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의 지방입지와 지역경제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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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대기업의 지방입지와 지역경제 변화
-기업도시 거제시를 중심으로
기업도시의 의미
친환경기능
정보화(유비쿼터스)
기능 자족기능
민간(수요자)
중심의 도시개발
지역의 경제적
발전기여
공장과 연구개발, 유톨시설과 주거시설이 집적되고 기업이나 학교들이 연계되어 기업과 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 기반이 되는 도시, 세계화가 진전됨에 따라 세계는 지금 국가 간 경쟁에서 지역 건, 도시 간 경쟁으로 빠르게 재편되고 있으며, 기업도시 건설에 따른 관심이 급격히 확산되고 있다. 도시가 경쟁의 주체로 떠오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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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산업단지와의 차이
기업도시는 생산기능 위주의 산업단지와 달리 주거.생활시설및 교육시설이 함께 개발되어 경쟁력 있는 도시, 쾌적한 삶의 공간으로 만들어 집니다. 또한 정부가 아닌 민간기업이 개발의 주체가 되며, 조성과 분양이 동시에 진행되는 특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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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도시 개발의 필요성
그간 우리나라는 양적 성장을 중요시하는 개발로 수도권의 과밀집중은 물론 지방과의 경쟁력 격차도 갈수록 심화되고 있습니다. 수도권 입구 집중도는 47.6%로, 동경권(27.2%), 런던권(26%), 파리권(19%), 뉴욕권(7.7%)의 수도권 집중도 보다 훨씬 높은 수준입니다.
수도권의 경제력 집중은 지방의 경기침체 뿐만 아니라 지역간 불균형 심화로 국가 경쟁력을 약화시키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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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도시 개발의 필요성
지역간 균형있는 발전을 촉진하기 위해 모든 지역의 발전 잠재력을 최대한 활용하여 선진 한국으로 발전할 수 있는 기틀을 만들 수 있습니다. 21세기 국가발전전략은 지방화전략, 세계화 전략을 통해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 국가균형발전을 이루어 나가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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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도시 건설을 위한 제안, “기업과 도시의 경쟁력이 곧 국가경쟁력이다”
첫째, 세계화가 진전되면서 경쟁주체가 국가에서 도시로 바뀌었다. 도시의경쟁력은 크게 두 가지 관점에서 평가되는데, 도시의 경제적 경쟁력과 삶의 질이다. 전자는 기업하기 좋은 도시 즉, 기업의 입지환경과 경제성장동력, 인프라 등이 주요 지표로 활용되며, 후자는 시민이 살기 좋은 도시를 강조하는 것으로 생활환경, 주택, 부지, 의료, 안전, 교육, 생태환경 등을 중시한다. 그러나 이 두 가지 관점을 분리하기는 어렵다. 경제적 경쟁력의 핵심요인 중의 하나가 우수한 인적자원의 확보인데, 이를 위해서는 삶의 질이 높아야 한다. 따라서 도시는 기업의 경쟁력을 제고해주는 그릇이다.
둘째, 기업도시는 산업클러스터를 형성한다. 클러스터는 혁신이 중요한 지식기반 시대에 지역과 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 유효한 수단이다. 기업도시는 클러스터 형성을 통해 차세대 성장동력의 거점을 만들 수 있다. 예를 들면 고용창출이 높은 차세대 성장동력산업과 디지털TV-디지털미디어방송(DMB)-디지털콘텐츠를 연계하여 차세대 성장동력(Next Growth Engine, NGE)산업 클러스터를 조성하여 산업의 효과적인 성장을 도모할 수 있다. 또 대규모 문화·관광·인프라를 만들 수 있는 문화클러스터의 조성도 가능해진다.
셋째, 기업도시는 투자하기 좋은 환경을 조성한다. 규제의 완화는 정부의 조직·기능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규제는 정부의 시장에 대한 개입을 줄이려는 노력이 있어야 없어질 수 있으므로 정부조직에 대한 대폭적인 축소가 필요하다. 정부가 시장의 자율성과 효율성을 인정하는 범위가 커질수록, 그리고 일관되게 그와 같은 신호를 시장에 보낼 때 기업의 투자를 가능하게 한다. 따라서 기업도시 내에 기업투자의 활성화나 생활의 질을 높일 수 있는 규제를 완화할 수 있는 조치를 만드는 것은 매우 효과적이다. 그리고 그 완화효과가 크면 규제완화 조치는 곧바로 다른 지역에 전파되어 전국적으로 기업하기 좋은 환경이 조성될 것이다. 그러므로 기업도시를 통해 기업투자를 저해하는 제반 애로사항을 해소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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