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정책론] 중소 여행업의 문제점 분석과 발전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06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중소 여행업의 문제점 분석…………
2. 문제점에 대한 우리의 제안…………
3. 해당 주체별 정책방향…………………
4. 국내 중소 여행업의 발전전략………
Ⅲ. 결론……………………………………
본문내용
▲ 연구목적과 업종선택 이유
여행업은 전체 관광사업체수의 80%를 점유하고 있으며 기능적인 측면에서도 관광의 전 과정을 촉진․대행하는 역할을 수행하므로 관광산업의 대동맥이라고 할 수 있다. 여행업이 차지하는 핵심적 위치를 고려 할 때 중소여행업체들의 건전한 발전이 없이는 관광산업의 발전은 결코 기대할 수 없다. 따라서 국내외 환경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여, 여행업이 21 세기 성장산업으로 그 뿌리를 튼튼히 내릴 수 있도록 우리나라 중소여행업체의 제반 문제점을 진단하고 바람직한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정부의 여행업 정책전반의 제도적 개선을 위한 정책제시와 환경변화에 대응하여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여행산업의 구조변화를 유도하는데 본 보고서의 목적이 있다.

Ⅰ. 서론
우리나라는 1990년 이후 국민경제의 급속한 성장과 국민소득 수준의 향상, 여가시간의 증대, 가치관의 변화, 여행자유화 정책 등에 따라 국내․외 여행수요가 크게 증가하였고 여행업체도 9000개까지 신설되기에 이르렀다. 이에 따른 정부의 여행업 관련 정책은 관광진흥법규의 바탕 위에서 등록 인․허가와 관리․감독, 종사원 교육, 소비자 피해 구제제도, 관광진흥개발 기금의 지원 및 그린여행사 지정제도의 운영 등으로 요약할 수 있다.
그러나 수요가 증가한 반면 여행업의 구조적 모순에 따르는 소비자의 불편 역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구조적 모순의 본질적 원인은 82년 여행업 제도가 허가제에서 등록제로 전환되고 89년 국민해외여행이 완전 자유화됨에 따라 소규모 영세여행업체가 폭발적으로 증가된 것에 기인한다. 이는 덤핑경쟁으로 인한 재무구조의 악화, 쇼핑커미션, 불건전관광의 알선 등 유통구조의 문란을 가져왔고 항공사, 대기업과의 관계에도 영향을 끼치고 있다.
앞서 언급하였듯이 관광산업에서 차지하는 여행업의 비중은 상당히 크다. 이러한 핵심적 위치를 고려 할 때 여행업의 구조적 모순을 가져오는 문제점을 진단하고 바람직한 개선방안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된다.
참고문헌

1. 자료출처
여행사 경영론, 이영관 외2, 백산출판사 2001
최신여행사경영론, 정익준, 형설출판사 1995
여행자의 여행사 선택속성에 관한 연구, 김성혁 외 1, 한국관광학회 1996
외래관광객․국민해외여행객․전체여행업일반여행업․국외여행업, 문화관광부
KBS 추적60분 (7월 12일)

이외 다수의 인터넷 블로그 및 신문기사 참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호텔관광] 중소호텔 1-3급 호텔의 문제점 개선방향
  • 입장에서 제시하는 바람직한 방향이다. 우리나라 관광업계의 문제는 이들전문인력을 최대수요자이며 수혜자인 업계의 무관심이라고 할 것이다. 전문인력의 수요자인 업계나 지자체가 그 필요성이나 그 수용여부에대해 침묵하는지도 심도 있게 분석하지 못하였다. 향후에는 업계의 전문인력에 대한 요구현황 및 전문인력의 확보에 따른 장해 요인이 무엇이며 그 해결책은 어떻게 마련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2

  • 우리나라의 여행업에 관한 전망
  • 론 제1장. 여행업의 개념과 기능 제1절. 여행업의 개념 1. 여행업의 개념 2. 여행업의 기능 제2절. 여행사의 유형과 책임 1. 여행사의 유형 2. 여행사의 책임 제3절. 여행업의 특성 1. 여행업의 구조적 특성 2. 여행업의 사회 현상적 특성 3. 여행업 경영상의 특성 제2장. 여행업의 현황과 추세, 문제점 제1절. 여행업 현황 제2절. 여행업의 추세 제3절. 여행업의 문제점 제3장. 여행업의 발전방안과 전망 제1절. 여행업의 발전방안 1. 정부 차원의 정책

  • [관광학 여행업] 하나투어 & 여행박사를 통한 실무사례
  • 여 행 업(하나투어 & 여행박사를 통한 실무사례 중심)과 목 : 관광학원론교 수 님 :조 원 : 목 차Ⅰ. 서론 : 이론적 고찰 1. 여행업의 정의와 종류2. 여행업의 발전과정3. 여행업의 역할과 책임4. 여행업의 특성5. 여행사의 조직6. 여행사의 업무와 수익Ⅱ. 본론 1. 국내 여행업 전반적 현황 2. 사례분석 (하나투어 & 여행박사) ① 사업현황(기업소개) ② 상품분석 3. 각 기업 SWOT 분석Ⅲ. 결론 1. 여행업의 문제점 2. 여행업의 활성화 방안3. 여행업의

  • [광광경영학] 한국여행업의 현황과 문제점 해결방안
  • 여행업 경영전반에 걸친 문제점국가의 전반적인 경기불황과 환율폭등으로 인해 여행업계, 특히 해외여행(아웃바운드)을 주로 취급하는 여행업의 경우 심각한 경영난에 시달리고 있으며 많은 기업들이 부도를 내고 있는 실정이다. 여행업계가 부도의 위기에 처해 있으며 국가의 외화손실의 주범으로 지목되고 있는데는 물론 국가의 총체적인 부도위기가 가장 직접적인 원인이라고 할 수 있지만 그러나 근본적 원인은 국가 정책상의 일관성 결여와 정

  • [최신 자기소개서] 최신 합격자 자기소개서(기업별/분야별)(신입,경력)
  • 전략/기획/마케팅 17.구매,물류 분야- 영업관리 18.기획/사무/경영 19.사무/경영지원 20.사무직-무역업 21. 생산직- 노무 22. 생산관리/품질관리 23. 영업-해외영업 24.영업관리/마케팅 25. 영업직-기술영업 26.영업직-일반영업 27.인사관리직 28.일반사무-경영/기획 29. 일반사무 -중소기업 30.행정사무직 31.헤드헌팅/헤드헌터 32.인사관리직 33.공학기술-기계설계 34. 광학/엔지니어직35.기능직- 자동차조립 36.기술직-엘리베이터 37.기술연구직-주류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