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미디어] 디지털 T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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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1. 들어가는 말
2. 연구 목적
Ⅱ. 본론
1. 디지털 TV란 무엇인가?
2. 디지털 TV의 현황
3. 디지털 TV 관련 쟁점
4. 디지털 TV의 장점
5. 디지털TV의 당위성
6. 디지털TV의 주체적인 수용에 대한 미디어 철학적 접근
Ⅲ. 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1. 들어가는 말
신석기 시대의 농업혁명, 18세기 산업혁명에 이은 인류 역사상 제 3의 변혁이라 할 수 있는 디지털 혁명을 통해 세계는 지금 지식기반 사회로 이행하고 있다. 디지털 혁명의 원동력이자 통신과 컴퓨터의 통합을 주도한 디지털 기술은 최근 통신과 방송의 융합으로 더욱 빠르게 발전되어가고 있다.
디지털 압축 기술에 의한 디지털 방송은 기존의 아날로그 방송과는 질적으로 전혀 다른 방송 시스템을 갖추어 多 채널화, 高 품질화 高 기술화를 추구하고 있다.
바로 이 디지털 방송을 구현해주는 매체가 앞으로 우리가 논의하고자 하는 디지털 TV이다.
디지털 TV는 주파수 대역을 효율적으로 사용함으로써 지금의 채널 하나에 SDTV급 세 개 이상의 프로그램을 전송할 수 있고 아날로그 TV에 비해 훨씬 더 깨끗한 화면을 즐길 수 있으며 전파가 장애물에 반사되어 나타나는 화면 겹침(고스트)현상도 자체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시청자들은 HDTV 채널을 통해 극장에서만 즐기던 현실감 넘치는 화면과 입체음향을 가정에서도 즐길 수 있게 되고 다양한 데이터 방송을 통해 TV만으로도 수많은 정보를 취득할 수 있게 된다.
하지만 이러한 장점들에도 불구하고 디지털 TV의 정착의 길은 요원하기만 하다. 대다수의 시청자들이 디지털 방송에 큰 매력을 느끼지 못하고 있고 발전하는 정보기술의 속도를 법과 제도가 따르지 못하고 있으며 디지털 방송 수신을 위한 기반 환경도 만족할 만한 수준이 아니다.
현실이 이렇다 보니 정보통신부가 지난 9월 24일 국회 과학기술정보통신위원회 김희정 의원(한나라당)에게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말 현재 우리나라의 디지털TV 보급대수는 309만대며 2010년에도 보급률이 전체 가구의 52%에 그칠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 것이다. 또한 디지털TV 보급 대 수 뿐만 아니라 디지털방송 수신가구도 2005년 12월 말 기준 300만 가구(17%)에 그쳐 당초 계획했던 2010년께 아날로그TV 송출 중단 계획은 불가능한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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