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통상] 지적재산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19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Ⅱ. 지적재산권
Ⅲ. 지적재산권 분쟁 사례
Ⅳ. 주요 국가별 지적재산권 보호 현황
Ⅴ. 한미 FTA와 지적재산권
Ⅵ. 결 론
- 본문내용
-
Ⅰ. 서 론
사유재산제도가 강화되면서 사람들은 자신이 만들어낸 독창적인 산물에 대해 보호받기를 원했고, 이로 인해 지적재산권이 생겨났다. 이는 정보화의 물결이 거세지면서 인터넷 등과 어울려 새로운 영역의 지적재산권을 등장시켰다. 국제 통상 관계에서는 더욱더 거세지는 세계화의 영향으로 국제간의 활발한 교류가 이루어지면서 강대국의 원천기술독점이나 각 나라 사이의 제도적 차이와 같은 다양한 이유로 지적재산권에 대한 갈등이 많아지고 있다. 최근에는 인터넷에 대한 지적재산권 침해 규제가 강화되고 있고, 한미 FTA에서도 지적재산권 분야에 대한 협상이 관심 받고 있다. 따라서 지적재산권의 이론적 개념과 국제 통상 관계에서 지적재산권에 관련된 분쟁사례를 연구해보고자 한다.
Ⅱ. 지적재산권
1. 지적재산권의 정의
2. 지적재산권의 국제적 조화
3. 지적재산권의 범주
Ⅲ. 국제통상에서의 지적재산권 분쟁 사례
1. 중국산 짝퉁 자동차 논쟁
현대차 등 국내 자동차업체들은 일찍부터 ‘중국산 짝퉁’의 거센 공세로 잔뜩 골머리를 앓고 있다. 실제 중국의 황하이자동차와 티엔마자동차가 시판 중인 ‘치성’과 ‘영웅’은 현대차의 싼타페와 쏘렌토를 그대로 베꼈다는 의혹을 사고 있다. 또 중국 치루이차는 GM대우의 경차 마티즈를 모방한 소형차 QQ를 생산해 국내외 시장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으며 쌍용차의 렉스턴과 비슷한 짝퉁도 공공연히 팔리고 있는 실정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딕 헵디지,`하위문화(스타일의 의미)`, 1998
- [소비자행동] 고전적 조건화, 수단적 조건화의 사례
- [경영사례] GE 사의 식스 시그마에 관한 성공사례분석
- 이니스프리_소개 및 역사, 현황
- 아웃소싱의 성공 실패 사례 애플의 성공사례IBM의 실패사례
- 무신사 마케팅,경영전략 사례분석과 무신사 SWOT분석 및 미래전략 수립
- 투자론) 증권분석과 투자전략 수립에 있어 효율적 시장과 비효율적 시장의 차이점
- [호텔경영] 하얏트(Hyatt) 호텔의 SNS마케팅 분석
- 기업의 일반환경 중 경제적 환경에 대해 설명하고, 현재 기업이 처해있는 경제적 환경(이자율, 유가, 환율, 물가 등)에 대해 사례와 함께 설명하시오
- 넷플릭스 한국시장 진출전략 사례분석 - 넷플릭스 기업분석과 국내 문화산업에 미친영향 분석 및 넷플릭스 한국시장 현지화전략과 마케팅 4P전략 분석 및 향후시사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