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정보화] 인터넷 활용 교육의 유형, 장점과 현황 및 인터넷 활용 교육의 한계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14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인터넷의 기능에 따른 유형

Ⅲ. 인터넷 활용 교육의 장점

Ⅳ. 인터넷 활용 교육에서의 상호작용

Ⅴ. 인터넷 활용을 위한 학교 정보인프라 현황
1. 인터넷 활용을 위한 기반 구축
2. 인터넷 활용을 위한 학교 물리적 기반 구축 현황
1) 교원 컴퓨터 보급
2) 교육용 컴퓨터 보급
3) 초․중등학교 학내 LAN 및 인터넷 환경 구축
3. 인터넷 활용을 위한 인적 기반 현황
1) 교원 정보화 현황
2) 학생 정보화 현황
3) 교원과 학생들의 인터넷 활용 수준
4. 학교정보인프라 구축을 위한 국가 차원에서의 정책

Ⅵ. 인터넷 활용 교육의 한계점

Ⅶ. 결론
본문내용
컴퓨터의 대수에 따른 교실 특성과 수업유형을 구분하고, 이에 적합한 인터넷 활용 수업 방법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수용 컴퓨터 1대만 있는 교실에서의 대집단 수업유형을 들 수 있다. 교사용 컴퓨터 1대에 정보망이 구축된 일반 교실에서 수업 중에 필요한 자료를 교사가 인터넷을 통해 직접 검색한 정보를 제시하거나, 이를 편집․가공하여 제시하면서 안내, 제시, 설명해 가는 수업 형태이다. 이때, 학습자가 수동적이 되기 쉬우므로 철저한 사전 계획의 수립과 학습자의 상호작용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 교사의 구두로는 도저히 설명할 수 없는 지식이나 사실, 간접 경험, 가상 현실 등을 제공함으로써 교사의 설명을 탈피해 수업을 보다 생동감 있고, 활기차게 만들 수 있으며, 학습자들의 주의 집중과 발표를 이끌어내는 수업의 진행으로 상호작용도 활발히 이루어질 수 있다. 또한 교사용 컴퓨터를 수업 중에 학습자 일부에게 제공하여 인터넷 정보를 검색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할 수도 있다.
도덕과의 경우 대화학습을 적용할 때 도입 부분에 해당하는 ꡐ대화의 계기ꡑ에서(김종문, 2000) CD나 웹사이트 접속을 통해 사진․그림․동영상․그래프 등 이미지 자료, 예화 자료 등을 프로젝션 TV에 띄워 대화를 활발하게 이끌어낼 수 있다. 또 수업 활동 중 교과서 밖의 자료나 준비된 자료 외의 부연 설명이나 자료 투입이 필요할 때는 언제든 편리하게 제시할 수 있어, 대화 활동이나 토론 활동에 적극적이고 활발한 참여를 유도해 낼 수 있다. 대화의 정리 단계에서도 도덕적 심정을 공유하기 위한 적절한 자료가 있다면 이를 제시하여 심정의 변화와 함께 실천의지를 북돋아 줄 수 있을 것이다.
둘째, 학생용 컴퓨터가 6˜8대인 교실에서의 소집단 수업 유형이다. 정보망이 구축된 교실에서 학생들이 학습에 필요한 정보를 직접 검색하거나 교사가 사전에 검색하여 링크시켜 놓은 사이트를 탐색하고 문제를 해결한다. 5-6명 정도의 학생으로 이루어진 소집단별로 정보망이 연결된 컴퓨터 1대를 공유하고, 주어진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계획의 수립과 관련 자료의 탐색, 그리고 보고서 작성 등의 활동을 수행한다. 프로젝트학습을 예로 든다면, 주제를 정하고 모둠 별로 대화와 협동 작업을 거쳐 자료 수집, 탐색, 선정, 평가 과정을 거쳐서 보고서로 작성하게 한 후 모둠 별 발표 시간을 통하여 질의응답 활동을 갖도록 한다. 단위 시간에 해결하고자 할 때는 문제가 쉽고 주제의 범위가 한정된 것으로 하는 게 바람직할 것이고, 주제의 범위가 넓을 경우에는 1주 이상의 장기 계획을 세워 실시하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실시해본 결과 성과가 있었다고 생각되는 것으로는 ꡐ우리 조상의 멋과 슬기ꡑ, ꡐ우리 고장의 문화재를 찾아서ꡑ, ꡐ환경 탐구 조사ꡑ, ꡐ통일 한마당ꡑ 등이 있다. 대화 학습에 있어 대화의 활동 단계에서도 이러한 수업 유형을 활용할 수 있다. 활동의 준비 단계에서 교사의 사전 지도가 이루어진 후, 모둠 별로 1대의 컴퓨터를 이용하여 자료를 찾고 대화를 통하여 합의를 이끌어 내도록 한다. 그런 다음 자료에 대한 보고서 작성하여 전체에게 발표하게 하거나, 역할 놀이로 시연하도록 하는 등의 활동 과정을 거치도록 한다면 도덕적 삶에 대한 지적 영역과 정의 영역 및 실천 영역의 통합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다. 컴퓨터를 이용하여 인터넷 정보의 탐색 활동은 물론 그룹별 또는 개별 메시지 전송 기능이나 화면 전송 기능을 이용하여 소집단 사이의 상호 작용이나 교사와 학생들 간의 상호 작용을 통한 수업을 진행할 수도 있다.
셋째, 컴퓨터실에서의 개별 수업 유형이다. 학습자 중심의 개별 수업이 가능한 형태로 교사는 학습 목표, 링크된 사이트 정보와 검색 엔진, 해결 방법만을 제시해 주고, 학습자는 스스로 원하는 자료를 찾아 탐색하고 분석․종합하여 웹 페이지 또는 프리젠테이션을 제작하여 보고하는 활동을 함으로써 모든 학습자가 정보 탐색 또는 생성 능력을 습득할 수 있게 하며, 생성된 양질의 정보를 서버에 탑재하여 모든 학습자가 공유하게 한다. 컴퓨터실에서의 인터넷 활용은 일반 교실과는 달리 학습자 개개인이 자신의 학습 속도와 능력, 흥미에 따라 주어진 과제에 관련된 내용을 탐색하고, 창조적인 정보를 생성해 낼 수 있는 학습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공간이다. 학습자는 주어진 주제에 대해 스스로 학습 계획을 수립하고, 관련 자료를 탐색하거나 문제를 해결하여 정보를 생성하는 활동을 하게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조직론] 삼성SDS 조직분석
  • 장점인 업무에 대해서 짜여진 틀을 만든다는 의미가 아니라더 효과적인 결정방식을 마련하고 결정을 함에 있어서 시간을 절약할 수 있을 것이다.이것은 업무에 있어서 지침을 만들자는 것이 아니라 업무의 결정 단계에서 팀장의 월권을 방지하기 위한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왜냐하면 SDS는 분야가 IT 연구 쪽이므로 개인주의 가 심하기 때문이다. 이것을 통해 개인주의로 인해 늦어지는 업무의 결정 지연을 막을 수 있을 것이다. 3. 개인주의의 타파를

