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이론] 수평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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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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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소개 및 연구의 목적

본문
1. 수평 경영의 등장 배경 및 개념
2. 수평 경영의 구체적 사례 (태평양, SKT, CJ, 행정자치부)
3. 수평경영의 정착을 위한 과제

시사점 및 결론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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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기업 간의 경쟁 심화와 기업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기대감 상승 등, 각 기업들은 급속한 경영 환경 변화에 직면하고 있다. 고객들의 욕구는 한층 다양해졌고 그러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수많은 기업들은 경영의 효율성에 입각하여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지금까지 한국의 전형적인 기업의 직급 체계는 수직적인 상명하달의 체계였다. 하지만 이러한 체계는 결과적으로 많은 문제를 초래하였다. 외부적으로는 고객과 조직 간의 거리감을 유발하였고, 내부적으로는 관료주의를 심화시킴으로써 직원들의 근무의욕저하, 상사의 정보 및 의사결정의 독점 등의 부작용을 야기하였다. 때문에 기업의 경영 내부 효율성은 저하되었고, 결국 시장 내에서 기업의 입지 또한 위협받게 되었다. 따라서 기업들은 글로벌 경쟁 시대에 대비하여 앞서 지적한 문제점을 해결하고 기업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방안으로써 조직의 직급 체계 혁신에 주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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