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플라톤의 교육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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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플라톤(Platon, 428-348 BC)의 생애
Ⅱ. 주요 저서
Ⅲ. 플라톤의 교육사상
1.인간론
2. 파이데이아의 철학
3.. 폴리테이아
Ⅳ. 플라톤의 공헌점 및 비판점
토론해볼 문제
본문내용
Ⅰ. 플라톤(Platon, 428-348 BC)의 생애

플라톤이 태어난 428 BC는 아테네가 희랍 세계에서 정치적 권력의 절정에 서있을 때였 다. 즉, 그는 펠로폰네소스 전쟁이 일어난 지 3년 후, 그리고 페리클레스가 사망한지 1년 후인 428년에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 아리스톤(Ariston)은 코드로스(Kodros) 왕조의 혈통을 물려받았으며, 그의 어머니는 솔론(Solon)의 후예였다. 따라서 플라톤의 이런 귀족적이고 왕족적인 혈통은 그를 이미 탄생 시부터 통치계층의 일원으로서 길을 걸어가도록 결정해 놓고 있었다.
당시 아테네를 지배하고 있었던 30인의 과도 정치 체제에는 플라톤의 삼촌들인 크리티아스(Kritias)와 카르미데스(Charmides)가 속해 있었다. 그러므로 플라톤도 이 지배 집단에 속하느 것은 예정된 것이었다.
24세의 플라톤은 이상에 불타는 젊은이로서, 지배층이 국가를 불의로 가득 찬 생활로부터 정의로운 상태로 바꾸어놓을 수 있으리라는 기대를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지배의 현실이 폭력과 테러의 난장판으로 되어가자 이러한 현실로부터 등을 돌렸다. 그는 무법의 사회요, 파당정치의 무대이며 선동과 테러가 난무하는 조국 아테네의 몰락을 직시하면서 정의로운 국가를 재건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정치에서가 아니라 교육에서 찾았다. 이러한 플라톤의 새로운 방향 모색에는 소크라테스의 영향이 절대적으로 컸다.
아테네에서 30인 독재 지배가 끝나고 민주 지배 체제가 들어서자, 소크라테스는 부당한 재판에 회부되었으며, 사형이 선고되었다. BC 399, 소크라테스의 죽음은 민주주의에 대한 플라톤의 태도를 근본적으로 바꾸어 놓았다. 그는 그 시대의 시민들이 국가 이념(Polis-Ideologie)에 맹목적으로 사로잡혀 있는 것을 안타깝게 여기고, 진리와 정의에 근거하고있는 새로운 국가 이념에로 인간을 교육함으로써 국가의 바람직한 풍속과 도덕이 무너지고 통치와 지배가 임의적으로 자행되는 상태로부터 국가를 구할 수 있다고 보았다. 그래서 정의로운 국가의 실현을 위한 실천 철학으로 파이데이아의 철학을 정립하였다. 그러므로 그는 인간의 참된 존재에 대하여 바른 지식을 소유하지 못한 모든 인간들, 특히 소피스트들과 수사가들을 향하여 선전포고를 하였다.
참고문헌
김명신, (위대한) 교육사상가들 1, 서울:교육과학사, 1996.
손인수ㆍ김동구, 교육사 교육철학, 서울:문음사, 2003.
오인탁, 파이데이아 : 고대 그리스의 교육사상, 서울:학지사. 2001.
임태평, 플라톤 철학과 교육, 서울:교육과학사,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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