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작가] 김동인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28 / 2019.12.24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김동인의 생애
2. 김동인과 관련된 일화들
1) 횡보 염상섭과 김동인
2) 김동인의 성격과 관련된 일화
3) 김동인의 삶과 관련된 일화
3. <창조>와 <폐허>
1) <창조>
2) <폐허>
3) <창조>의 김동인과 주요한
4) <창조>의 김동인과 <폐허>의 염상섭
4. 김동인 문학 읽기
1) 초기작 <약한 자의 슬픔>
2) <감자>
3) <명문>
4) <김연실전>
5) <붉은 산>
6) <배따라기>
7) <광화사>
5. 김동인 산문집 <한국근대소설고> 와 <춘원연구>
1) <한국근대소설고>
2) <춘원연구>
6. 김동인은 어떤 작가인가?
1) 근대소설의 개척자인가?
2) 구어체의 확립문제
3) 비논리성에 따른 플롯의 약화로 인한 총체성의 부족
- 본문내용
-
1. 김동인의 생애
김동인은 1900년 평안남도 평양에서 출생하였다. 호는 금동(琴童), 금동인(琴童人), 춘사(春士)이고 창씨명(創氏名)은 곤토 후미히토[金東文仁]이다. 그의 부친은 평양교회의 초대 장로로 활동한 바 있고, 이런 연유로 김동인은 어려서 유아세례를 받았다. 대부호의 차남(후실 소생)으로 출생한 김동인은 소년 시절을 유복한 가정에서 부족한 것 없이 유아독존적으로 자라났다. 1921년 김동인은 기독교계 숭덕소학교를 졸업하고 숭실중학교에 입학하나 성격과목에 대한 불만이 계기가 되어 중퇴하고, 1914년 도일하여 동경학원 중학부를 거쳐, 이듬해 메이지 학원 중학부 2학년에 편입한다. 김동인의 도일 유학의 본래 목표는 의사나 변호사가 되는 것이었으나, 남에게 지기 싫어하는 그의 자존심과 빈번한 영화감상, 탐정소설과 문학작품 탐독으로 점차 예술, 문학 쪽으로 방향을 전환한다. 당시 그가 가장 경모한 작가는 톨스토이뿐으로, 그를 제외한 문학 특히 일본 문학에 대해서는 우선 깔보고 들었으며 빅토르 위고까지도 통속작가라 경멸할 정도였다. 1917년 메이지 학원 중학부를 졸업한 김동인은 부친 사망으로 일시 귀국, 이듬해 4월 결혼을 하나, 예술에 대한 동경과 문학에의 욕망을 버릴 수 없어 재도일, 천단 미술학교에 입학한다. 미술학교 입학은 그림을 배움에 있었던 것이 아니고 미학에 대한 기초 지식과 그림에 대한 개념을 얻는 것이 목적이었다. 김동인의 문학적 경력은 1919년부터 시작된다. 이 해 2월, 그는 주요한, 전영택 등과 함께 동인지 ‘창조’를 사재로 발간, 창간호에 처녀작 ‘약한 자의 슬픔’을 발표한다. 3월에는 3.1운동의 파문으로 귀국, 아우 동평의 부탁으로 격문을 초하여 주었다가 출판법 위반 혐의로, ‘6개월 징역, 2년 집행 유예’의 판결을 받고 출감한다.
- 참고문헌
-
-----,『한국현대작가론』, 민지사, 2001
문학사와 비평학회,『김동인 문학의 재조명』, 새미, 2001
강인숙,『김동인-작가의 생애와 문학』, 건국대학교출판부, 1994
김윤식,『김동인 연구』, 민음사, 2000
윤홍로,『한국근대소설연구』, 일조각, 1980
이동길, 김동인의 「감자」에 나타난 불행한 삶과 모순된 인식
정은경, 김동인 소설에 나타난 ‘惡’의 의미와 미적 수용에 관한 연구
이강언, 김동인과 리얼리즘 문학의 한계 - 작품 「감자」의 분석
김동인, 『감자』, (주) 동아출판사, 1995
임영천, 『김동인 ․ 김동리와 기독교 문학』, 푸른사상, 2005
정비석, '김동인의 예술과 생애', 자유세계, 1952
-----, 『한국 근대 작가론고』, 일지사, 1974
김치홍, 『김동인 평론전집』, 삼영사, 1984
김예니, '김동인의 근대성', 월간 사회진보연대 통권 34호, 2003
김동인, 『발가락이 닮았다, 김연실전 外』, 한국파스퇴르, 2001
한상무, 김동인 소설의 성 이데올로기-한국어교육 101호, 한국국어교육연구회, 2000
김동리, 『문학과 인간』, ---, 1948
강인수, 『작가와 작품을 찾아서』, 푸른사상, 2003
김동인, 『감자, 배따라기 外』, 한국파스퇴르, 2001
-----, 『김동인 전집』, 삼중당, 1976
최수일, 1920년대 동인지문학의 심리적 기초 (「창조」,「폐허」,「백조」를 중심으로)
김용성, 『한국근대작가연구』, 삼지원, 200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 사회복지실천론_면담의 기술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설명하고 활용하여 본인의 주변 인물 중 어려움에 처해 있거나 고민이 있는 사례에 대해 어떻게 면담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 만 5세(7세) 일일계획안
- 우리나라의 사회보장 수급권을 정의하고 보편적 성격의 수급권으로 변경하면 생길 수 있는 문제점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