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산업 발전 전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17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유통산업 발전 전략 분석을 주제로 선진구과 우리나라의 유통산업의 현재와 미래, 그리고 발전전략에 대해 기술하였습니다......참고하셔서 좋은 점수 받으세여~~~~^^
목차
○ 유통산업 발전 전략 분석
Ⅰ. 세계 유통산업 환경변화
1. 유통산업 패러다임 변화
2. 세계 유통산업의 구도
3. 선진국 유통산업 동향

Ⅱ. 한국 유통산업의 당면현안
1. 국내 유통산업의 문제점
2. 한국 유통산업의 현황
3. 한국유통산업의 당면 현안

Ⅲ. 2015년 유통산업 목표
1. 비전 목표
2. 계량 목표

Ⅳ. 세부 발전 전략
1. 혁신기반 유통구조 고도화
2. 선진형 유통시스템 정비
3. 지식기반형 인프라 확충
4. 대・중소유통 균형발전
본문내용
○ 유통산업 발전 전략 분석
Ⅰ. 세계 유통산업 환경변화
1. 유통산업 패러다임 변화
ㄱ. 소비활동의 합리화
인터넷, 통신・미디어의 발달로 가격비교가 용이해짐에 따라 적극적・합리적인 정보탐색활동을 하는 경향이 점차 강화되고 있어 업체의 대응이 중요해지고 있음.
ㄴ. 업체의 대응
대형화를 통한 규모의 경제 달성, 글로벌 소싱의 강화, PB제품의 강화, 유통 정보화 및 RFID의 활용촉진 등으로 나타남. 세계 경제의 글로벌화가 진전됨에 따라 Global Sourcing이 강화되고 있으며, 특히 중국으로부터의 Global Sourcing이 더욱 심화될 전망임.
유통산업의 효율성 및 생산성의 비약적인 제고를 가져다 줄것으로 예상되는 RFID기술은 기술발전이 급속히 진행되있을 뿐만 아니라 유통산업 전반에 활용되고 있음.
ㄷ. 산업변화의 중심축 형성
대형화, 글로벌소싱, PB활용, 유통정보화 및 RFID활용을 기반으로 하는 유비쿼터스 컴퓨팅등이 합리성 있고 적극적인 소비자의 증가로 인해 중심축을 형성할 전망
2. 세계 유통산업의 구도
ㄱ. 유통업체들은 대형화를 통한 규모의 경제를 시현하여 효율성을 제고
=> 구매원가 및 영업비용을 절감시켜 가격 경쟁력 증대에 따른 매출증대에 기여
ㄴ. PB제품의 공급 확대
제조업체에 대한 협상력 강화 추세에 발 맞추어 PB제품의 공급을 확대
ㄷ. 기회 영역
향후 중국, 인도 등의 경제성장에 따른 유통기능・니즈증대로 개도국 유통시장이 향후 매력적인 기회영역으로 대두
ㄹ. 합리적인 소비패턴을 추구하는 Value Seeking이 강화
ㅁ. 다양한 유통 신업태들이 등장
엔터테인먼트 및 전문적인 상품구색 추구경향이 강해짐에 따라 할인점, 온라인쇼핑몰, TV홈쇼핑, 엔터테인먼트 쇼핑몰 등의 유통신업태들이 등장하여 경쟁주체가 다각화 되는 현상 발생
ㅂ. 중국유통시장 개방
글로벌 유통기업들의 중국내 경쟁이 격화될것으로 예상되며, 중국정부의 유통 기업 육성정책등에 따라 중국 유통기업들이 선진 대기업과 경쟁하거나, 해외 유통 시장으로 진출을 도모할 가능성이 높음.
3. 선진국 유통산업 동향
ㄱ. 세계 100대 소매기업중 미국·일본·독일·영국·프랑스 등 5개국이 85%를 점유(‘99년, 매출액 기준)
* 미국 : 43, 일본 14, 독일 11, 영국 11, 프랑스 6개, 한국 : 없음
ㄴ. 세계 유통산업의 리딩기업들은 유망시장 선점,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위해 해외진출을 경쟁적으로 추진중......................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통원론] 이마트 vs 홈플러스
  • 유통에서 소비에 이르기 까지 그 차이점을 비교/분석 해보고 향후 생존전략도 알아보도록 하자. 대형마트란?건축법시행령 별표 1 제 3호 나목 내지 마목 및 동표 제 4호의 규정에 의한 근린생활시설(이하 “근린생활시설”이라 한다)이 설치되는 장소를 제외한 매장면적의 합계가 3천 제곱미터 이상인 점포의 집단으로서 식품・가전 및 생활용품을 중심으로 점원의 도움 없이 소비자에게 소매하는 점포의 집단.

