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매스미디어 선거 캠페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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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1. 미디어와 선거 캠페인 환경
1) 정치적 정보의 2단계 흐름
2) 미디어와 선거 캠페인 환경의 변화
3) 언론의 선거보도

2. 텔레비전 토론
1) 역사적 배경
2) 텔레비전 토론과 선거법
3) 텔레비전 토론 정치적 영향력

3. 정치광고
1) 역사적 배경
2) 정치광고와 선거
3)정치광고의 메시지

4. 미디어 선거 캠페인 효과

1) 앤솔라베헤어 등의 캠페인 효과
2) 아옌거와 사이먼의 공명모델과 전략모델
3) 매스미디어 캠페인 효과 측정을 위한 설문조사 연구방법의 한계

5. 발표를 마치며 생각해 볼 문제들
본문내용
1. 미디어 선거 캠페인

- 선거 캠페인 상황에서 정치인과 유권자의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전통적인 형태의 커뮤니케이션: 면대면(face-to-face)커뮤니케이션
현대 대중사회에서의 커뮤니케이션: 매스미디어가 정당이나 정치인과 유권자 사이를 매 개하는 커뮤니케이션

1) 정치적 정보의 2단계 흐름
- 정당, 정치인 → 매스미디어 → 유권자
(통제할 수 없음) (여과,변경,왜곡,무시)
뉴스미디어의 가장 중요한 기능은 정치인과 유권자 사이를 매개하는 것이다.
매스미디어가 정치적 정보를 매개하는 선거 캠페인 상황에서는 미디어를 이용하거 나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능력이 요구됨

2) 미디어와 선거 캠페인 환경의 변화
- 2004년 제17대 국회의원 선거기간에 실시된 한 조사에 따르면, 후보자에 관련된 정 보를 얻는 정보원의 중요성 평가에서 언론 매체들이 대인 커뮤니케이션을 압도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정치인과 유권자의 접촉관계는 이들 사이를 매개하는 언론을 의식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점을 시사함.
- 미디어가 정치 캠페인 영역에 미치는 영향
① 선거 캠페인은 미디어를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 정치인은 유권자들이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특정한 퍼스낼리티 속성을 찾아내고 언론을 통해 자신이 이러한 속성을 갖추었다고 유권자에게 호소하는 새로운 스 타일의 정치적 수사와 리더십을 채택할 수밖에 없다.
참고문헌
정치광고의 이해와 활용/ 탁진영/ 커뮤니케이션 북스/1999
전자민주주의 (새로운 정치 패러다임의 모색)/김용철,윤성이 /도서출판 오름/2005
미디어 선거의 이론과 실제/권혁남 /커뮤니케이션 북스/2002
17대 총선 현장 리포트 (13인 정치학자의 참여관찰)/김용호,박명호 외 13인/푸른길/2004
매스미디어와 현대정치/유세경/나남출판/1996
한국의 e폴리틱스/조석장/향연/2004
토론vsTV토론/오미영/역락/2004
TV토론의 이해/김환열/커뮤니케이션북스/2000
2002년 대통령후보 경선 TV토론/송종길/커뮤니케이션북스/2002
www.naver.com 백과사전
길컴 www.gilcom.co.kt
인뱅크 코리아 www.inbank.com
blog.naver.com/birddypark/
blog.daum.net/jsmine/
http://cafe.naver.com/gaury.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9691
http://www.cbs.co.kr/Nocut/Show.asp?IDX=227567
http://penholic.egloos.com/55260
http://www.jnilbo.com/read.php3?no=177935&read_temp=20060523§ion=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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