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교육]부모교육 프로그램 - 정서지능(EQ)개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3.11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 정서지능이란? ★

2. ★ 유아에게 정서지능은 왜 필요한가? ★

3. ★ 가정에서 유아의 정서지능을 높일 수 있는 방법 ★

4. 가정에서 유아들과 함게 실천할 수 있는 정서지능 교육활동의 예
본문내용
1. ★ 정서지능이란? ★


정서지능(EQ : Emotional Quotient)은 우리의 감정과 느낌을 통제하고 조절할 줄 아는 능력으로, 일상생활에서 자연스럽게 나타나고 사라지는 감정 상태와 그로 인한 신체적 반응을 어떻게 다스리느냐 하는 문제입니다.
자신의 정서를 어떻게 훈련하고 적절하게 억제하며 표현하는가 하는 능력이 곧 정서지능인데, 정서지능은 다음 네 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 자기감정 인식 능력(Self - awareness)
현재 일어나고 있는 자신의 정서 상태를 확인하고 자신의 희망과 욕구를 표현하는 능력입니다. 자신의 정서 상태를 제대로 파악하고 있으면 진정 자신에게 도움이 되고 원하는 바를 선택할 수 있으므로 잘 맞는 결정을 내릴 수 있으며, 삶을 보다 편안하고 자연스럽게 영위할 수 있습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감성지능, 공감, 배려윤리 고찰 - 길리간의 배려윤리, 나딩스의 배려윤리
  • 교육은 매우 중요하며 부모와 아이의 상호작용이 초기 감성지능 발달에 중요한 영향력을 미친다.3. 공감 1)공감의 정의공감에 대한 정의는 다양하다. 인지적 측면을 강조하는 정의는 다른 사람의 감정 뿐 아니라 사고 동기까지 이해하려는 것(Iannotti,1985),아동이 자기의 심리적 관점과 타인의 관점이 어떻게해서 조정되는가 그 방법을 이해하는 과정(Keller & Hoppe, 1987)을 공감으로 보고 있고, 정의적 측면에서 강조하는 정의들은 공감은 다른 사람의 감정

  • 수련생 흥미 유발을 위한 태권도장 수련프로그램 다양화 방안0
  • 교육과 체육관 경영을 합리화를 통해 다양한 계층에서 태권도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다는 점이 한국과의 차이점이라고 할 수 있다 김태일, 한․미 태권도 체육관 비교 분석을 통한 경영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용인대학교 체육학과 석사논문, p.23~24, 1999.. 이와 같이 본 연구는 한국 전통무예로서, 국민 건강 증진 측면, 엘리트 스포츠로서의 국위선양과 그 경제적 환산 가치적 측면 더욱이 각종 국제대회서 가장 우수한 성적 내는 태권도의 위상에 맞

  • [유아교육] 총체적 부모교육
  • 부모 교육을 실시하는 관련 기관에서 주로 사용하는 프로그램들은 외국에서 외국 실정에 맞게 개발운영된 것으로, 이것을 수입하여 단순하게 번역한 후 일률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우리 현실에 맞고, 부모교육을 받는 대상의 특성이나 요구를 반영할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이 요청되기 시작했다. 이런 요구들로 인해, 우리 실정에 맞는 프로그램 개발이 개발 된 것이 총체적 부모교육 프로그램이다. 이는 우리나라의 문화적정서적

  • [교육심리] 지능과 학교교육
  • 지능지수) : 1905년 프랑스의 비네가 창안한 지능지수검사 20세기 초반부터 사용2. EQ(감성지수) ① IQ에 대응하는 것으로 심리학자 피터 샐로비가 1991년에 만들어낸 개념② 미국의 흑인 빈민들 사이에서 범죄가 성행함에 따라 심각한 인종차별 문제가 빚어지자 1990년대부터 흑인 자녀들의 감성교육을 실시하기 위하여 개발 ③ 지금은 사람들을 현실에 적응시키기 위한 감성교육으로서 세계적으로 확산3. MQ(도덕지수) ① 퓰리처상을 수상한 아동 심리학

  • [아동복지] 빈곤아동
  • 아동이 가정다음으로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장소이며 아동이 필요로 하는 신체적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 발달을 도모할 수 있는 곳이다. 따라서 학교적응은 빈곤아동의 사회적 적응과 성취를 위해 필수적이다. 빈곤은 흔히 가족 내에서 아동을 위한 공부방 등 학습공간의 부족 및 학업에 필요한 물품이나 교육자료 등의 결핍을 초래하여 학업성취를 저해한다. 또한 빈곤이나 부모의 낮은 교육수준은 부모의 자녀양육방식의 질은 저하시키고 자녀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