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통상전략론] 지적재산권 분쟁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06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목차 -
Ⅰ. 지적재산권------------------------------------------- 2
1. 지적재산권이란
2. 지적재산권의 종류
-산업재산권
-저작권
-신지적재산권
3. 지적재산권 획득의 목적
1) 수익증대의 목적
2) 시장에서 독점적인 우위를 강화
3) 재무관리 성과 증진
4) 경쟁력 강화
4. 지적 재산권 침해의 심각성
- 보도자료
- 우리나라 기업제품의 디자인, 상표 등을 도용한 짝퉁 사례들
Ⅱ. 구체적 국제 분쟁 사례--------------------------------- 7
* 중국의 지재권 분쟁 사례 *
(1) 진행 경위
(2) 소송의 제기 및 피고측 주장
(3) 법원의 조사 및 판결
(4) 재심 신청 및 판결
(5) 시사점
Ⅲ. 소결----------------------------------------------- 10
1. 지적재산권의 발전 방향
1) 기술표준화와 지적재산권
2) 지적재산권의 역외간 적용
3) 실용신안의 보호범위의 확대
4) 저작권집중관리제도의 도입
5) 영업비밀의 보호강화
6) 데이터베이스의 보호강화
7) 상표법의 개념의 재정립
2. 맺음말
- 본문내용
-
Ⅰ. 지적재산권
1. 지적재산권이란
지적재산권이란 문화, 예술, 과학작품, 산업활동 등 인간의 지적 창작활동의 결과로 생기는 모든 무형의 소산물에 대한 권이며, 전통적으로 특허권·실용신안권·상표권·의장권 등을 말한다.
지적 재산권에 관한 문제를 담당하는 국제연합의 전문기구인 세계지적재산권기구(WIPO)는 이를 구체적으로 ‘문학 ·예술 및 과학작품, 연출, 예술가의 공연 ·음반 및 방송, 발명, 과학적 발견, 공업의장 ·등록상표 ·상호 등에 대한 보호권리와 공업 ·과학 ·문학 또는 예술분야의 지적 활동에서 발생하는 기타 모든 권리를 포함한다’고 정의(定義)하고 있다. 이것은 인간의 지적 창작물을 보호하는 무체(無體)의 재산권으로서 공업소유권과 저작권으로 크게 분류된다. 공업소유권은 특허청의 심사를 거쳐 등록을 하여야만 보호되고, 저작권은 출판과 동시에 보호되며 그 보호기간은 공업소유권이 10∼20년 정도이고, 저작권은 저작자의 사후 30∼50년까지이다.
지적재산권은 전 세계적으로 인정하는 실정이므로 지적재산권에 대한 침해 행위는 21세기 정보화사회로 진입하는데 가장 큰 걸림돌이며 미국·유럽연합 등 선진국과의 가장 큰 통상마찰의 원인이 된다. 검찰은 지적재산권 침해 행위를 근절하기 위해 대검찰청에「합동수사본부」, 전국 23개 검찰청에 「지역합동수사반」을 설치하고, 외교통상부·문화관광부·특허청 등 유관기관과 합동단속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2. 지적재산권의 종류
지적재산권은 크게 나누어 산업재산권, 저작권 및 신지적재산권의 세 분야로 대별되고, 각 분야는 다음과 같이 세분된다.
자료평가
- 충분한 내용설명이 부족한 자료네요 ;;
- bea***
(2009.11.19 21:52:5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SPL(SPC) 안전사고 원인과 대책 [SPC,SPL,삼립,파리바게뜨,안전사고,끼임사고,불매운동,산업재해]
- 자신의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친 대표적인 준거집단에 대해 생각해 보고 이들이 자신의 구매행동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경영조직론] 멀티콤 사례분석
- [경영조직론] 멀티콤 사례분석
- 경영학개론_기업의 일반환경 중 경제적 환경에 대해 설명하고, 현재 기업이 처해있는 경제적 환경(이자율, 유가, 환율, 물가 등)에 대해 사례와 함께 설명하시오
- 인적자원관리_선진기업에서 말하는 핵심인재의 특성에 대해 서술하고 각 인재 특성에 따라 자신의 역량을 피력해보시오
- 마케팅원론_마케팅 환경을 분류하는 기준에는 여러 가지가 있으나 일반적으로 내부 환경과 과업 환경, 거시적 환경으로 나눌 수 있다 특히 거시적 환경은 기업에 광범위하게 영향을 미치는 경제적, 사회문화적, 기술적, 자연적, 정치법률적 환경 등으로 구성되는데 이 중 기술적 환경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재무관리의 기능과 목표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배달의민족 SWOT,STP분석과 마케팅 4P전략 분석 및 배달의민족 경쟁우위요소 분석과 향후 마케팅전략 방향제시
- [마케팅조사론] 단국대 도서관 이용실태 만족도와 운영방안에 관한 조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