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사경영론] 여행박사의 일본 여행상품 조사,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14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연구 배경
2. 연구 목적
3. 연구 범위

Ⅱ. 연구 방법


Ⅲ. 여행박사의 개관

1. 개요
2. 연혁
3. 특징

Ⅳ. 일본 여행 패키지 상품의 개발 과정에 대한 조사 분석
1. 일본여행에 대한 실태조사
2. 여행박사의 일본 여행 상품소개 및 개발 과정
3. 일본여행의 발전방향과 그에 따른 상품개발

Ⅴ. 결론

1. 시사점
2. 한계점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 배경
우리나라는 1980년대부터 급속도로 경제가 성장하면서 국민들의 소득수준이 점점 높아지고 여가를 즐기려는 욕구와 같은 좀 더 나은 생활을 누리려는 욕구가 강해졌다. 또한 1989년 1월 ‘해외여행 완전 자유화’가 시행되고 우리나라가 세계화되어 가면서 우리나라 국민들은 해외로 쉽게 여행을 갈 수 있게 되었고, 해외여행을 하는 국민의 수가 급속히 증가하기 시작하였다. 이에 발맞추어 해외여행을 가려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는 여행업이 성행하게 되었고, 현재에 이르러서는 셀 수도 없을 정도로 많은 여행사들이 우리나라 국민들의 해외여행을 향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많은 해외여행 상품을 구성하여 판매하고 있다. 여행사들이 취급하는 해외여행 상품은 대개 패키지여행 상품이다. 소비자들의 욕구가 다양해지면서 수없이 많은 상품들이 존재하게 되었으나, 이러한 상품들은 소비자들이 여행 상품을 결정 할 때 큰 혼란을 주기도 한다. 또한 여행사들의 과도한 경쟁은 상품의 가격을 떨어뜨려 실질적으로 상품을 이용하는 고객들이 여행지에서 원하지 않거나 예정에 없는 활동을 해야 하는 등의 불편을 겪기도 한다. 어쨌든, 해외여행을 하려함에 있어서 현재까지는 사람들에게 수요가 꾸준히 있는 패키지 상품은 자신에게 큰 만족감을 주는 여행이 되기 위해 여행 전에 자신이 가고자하는 곳에 대한 패키지 상품들을 꼼꼼히 살펴봐야 한다. 즉, 패키지 상품을 선택할 때 여러 가지 특성을 확인하고 자신의 여행 목적과 기호에 맞는 여행 상품을 선택해야 한다.

2. 연구 목적
지금부터 우리는 만족스러운 여행을 위한 첫걸음이라고도 할 수 있는 여행 상품의 이해를 위해 시중에 나와 있는 패키지여행 상품을 비교 ․ 분석하고 우리나라의 해외여행 상품이 가지는 특성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또한 우리나라 일본 여행 패키지 상품의 개발 사례를 조사하고 패키지 상품의 개발 과정을 파악하여 그 과정상의 특징과 그에 대한 분석을 통해 앞으로 패키지 상품들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서도 살펴보겠다.
참고문헌
Ⅵ. 참고문헌

1. 김진섭, 관광학원론, 대황사, 1991
2. 박선희, 여행사경영의 이해, 형설출판사, 2003
3. 법무부, 출입국관리통계연보, 1990 - 1998
4. 손대현, 관광론, 일신사, 1990
5. 윤대순, 관광경영학원론, 백산출판사, 1992
6. 이선희, 박영호, 여행사경영론, 형설출판사, 1990
7. 최태광, 관광 마케팅, 백산출판사, 2002
8. 한국관광공사, 한국관광통계연보, 1990 - 1998
9. 한국관광공사, 외래관광객실태조사, 1997 - 1999
10. 한국관광공사, 한국관광통계월보, 1999.1 - 1999.10
11. 한국관광공사, 관광시장정보, 1999. 봄호 - 겨울호
12. 한국관광공사, 2005년 관광동향에 관한 연차보고서, 2005
13. 한국관광공사, 2005년 외래관광객 실태조사, 2005
14. http://www.jnto.go.jp/kor/ - 일본국제관광진흥회
15. http://cafe.naver.com/jpnstory - 일본여행카페
16. http://www.tourbaksa.com/ - 여행박사