  • [인터넷학습] 이러닝(e- learning) 전망과 효과적인 방법
  • 인터넷을 통한 커뮤니티의 활성화 등 지식정보화 사회로의 환경 변화를 통해서 종전의 전통적 교육 방식을 e-Learning의 등장과 함께 새롭게 변모시키고 있다. 이런 e-Learning은 초기 단계를 넘어 이미 교육 포탈의 이용하는 등 중간단계로 발전하고 있으며, 현재 까지 e-Learning의 문제점을 분석 보완, 각종 신 기술개발 및 표준화 등 완전 한 맞춤형 교육을 이루기 위하여 진일보 하고 있다. e-Learning 산업은 네트워크,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기술 등 총체적 IT

  • [기업경영] e-Learning을 도입한 사내 교육프로그램 -대한항공의 사이버캠퍼스와 LG 인화원의 사이버아카데미를 중심으로
  • 활용함으로써 교육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높일 수 있는 새로운 온라인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은 이미 각 기업들의 관심의 대상이다. 사내 교육의 활성화와 비용절감을 위해 많은 대기업에서는 자체적으로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가상연수원을 설립, 운영하고 있다. 특히 직원의 수가 많고 서비스 교육이 중요한 기업에게 온라인 교육의 장점이 부각되고 있다. 대한항공은 1969년 국영 대한항공공사의 인수 및 민영화를 시작으로 국내 항공분야의 선도 기업

  • [학사] [금융] 금융환경 변화에 따른 인터넷뱅킹의 문제점 및 발전방안
  • 분석이 결여된 연구의 한계점을 부분적으로 보충하기 위하여 필요할 경우 기존에 발표된 조사결과를 인용하였다.2. 연구의 범위본 연구의 궁극적인 목적은 인터넷뱅킹의 발전방안에 대한 모색에 있고, 이를 위한 전제로서 그 현황 및 문제점을 정리하였다. 또한 인터넷 뱅킹에 대한 이론적인 배경은 연구의 기본 재료 또는 근본적 요소이므로 원칙과 개념에 충실하기 위하여 노력하였다. 이상과 같은 내용을 구체화하여 제시하면 아래와 같이 총 4개의

  • <제주대> 인터넷 창업론 최종 정리판
  • 인터넷창업 근간인 디지털 패러다임)1. 디지털 경제의 출현오늘날 경제는 디지털 경제이다. 디지털은 영과 일로 단순하게 이루어져서 속도가 빠름 인터넷 정보통신망을 기반으로 지역, 거리, 시간에 구애 받지 않는 경제활동 디지털 경제는 혁명이 아님. “데이터-정보-지식” DIC즉, 일련의 지식창출 및 순환과정의 열매가 디지털 경제.데이터(자료)와 정보의 차이 -> 정보로서의 가치가 없는 게 자료(데이터)정보와 지식의 차이 -> 정보가 활용이 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