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상호작용][디지털미디어][하이퍼텍스트][정보양식]미디어 상호작용의 유형, 미디어 상호작용과 디지털미디어, 미디어 상호작용과 하이퍼텍스트, 미디어 상호작용과 정보양식, 미디어 상호작용과 텔레비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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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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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개요
Ⅱ. 미디어 상호작용의 유형
1. 미디어 컨텐츠의 검색 및 선택가능성
2. 미디어 내용에 대한 조작 및 통제가능성
Ⅲ. 미디어 상호작용과 디지털미디어
1. 완전복제성(perfect duplicability)은 말 그대로 디지털 정보가 완벽하게 복제될 수 있다는 의미이다
2. 즉각적 접근가능성(random accessibility)은 검색어 등을 사용하여 즉시 검색해 볼 수 있음을 뜻한다
3. 네트워크성(networkability)은 디지털 매체가 유무선의 연결망을 통해 연결될 수 있음을 뜻한다
4. 복합성(multimodality)은 문자, 사운드, 화상 등 여러 가지 종류의 디지털 정보가 한데 어울어져 하나의 텍스트를 이루는 것을 말한다
5. 조작가능성(manipulatability)은 디지털 정보의 완전복제성과 즉각적 접근가능성의 결과로 생긴 일종의 편집가능성이다
Ⅳ. 미디어 상호작용과 하이퍼텍스트
Ⅴ. 미디어 상호작용과 정보양식
Ⅵ. 미디어 상호작용과 텔레비전
1. 아날로그 TV
2. 디지털TV(데이터방송 서비스)
3. 개인화된 TV(PVR : Personal Video Recorders)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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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개요
대중매체는 평균적인 일반 대중을 위해 만든 고정적 콘텐츠를 주로 생산했고 거기서 한 걸음 더 나아간 하이퍼텍스트와 같은 일방적 선택 유형의 텍스트는 내용이 미리 정해진(pre-scripted contents) 예컨대 전자백과사전이나 롤플레잉 게임과 같은 것이었다. 하지만 디지털 미디어 혁명은 소프트웨어 에이전트 등을 이용한 새로운 차원의 상호작용성의 기틀을 마련하고 있으며 이제 보다 진화된 상호작용성은 콘텐츠 또는 캐릭터에 스스로 “선택적 행동”을 할 수 있는 지능적 행위자, 즉 캐릭터가 등장하기 시작했다(Yoon, Burke, Bloomberg, & Schneider, 1999).
하나의 콘텐츠 안의 행위자(actor)나 배경음악, 카메라, 환경, 나아가 이야기 줄거리 자체가 일정한 자율성과 학습능력, 기본 동기를 지닌 캐릭터가 될 수 있는 것이다. 캐릭터는 자신의 “마음”을 갖고 있으며 여기서 마음은 행동의 관리자라고 정의된다. 이러한 캐릭터는 예측 불가능한 세계에 던져져 나름대로의 동기와 학습능력을 바탕으로 적응해가는 것으로 가정된다(Yoon, Burke, Bloomberg, & Schneider, 1999). 이러한 캐릭터는 (1)물체성을 지닌 지능 로봇의 형태나 (2)컴퓨터 그래픽을 통해 구현되는 합성캐릭터 또는 (3)추상적 기능성에 역점을 둔 소프트웨어 에이전트(예컨대 전자상거래를 위한 지능적 웹사이트) 등으로 구현될 수 있다.
실제로 MIT의 미디어 랩에서는 시청자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스스로 \"학습\"할 수 있고 또 사용자가 \"훈련\"시킬 수 있으며, 시청자의 요구와 주어진 상황에 맞게 스스로를 적응시키는 능력을 갖는 합성캐릭터(Synthetic Characters)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 중이다. 이러한 연구는 디지털 미디어 환경의 발전 방향에 여러 가지 시사점을 던져주고 있다. 합성 캐릭터는 컴퓨터 기술과 뇌-신경과학 이론, 동물 행위 이론, 인공지능 이론 등에 기초하여 여러 가지 형태로 가공될 수 있다. 합성 캐릭터에는 전통적 텍스트에서 흔히 나타나는 \"등장인물\" 뿐만 아니라 이야기의 흐름과 분위기에 따라 스스로 변화하는 \"배경음악\"이나 스스로 앵글과 샷을 결정하는 \"카메라\"도 모두 하나의 독립적인 캐릭터로 상정된다. 이러한 합성캐릭터는 기존의 매체에 기반을 둔 방송(영화 포함)이나 동영상의 개념을 근본적으로 바꾸어 놓을 것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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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상희, 인터넷 미디어의 상호작용 차원 연구, 한국방송학회, 2006
김기락, 미디어 아트의 상호작용을 강화하기 위한 비전아트툴, 숭실대학교, 2009
김정현, 인터페이스 관점에서 미디어 공간 상호작용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2008
김재원, 조형예술에 있어서 뉴 미디어아트의 상호작용성 관계와 확장표현,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2012
김활빈, 온라인 미디어 이용의 상호작용성과 기사 속성에 따른 제3자 효과 연구, 고려대학교, 2007
박선미 외 1명, 뉴미디어에 적용된 상호작용 연구 :가상현실 속에서의 상호작용, 한국일러스트레이션학회,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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