 것이라 볼 수 있다. 이영호는 평생교육의 사회적 배경을 첫째, 지식과 정보통신 혁명에 바탕을 둔 지식기반 사회에서 교육패러다임의 변화 들째, 산업사회의 주요 교육패러다임이었던 학교교육의 위기 극복을 위한 대안으로서 평생교육과 평생학습 셋째, 직업 세계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계속교육 넷째, 고령화사회의 삶의 질 개선을 위한 평생 학습의 기회 확대 다섯째, 현대 사회의 정신적 위기 극복을 위한 자기 성장을 위한 평생교육의 필요성을 들고 있다.(이영호, 2004 : 11-12).
다음에서는 평생교육 이론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들을 고찰하고 우리나라 평생교육이 지향해야 할 바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제 1 장 평생교육 이론

1. 평생교육의 의미
1970년대 평생교육이라는 개념이 등장한 이래 수십년 동안 평생교육이 무엇인가에 대한 생각은 학자마다 달라서 개념 파악이 혼란스러웠다.
랑그랑(Lengrand)이나 다베(Dave)처럼 생(life), 평생(lifelong)등의 개념을 중심으로 교육이 인간 본연의 정신을 되살리는 활동으로 되돌아가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 학자들이 있는 반면, 오히려 반대로 수많은 외재적 기능들, 예컨대 사회발전, 경제발전, 정치발전 등에 봉사하는 보다 진전된 형태의 도구적 교육체제를 구성하려는 시도들도 있었다.
평생교육의 정의 및 목적과 관련된 이견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학자들은 평생교육이 일종의 ‘전생애와 전사회의 교육활동을 통합하고 재구성하는 새로운 교육네트워크’라는 점에는 동의하였다. 학교에서의 교육과 그 밖의 교육이라는 구분을 버리
참고문헌
이영호(2004). 평생교육과 평생학습. 서울: 원미사.
한상길(2001). 성인평생교육. 서울: 양서원.
한숭희(2005). 평생교육론. 서울: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노인교육과 평생학교
  • 노인교육과 평생학교   목 차I. 서 론II. 노인교육의 필요성1. 평생교육으로서의 노인교육2. 인생주기교육으로서의 노인교육3. 상실에서 오는 고독을 극복하기 위한 노인교육4. 노년사회학적 측면에서의 노인교육III. 노인교육의 역사 및 목표1. 노인교육의 역사2. 노인교육의 목표와 내용Ⅳ. 선진국의 노인교육 현황1. 미국 노인교육의 현황2. 영국 노인교육의 현황3. 일본 노인교육의 현황Ⅴ. 한국 노인교육의 현황분석 및 문제점1. 노인교육

  • 서양교육사 총정리
  • 서양 교육사 총정리1 고대 서양의 교육1. 고대 그리스에서의 교육1) 고대 그리스의 사회와 문화2) 스파르타의 교육3) 아테네의 교육4) 고대 그리스 교육의 특성2. 고대 그리스의 교육사상1) 소피스트(Sophist)의 교육사상2) 소크라테스(Socrates : 469 ~ 399 B.C.)의 교육사상3) 플라톤(Plato : 427 ~ 347 B.C.)의 교육사상4) 아리스토텔레스(Aristotle : 384 ~ 322 B.C.)의 교육사상3. 고대 로마의 교육1) 공화정 시대의 교육2) 제정 시대의 교육 3) 고대 로마의 교육사상2

  • [교육학] 교육개혁정책고 교육행정
  • ⊙ 교육 개혁 정책Ⅰ. 개정의 배경과 경과1. 개정의 배경1995년 5월 31일, 대통령 자문기구인 교육개혁위원회에서는 정보화세계화 시대에 대비하여 신교육체제 수립을 위한 교육개혁 방안을 구상하여 발표하였다. 신교육체제는 누구나,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길이 활짝 열려진 열린 교육 사회, 평생 학습 사회의 건설을 비전으로 삼았다.이러한 비전의 실현을 위해 교육 운영을 ① 교육 공급자 중심에서 학습자 중심 교육으로,

  • [실업계고등학교][실업계교육][실업계학교][실업계]실업계고등학교(실업계교육)의 위기, 위기원인과 실업계고등학교(실업계교육)의 현황, 문제점 및 향후 실업계고등학교(실업계교육)의 발전 방안, 발전 과제 분석
  • 교육받은 기능직을 떠나 서비스직, 영업사원, 판매사원으로 옮기는 경우가 많다. Ⅱ. 실업계고등학교(실업계교육)의 위기ꡒ실업계 고등학교가 위기에 놓여있다ꡓ라는 말은 어제오늘의 이야기가 아니다.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인문숭상주의의 영향으로 직업교육은 천시 받아 왔으며 실업계 고등학교 출신이력에 대한 사회적 인식은 낮은 수준에 머물러 있었다. 더욱이 사회 전반이 엘리트 교육에 치중한 결과, 청소년 중 40%에 해당하는 실업계 출신인

  • [교육학과, 교육학, 임용] 전태련 함께하는 교육학 합격 마인드맵
  • 제1장 한국교육사제1절 고대사회의 교육1. 삼국 - 유교경전중심1) 고구려 관) 태학 - 귀족자제, 오경(시경, 서경, 주역, 예기, 춘추),삼사(사기, 한서, 후한서)박사를 두고 교육 담당사) 경당 -최초 사립 교육기관(지방호족자제 + 평민층 자제) 문무일치(5경 3사 + 활쏘기 : 통경습사), 초등에서 고등까지 개별적 능력에 선택서당의 기원, 입학자격 - 서민의 자제와 지방호족의 미혼자제, 귀족 계급과는 무관하다. 2) 백제 - 박사제도3) 신라① 삼국통일 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