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락앤락(LOCK&LOCK)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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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서론

1. 조사기업
(1) 브랜드 소개-락앤락(Lock&Lock)
(2) 회사소개 - 하나코비
(3) 기업연혁
2. 선정동기

Ⅱ. 시장분석

1. 미국 시장 환경
2. 매출액 및 수출액
3. 시장점유율
4. 경쟁사분석
(1) 타파웨어 (Tupperware)
(2) 코멕스(Komax)
(3) 기타브랜드

Ⅲ. 락앤락의 시장 진출 전략

1. SWOT
(1) 강점 (Strength)
(2) 약점 (Weakness)
(3) 기회 (Opportunity)
(4) 위협 (Threat)

2. 4P분석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3. STP분석
(1) 세분화 (Segmentation)
(2) 타겟 (Targeting)
(3) 인식 (Positioning)

4. GE model

Ⅳ. 결론
1. 성공요인
(1) Focus and Centralization
(2) Developing a New Market
(3) Korean - Mind of the World Best Product
(4) Creating a Global Image
(5) Environmental Friendly Product

2. 당면과제 및 극복방안
(1) 내수 시장의 침체
(2) 대기업과의 경쟁
(3) 값싼 복제품과 중국산 가짜용기의 등장

3. 나아가야할 방향 및 향후 전략 제시
(1) 생산기지 건설
(2) 제품 군 구성의 다양화
본문내용

Ⅰ. 서론

음식보관은 제2의 요리라고 한다. 즉, 음식의 경우 요리를 갓 해서 그 즉시 다 먹어버리면 문제가 없으나 남은 음식을 보관해두었다가 나중에 먹어야 하는데 보관 상태가 좋지 않으면 나중에 음식 맛이 떨어지게 되므로 요리도 잘 해야 하지만 보관하는 기술과 이를 담는 용기가 중요하다는 뜻이다. 따라서 다양한 형태의 수납과 보관을 용이하게 해주는 제품은 어느새 우리의 생활에서 필수적인 가정용품이 되어왔다. 음식물을 보관하는 밀폐용기가 생활필수품으로 자리 잡으면서 가구 당 50여 개를 사용하고 있으며, 국내 밀폐용기 시장은 연 30~40%씩 성장하여 2003년 기준으로 총 2500억원, 세계 시장은 3조원 규모에 이르고 있다. 그러나 현재 시중에 나와 있는 식품 보관 용기 수는 헤아릴 수 없이 많으며 , 그 용기를 제조하는 회사만하더라도 세계적으로 100,000 여 곳이 넘고 있는 실정이다. 그중 락앤락(Lock&Lock)이 주목받는 이유는 1998년도 당시 95% 이상의 시장을 차지하고 있던 seal ware방식에 맞서서 Seal ware 의 문제점인 밀폐력과 여닫기의 용이성을 동시에 보완하기 위해 새로운 결착 방식 (Locking mechanism)을 적용한 Lock&Lock이 출시되었다. 이후 Lock&Lock은 밀폐 용기 시장에 진입하면서 사용자 수가 폭발적으로 늘어나면서 현재 40여개 국가에서 특허, 상표 등의 100여건의 인증을 획득하여 세계 50여 개국에 수출을 하고 있으며, 국내 밀폐용기 시장의 90%, 세계시장의 30%를 점유하고 있다. 그리고 국내의 LG홈쇼핑과 세계1위 TV홈쇼핑 채널인 “QVC"에서 판매 기록을 가지고 있으며, 세계 주요 전시회에도 참가를 하여 호평을 받고 있다. 미국, 유럽, 중국, 일본에 지사를 설립하고 현지 영업을 통하여 수익을 올리는 글로벌 마케팅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지속적인 TV광고와 환경 캠페인을 통한 적극적인 홍보 활동으로 매출 증대를 꾀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락앤락은 2010년 안에 세계 밀폐 용기 시장의 20% 이상을 차지하면서 신 개념 밀폐용기로 주목받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우리는 국제마케팅의 연구과제로서 수납제품 중에서도 눈에 띄는 성공 사례를 거둔 “락앤락(LOCK&LOCK)”브랜드 에 주목하여 살펴보기로 하였다.
참고문헌
<참 고 문 헌>

※ 「신화창조의 비밀」김용준 저. 한국씨네텔. 2005년

※ 「락앤락의 신제품 개발 출시 전략」 김민주 저. emars. 2005년

※ 「차별화의 법칙」다이애나 라세일, 테리A.브리튼 공저. 심재관 옮김. 한스미디어. 2005년
※ 「富LAND로 가는 브랜드」중소기업진흥공단. 2004년

※ 「웰빙마케팅」김영한, 임희정 공저. 다산북스. 2004년

※ 「실전 인터넷 무역 쉽게 배우기」염홍기 저. 중앙경제평론사. 2004년

※ 「세계 톱 브랜드에서 배운다」매일경제 산업부, 인터브랜드. 대청미디어 2004년
※ 「GLOBAL BRAND」브랜드메이저 저. 새로운사람들. 2004년

※ 「왕MD의 홈쇼핑 성공전략」권영한 저. 서찬주 감수. Human&Books. 2003년

※ 「브랜드 네이밍」 프랭크 멜라노 저. 김상률 외 2인 옮김. 기획출판 거름. 2003년
※ 「잘되는 회사는 분명 따로 있다」김경준 저. 원앤원북스. 2003년


<참고 사이트>

※ http://www.hanacobi.co.kr 하나코비 홈페이지

※ http://order.tupperware.com 타파웨어 홈페이지

※ http://www.ikomax.com 코멕스 홈페이지

※ http://www.qvc.com QVC 홈페이지

※ http://www.kotra.or.kr KOTRA 홈페이지

※ http://www.seri.org 삼성경제연구소

※ http://www.booktopia.com 북토피아 (전자책 서비스)

포털사이트

※ http://www.naver.com 네이버

※ http://www.empas.com 엠파스

※ http://www.google.com 구글

등을 이용하여 검색한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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