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의 이해] 캐릭터 산업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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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캐릭터마케팅을 전반적으로 다루고 특징 및 유형, 전략단계, 성공사례 등을 분석하였고, 생활속에있는 케릭터들을 찾아보고 문제점과 개선할점은 없는지 조사하고 분석한 레포트입니다.....참고하셔서 좋은 점수 받으세여~~~~^^
목차
서론

본론
1. 캐릭터
A> 캐릭터의 종류
B> 캐릭터의 역사
2. 캐릭터 비즈니스 산업
A> 캐릭터 비즈니스의 개념
B> 생활속의 캐릭터
C> 캐릭터 산업의 역사 및 성공 사례
1) 캐릭터 산업의 역사
ⅰ. 미국 캐릭터 산업의 역사와 현황
ⅱ. 일본 캐릭터 산업의 역사와 현황
ⅲ. 한국 캐릭터 산업의 역사와 현황
2) 캐릭터 산업의 성공 사례
ⅰ. 월트 디즈니
ⅱ. 워너 브러더스
3. 캐릭터 상품화 성공의 전략 문제점 및 개선방안
A> 캐릭터 상품화 전략의 문제점
1) 상품화가 어려운 캐릭터 디자인
2) 모방의 문제
3) 비효율적인 제도와 법률
B> 캐릭터 상품화 전략의 개선방향

결론
본문내용
★ 서론
21세기는 정보통신과 문화예술의 시대이다. 산업 측면에서 질 높은 문화에 바탕을 둔 제품이 세계시장에서 경쟁력을 발휘하는 시대가 도래한 것이다. 경제 규모의 확대와 소득 수준 향상으로 캐릭터 상품 시장이 급속히 확대됨에 따라, 최근 국내에서도 캐릭터 산업이 황금알을 낳는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부상하고 있다. 이같이 캐릭터 산업이 21세기 최고의 부가가치 산업으로 부각된 이유는 캐릭터가 가지는 여러 이점 때문이다. 캐릭터 산업은 '경제적 이윤추구'라는 물질적인 측면과 함께 개인의 정서적인 욕구 충족이라는 정신적인 측면을 만족시켜 주는 지식산업이라고도 할 수 있는데, 이는, 개인을 대변하는 그 무엇으로서의 역할을 캐릭터가 담당하기 때문이다. 또 부가적인 사업 및 부가적인 매출을 가능케 한다는 점도 이러한 성장을 가능케 하는 요인이라고 볼 수 있다. 캐릭터는 우리주변에서 더욱 많이 찾아볼수있다. 생활용품,게임,펜시용품,의류,완구 등 쉽게 찾아볼수있다. 이는 캐릭터 산업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시사해주는 사실이라 볼 수 있다. 캐릭터 개발의 종적인목표는 캐릭터상품화를 통한 경제적인 이윤 추구에 있으며, 이를 이루기 위해서는 개발된 캐릭터를 실제의 상품에 적용하기 위한 치밀하고 체계적인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다. 현대사회에서 분명히 캐릭터는 매혹적인 부가가치를 지닌 분야임에 분명하지만, 우리나라의 현실에 비추어 보면 막강한 기술과 자본력을 갖는 일본과 미국에 있어서 경쟁력을 갖기엔 역부족인 게 사실이며, 시장의 내부 자생력 역시 미약하다. 21세기 주요 산업이 될 캐릭터 산업을 알아보고 캐릭터 상품화 성공의 전략 문제점은 무엇인지 생각해보 개선해야할 방법도 찾아보자.
★ 본론
1. 캐릭터
A> 캐릭터의 종류
머천다이징 캐릭터(Merchandising Character)
기업 / 기관 캐릭터(Corporate Character)
에니메이션 /플래시 애니메이션 캐릭터 (Animation / Flash Animation Character)
이벤트용 테마파크용 케릭터
카툰 / 웹툰 캐릭터(Cartoon/Webtoon Character)
게임 케릭터(Game Character)
광고성 캐릭터(Advertising Character)
모바일 캐릭터(Mobile Character)
아바타(Avatar)
이 같은 여러 용어들은 구별의 층위와 계통이 다른 용어들로 일러스트레이션이면서 마스코트일 수도 있고 또 에니메이션화 될 수도 있는 복합적인 개념을 갖는다. 상품과 광고주의 특성을 강조하고, 차별화하며, 호감을 부여 할수 있는 특정적 성격을 갖는 것이다. 문화적인 의미의 캐릭터는 일반 대중에게 시각적, 정신적 즐거움과 만족 감을 주기 위해 창조된 가시적 성격 물로 규정된다. 특히 캐릭터는 대중의 문화적 욕구와 사회적 유행에 민감하게 반응한다.
참고문헌
18세의 세계 - 김봉석, 김의찬 지음 CNC_MED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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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ttnsgh1***
    (2009.12.03 00:53: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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