  • 글로벌 시대의 중국시장과 중국투자 - 중국시장 마케팅 분석 틀을 활용한 이마트의 중국 시장진출에 대한 분석과 그 실패에 대한 대책 마련
  • 유통-소비의 불균형과 불합리화의 원인이 되었다. 하지만 1978년 이후 국가독점의 폐지, 중앙정부의 가격통제 철폐 및 비정부 시장가격출현 등으로 중국유통이 근대화되었다. 1978년 12월 중국 공산당 11기 3중 전회에서 중국 국가발전전략의 중대한 조정을 명시하고 경제발전의 방침을 대외개방정책으로 이전하였다. 유통분야에 있어서는 80년대 유통관리제도 개혁을 통해 유통경로의 다양화와 유통주체의 다원화가 이루어져서 유통산업의 시장화가 진

  • 신세계백화점의 내외부 환경 분석과 당면 이슈에 대한 전략 제안
  • 전략 제안1외부 환경 분석2내부 환경 분석3Issue 선정4전략 방향성 및 목표 설정5Action PlanExecutive Summary3▶프로젝트 주제 ▶결론▶산출물 요약신세계백화점의 내외부 환경 분석과 당면 이슈에 대한 전략 제안남성전용관 확대와 체험형 복합쇼핑몰 투자 확대를 바탕으로 2020년 업계 매출 2위 달성 및 2025년 쇼핑문화 종합기업으로 도약1. 외부 환경 분석- PEST-D분석 (장기저성장으로 소비양극화, 유통산업발전법 발의, 패션 및 건강에 대한 관심

  • 조사방법론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소비자 선택요인 비교 연구 ★ 전통
  • 유통학회 추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2009. 이민상. “재래시장 환경개선사업에 대한 시장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양평전통시장의 실태조사를 중심으로”. 『한국유통학회 추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2009. 이영일. “재래시장 내 점포탐색 용이성이 가격신뢰와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대한경영학회지』, 2009, 제22권 제2호. 고시면. “유통산업발전법상 대형마트기업형 슈퍼마켓(SSM)의 강제휴무와 영업시간의 제한에 대한 헌법소원 등과

  • [음반산업][음악산업]음반산업(음악산업)의 성격,성장과정,규모, 음반산업(음악산업)의 유통구조,생산구조,문제점,발전전략 분석
  • 음반산업(음악산업)의 성격, 음반산업(음악산업)의 성장과정, 음반산업(음악산업)의 규모, 음반산업(음악산업)의 유통구조, 음반산업(음악산업)의 생산구조, 음반산업(음악산업)의 문제점, 음반산업(음악산업)의 발전전략 분석Ⅰ. 서론Ⅱ. 음반산업(음악산업)의 성격Ⅲ. 음반산업(음악산업)의 성장과정1. 태동기2. 도입기3. 성장기Ⅳ. 음반산업(음악산업)의 규모Ⅴ. 음반산업(음악산업)의 유통구조Ⅵ. 음반산업(음악산업)의 생산구조1. 기획과 제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