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자]교육학자 존듀이(Jone Dewey)에 대한 견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3.16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본론
결론
본문내용
서론
자유민주주의가 표방되고 미국의 정치적-문화적 영향이 해방후의 한국 사회를 휩쓸고 있을 때, 교육부분에서의 미국의 영향은 다른 어떤 세력과도 비교할 수 없이 지대한 것이었다.
해방 직후는 말할 것도 없고 그 이후 지금까지 한국의 교육학자들에 의해서 가장 자주 언급되고 가장 꾸준히 연구되고 있는 교육사상가는 미국의 듀이(John Dewey)이다. 해방 후 교육에 대한 철학적 연구는 듀이의 연구를 중심으로 진행된 셈이다.
한국의 교육현장은 어떤 의미에서 아직도 듀이식 사고에 대한 지지, 반론, 보완, 발전을 시도하는 형태로 진행되고 있다 해도 과언은 아니다. 이렇듯 한국의 교육철학에 많은 영향을 주었던 듀이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었고, 듀이의 사상과 한국의 교육에 미친 영향(또는 나의 교육철학에 미친 영향)을 중심으로 말하고자 합니다.

본론
인간(人間)과 교육(敎育)의 관계를 듀이는 다음과 같이 지적하고 있습니다.
"미성숙(未成熟)이라는 말에서 '未'字는 단순히 없다든가 결핍되어 있다는 뜻이 아니라 훨씬 적극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다. 미성숙이라는 것은 성장의 가능성을 뜻한다고 말할 때, 미성숙이라는 말은 나중에 나타날 힘이 현재 없다는 것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현재 어떤 힘이 있다는 것, 즉 '발달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는 것을 가리킨다. 비교 적인 관점이 아니라 절대적인 관점에서 파악하면 미성숙은 하나의 적극적인 능력, 즉 성장하려는 힘을 뜻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즉 인간을 "가능성과 성장의 존재"로 규정하는 것은 후천적 경험과 학습에 의해 다양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듀이와 슈타이너의 교육사상
  • Ⅰ. 듀이 - 목차 -1. 생애듀이와 슈타이너의 교육사상 2. 기본사상3. 교육사상4. 교육적 의의 및 비판 시기내용1859년-미국 버몬트주 벌링턴에서 태어났다.1874년-고등학교 졸업, 벌링턴 시에 있었던 버몬트 대학에 입학하여 이곳에서 그 리스어, 라틴어, 수학, 자연과학을 배웠다. -졸업 후 한동안 펜실베이니아의 고등학교에서 라틴어, 대수, 자연과학을 가르쳤으며, 또 초등학교 교사로도 있었다.1882년-존스 흡킨스 대학교의 대학원에 진학하여

  • 유아교사의 성장과 발달 -심미적 의식
  • 존해 나가는 데 관심• 자신이 교직에 부적합하다는 느낌을 강하게 가지며, 융통성이 없고, 즉각적인 문제에 초점을 맞추는 시기중견교사 시기• 교사의 역할에 대한 자신감과 안정감이 증가함• 유아를 개별적인 욕구를 가진 개인으로 볼 수 있게 되므로 점 더 유아 중심적이 되는 특징을 갖는다.• 유아의 욕구에 대해 통찰력을 갖게 되고, 자율성을 가지며, 무엇을 어떻게 ‘왜’라는 문제에 관심을 갖는다.▶ 학자들의 견해를 종합하면, 교사

  • [교육행정] 장학론[SuperVision and Instructional Leadership]
  • 대한 부담감, 명확하지 않은 요구사항, 스스로 살아남기, 이상과 현실의 괴리에서 오는 충격, 힘든 근무환경에서 오는 부정적인 영향 등에 직면한다.-열악한 학습환경(Inadequate Resource) : 기존의 교사들이 더 넓고 밝고 교육자료가 풍부한 좋은 환경의 교실을 차지하기 때문에 신규교사들은 열악한 학습환경 및 자료를 가지고 수업을 해야하는 어려움이 있다.-어려운 과업 부여(Difficult Work Assignments) :신규교사들은 경력자들보다 가르치기 더 어렵고(문제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FILE:01-01.HWP敎育에 대한 基本 序說Ⅰ. 교육의 의미1. 교육의 정의2. 교육의 개념 모형Ⅱ. 교육의 유형1. 평생교육2. 가정교육3. 학교교육4. 사회교육Ⅰ. 교육의 의미1. 교육의 정의(1) 교육의 요소교육의 개념을 설명함에 있어 무엇보다도 강조할 것이 교육의 의도성이라 할 수 있다. 무엇을 가르친다고 할 때, 또는 배우게 한다고 할 때, 거기에는 이미 항상 어떤 의도가 있게 된다. 실제 교육과정에서 보면 미처 의도하지 못했던 결과들이 생겨날

  • [교육학] 민주주의와 교육
  • 교육현실에 맞는 바람직한 교육과정 창출을 도모해 나가야 할 것이다.(2) 듀이가 말하는 “민주주의”의 의미‘민주주의’는 듀이의 이상향이며 교육은 그것을 실현하고 운용하는 데 있어서 불가결의 조건인 듯 하다. 또 내가 읽기엔, 민주주의는 모든 개인들이 자신의 모든 역동을, ‘억압된 힘들’을 자유롭게 전개할 수 있는 사회적 조건이다. 민주주의는, 듀이에 따르면, 관심사의 공유와 공동의 이해(예컨대 관용, 존중 등)에 대한 참여-지적 이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