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중,고등학생의 인권문제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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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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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주제선정 ․ 동기
Ⅱ. 설문조사 결과
[ 설 문 조 사 ]
Ⅲ. 문제점 및 해결방안
1. 문제점
2. 해결방안
Ⅳ. 정리 및 소감
- 본문내용
-
Ⅰ. 주제선정 ․ 동기
학창시절 선생님께 사랑의 매라는 명분하에 부당하다고 느껴지는 체벌이나, 인격모독적인 언어폭력을 당해본 경험은 누구나 한번쯤 있을 것이다. 그러나 그때 당시에 우리는 그것을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였었고, 의의를 제시하는 사람은 거의 없었다.
[신문기사]
학생의 날 77돌 기념 ‘청소년 자유선언 페스티벌’ 열려
11월 5일 서울시청 앞 광장에서 학생의 날(11월 3일) 77돌을 기념하는 ‘청소년 자유선언 페스티벌’이 열렸다. 다소 서늘한 날씨에도 불구하고 두발규제, 체벌금지 등 학생 인권과 자치에 대한 한 청소년들의 외침과 몸부림으로 뜨거운 열기가 느껴졌다.
수도권 33개 중·고등학교 학생회 간부 100인은 “우리는 공부하는 기계가 아니다”를 외치며 청소년의 꿈을 실현할 수 있는 학교교육, 체벌금지, 성적에 따른 차별 금지, 두발금지 등 8개 학생인권 선언을 발표했다.
김정엽 군은 “두발규제와 체벌을 넘어서 인격체로서 존중받을 수 있는 학교가 됐으면 좋겠다”며 “교사와 학생의 입장에서 강압적인 관계가 아닌 수평적 인간관계가 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최승덕 기자(rhyzomer@prometheus.co.kr) 프로메테우스 신문 11월 6일
최근의 학생들은 자신의 인격을 존중해주기를 주장하고 학교에 자신들의 의견을 표명하고자 하며 이러한 노력은 곧 이슈화되어서 뉴스 등의 매스컴에 오르내린다. 그 이유가 무엇일까? 도대체 어느 정도의 인권침해가 이루어지기에 아이들이 자신의 인격을 존중해달라고 길거리에 나가 외치고 있는 것일까?
우리는 학생들의 인권에 대한 기사와 뉴스보도를 접하고, 실제 학교현장에서 학생들이 직접 체험하고 있는 인권문제에 대해서 알고자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전문적인 논문이나 학술지를 분석하는 것 보다 현장에서 학생들이 실질적으로 느끼는 것에 초점을 두어 문제점을 조사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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