17. http://www.kctpi.re.kr/index.html - 한국문화관광정책연구원

18. http://www.hanatour.com/ - 하나투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컨벤션] 국제회의 산업도시로서의 성공을 위한 제주지역 컨벤션산업 육성방안에 관한 연구
  • 박사학위논문, 2006이인희, “전문 컨벤션센터의 마케팅전략 연구 -서울지역 코엑스를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관광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표성수・장혜숙, 「최신관광계획개발론」, 형성출판사, 1994최태광, 「국제회의 경영론」, 기문사, 1997최태광, “지역발전과 컨벤션 도시화전략”, 학술연구논문 제8집 경원대학교, 1990한국관광공사, 「국제회의 개최현황」, 2005한국관광연구원, “컨벤션 건립 타당성 조사”, 1996한국관광연구원, “국제회

  • [취업자료] 2009년 성공취업에 대한 모든 것 - 이력서 & 자기소개서 작성부터 면접까지
  • 여행사 / 여행가이드(1) 성장과정황무지에서 꽃을 피우기도 하고, 바람을 타고 날아가 그 강인한 생명력을 연장시키는 민들레, 저 ○○○는 그런 민들레의 강건함을 닮아 어디에서든 뿌리를 내리고 꽃을 피워 내는 사람입니다. 저는 산과 바다가 어우러진 천혜의 자연환경을 자랑하는 제주도에서 ○남매 중 막내로 태어났습니다. 형제가 많아서 다투기도 하고, 가족이란 울타리 안에서 동질성을 느끼며 친구처럼 부대끼고 자란 어린 시절은 일찍이 제

  • [여행업경영] 여행업에 대하여
  • 여행업계에 대한 재조명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시장 평균을 훨씬 하회했던 실적 및 주가하락의 원인에 대해서 여러가지의 원인 분석이 이어지고 있지만, 그 결론은 여행업계의 재편 이라는 것이다.최근 여행업계에서는 여행이 갖는 삶 속에서의 의미에 대한 원론적인 고찰 단계부터 여행상품을 기획하는데 접목시켜야 한다는 자성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여행사가 짜놓은 스케줄에 따라 짧은 시간 안에 많은 곳을 ‘찍고’ 다녀야 하는 패

  • [전산실무] 여행기업과 국제회의 정보 시스템
  • 여행업(사증을 받는 절차를 대행하는 행위를 포함) - 5천만원 이상 ② 국외여행업 : 국외를 여행하는 내국인을 대상으로 하는 여행업(사증을 받는 절차를 대행하는 행위를 포함한다) - 3천만원 이상③ 국내여행업 : 국내를 여행하는 내국인을 대상으로 하는 여행업 - 2천만원 이상2. 여행업의 특성1) 구조적 특성특 성개 요 입지적 특성 접근의 용이성이 여행상품의 구매 여부의 중요결정요소가 되기 때문에 주로 여행사는 인구가 밀집해 있는 대도시

  • [여행사경영론] 여행사의 인적관리 현황에 대한 고찰
  • 여행사경영론 기말보고서여행사의 인적관리 현황에 대한 고찰목 차표목차 ⅱ그림목차 ⅲⅠ 서 론 11. 문제 제기 12. 연구목적 및 연구방법 2(1) 연구의 목적 2(2) 연구의 방법 2Ⅱ 본 론 31. 여행시장 분석 3(1) 최근 여행시장의 동향 3(2) 여행사별 실적 순위 42. 인사관리 개념과 여행사인사관리 6(1) 인사관리의 개념과 분류 6(2) 여행사의 인사관리 73. 여행사 종류별 인사관리 분석 8(1) 간판여행사(Wholesaler) 8(2) 직판여행사 15(3) 소규모 여행사 20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