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 EAP(Employee Assistance Program) 신한은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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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조사 배경
2.조사대상 선정
3.기업사례 분석(신한은행)
4.문제도출 과정
5.문제점 발견
6.해결방안
7.시사점/한계점
본문내용
- 조사배경 -
E A P (Employee Assistance Program)란?
: 종업원들의 개인적인 사생활 문제가 무엇인지를 규명하고 처리하는 것으로 종업원이 과업활동을 수행하는데 영향을 주는 부정적인 요소를 광범위한 것에서부터 세부적인 문제까지 파악하여 긍정적인 방향으로 개선시키는 종업원 후원 프로그램
EAP 실행과정


EAP 도입의 필요성
산업사회의 고도화에 따른 각종 정신건강 문제 증가
업무부담 스트레스로 인한 우울증 증가
직무 스트레스로 인한 업무상 질병에 대한 보상 신청 증가
동료와의 불협화음 및 인명사고 발생으로 직장분위기 저해
정신건강 문제로 인한 직원과의 교류 부재
정서불안 등으로 인한 우발적 행동 우려
정신건강 문제로 인한 기업적 비용 증가
생산성 저하(실수 및 판단오류, 결근율 증가, 사기 저하 등)
이직률 증가(채용, 인재확보 비용 증가)
노사갈등의 새로운 쟁점

EAP 도입의 필요성
스트레스로 인한 경제손실
한국(서울백병원 스트레스센터, 2003): 11조 3,650억 원
미국(산업안전보건원 NIOSH, 2004): 302조 7,000억 원
일본(후생노동성, 1999): 19조 1,168억 원
근로자 1/4은 평생 한번 우울증과 스트레스성 불안장애 경험 : 근로자 1명당 연간 8,000달러와 16일의 노동일수 손실 발생 (Sperry, 1999)
우울증에 걸린 근로자는 건강한 근로자보다 2배나 많은 결근율을 보이고, 출근시에도 생산성 손실이 7배에 달함 (Yale University, 2000)
산재발생으로 인한 일반적인 비용의 손실 저하
산재발생시 1인당 최대 손실비용 1.5억 원으로 예상됨
참고문헌
삼성경제연구소 < Http://www.seri.org >
신한 은행 홈페이지 < http://www.shinhan.com >
다인 C&M < http://www.daincnm.co.kr >
비즈니스 매거진< http://www.businessmagazine.co.kr/ >
한국경제신문 < http://www.hankyung.com >
조선일보 < http://www.chosun.com >
내일신문 < http://www.naeil.com >
한겨레 신문 < http://www.hani.co.kr >
전략적, 윤리적 인사관리 (이진규, 박영사,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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