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수학 과학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27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유아 수 과학 교육의 개념

2. 유아 수 과학 교육의 목적 및 중요성

3. 유아 수 과학 교육의 내용 및 교수-학습 방법

4. 유아 수 과학 교육을 위한 교사의 역할
본문내용
1. 유아 수 과학 교육의 개념
‘수학’은 인류의 학문 탐구가 시작된 오랜 옛날부터 오늘날까지 ‘모든 타학문의 인지적 논리체계를 이해하기 위한 기본 학문’으로 학문의 기본이며 개념형성이다. ‘수학’은 인간의 삶에서 필수적인도구이다. 즉 일상생활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면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수단이 된다. 사전에 의하면 수학교육이란 “학교교육에서의 산수·수학의 교수법이나 그 원리적인 문제를 연구하는 분야”라고정의하고 있다. 또한 수학교육이란 “순수수학, 수학기초론, 응용수학, 심리학, 수학인식론, 수학사 등 연관 과학 분야의 요인을 고려하는 종합과학으로서, 그 연구는 전문가적인 결정을 필요로 하는 과학”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수학자 Gauss가 “수학은 모든 학문의 여왕이다.”라고 제시한 바와 같이 수학은 자연과학이나 공학은 물론 인문, 사회, 과학의 토대가 된다. 더욱이 지식 정보화 사회가 펼쳐짐에 따라 수학은 금융, 정보통신, 국방 등 미치지 않는 분야가 없다.
이러한 입장에서 수학교육은 수학의 학습과 교수에 관한 종합과학의 성격을 띠고 있으므로 연합과학의 성격이 있다고 하겠다. 수학교육은 수학, 교육학, 심리학 등의 연구결과나 방법에 의해 뒷받침 된다. 따라서 유아를 위한 수학교육이란 수학의 기본적인 개념을 학습하도록 하는 것이며 이를 위해 교육학과 심리학에서 교수방법을 적용하는 분야라고 정의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과학교육 공통] 유아과학교육의 내용 중 과학적 태도와 과학과정 기술에 대해 설명하고 놀이를 중심으로 어떻게 이러한 부분을 지도할 ~
  • 과학적 소양을 가지고 바람직한 이난으로 성장하여 합리적인 사회생활을 할 수 있는 기초를 만들어 주는 것이다.2) 목표 교육과학기술부고시 제2012-16호ㆍ보건복지부고시 제2012-82호,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해설서,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교사지침서유아과학교육의 목표는 유아가 주변의 사물이나 자연 현상에 대해 호기심을 가지고 탐구하는 태도를 기르는 데 있다. 또한 유아가 생활 속에서 부딪히는 문제를 논리적수학적으로 해결하고 관심 있는

  • 영유아 수학교육의 목적과 중요성을 서술하고 최근 연구 동향에 근거하여 영유아수학교육의 바람직한 방향에 대해 제시하시오
  • 유아수학교육의 바람직한 방향1) 생활주제중심 수학교육2) 자연친화적 수학교육4.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영유아 수학교육의 목표는 일상생활에서의 수학적 문제를 해결하고, 수학적 언어를 사용하여 의사소통하며, 추론하고, 수학적 개념과 수학의 절차를 이해하고 수행하는 것이다. 우리나라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에서는 자연탐구 영역에서, 호기심을 가지고 주변 세계를 탐구하며, 일상생활에서 수학적‧과학적으로 생각하는 능력과

  • 유아수학교육의 내용과 유아수학활동에 관하여
  • 수학개념은 수학적 지식을 본질로 단순히 암기하여 수를 세를 능력이나 숫자를 인지하는 능력 이상으로 학습을 통하여 얻어지는 수학에 관련된 전체 개념을 의미하며, 수학적 개념을 활용한 수학적 사고와 문제해결력을 포함한다. 유아기는 직관이나 구체적인 경험을 통한 통찰로부터 시작하여 추상적인 수학적 관계나 형식, 원리의 이해로 발달하여 수학적 성취의 토대를 구축하는 시기로 수학적 감각을 기르는데 중점을 두어야 한다(교육과학기술부

  • 수, 과학 방법 및 조기 교육 과정에서의 놀이
  • 수과학교육의 방법 Ⅰ. 과학 교수 방법(국가과학교육기준)Ⅱ. 수학 교수 방법(유아수학교육의 이론과 실제-이경우 외)Ⅲ. 3장 개념 지도 : 과학 교수 및 학습 증진을 위한 도구4장 사례와 사건에 대한 인터뷰7장 과학과 수학에 있어서 교육과정의 재조직과 학습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수 방법(Treagust, D. F., Duit, R., & Fraser, B. J.(Eds.)(1996). Improving teaching and learning in science and mathematics. New York: Teachers College Press.)Ⅳ. 조기 교육 과정에서의 놀이 : 4

  •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에 제시된 과학교육의 목표와 교육내용을 제시하고 과학에 대한 교사의 마음가짐과 교사의 역할에 대해 구체적으로
  • 과학교육의 목표와 교육내용1) 목표2) 교육내용(1) 탐구하는 태도 기르기(2) 과학적 탐구하기2. 과학에 대한 교사의 마음가짐과 교사의 역할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3~5세 연령별 누리과정은 5개 영역별로 만3,4,5세를 동일한 목표로 제시하고 내용은 유아의 발달 수준을 고려하여 연령별로 구성하였다. 5개 영역 중 자연탐구 영역은 유아 수학과 과학교육과 관련된 영역으로 유아가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주변 세계에 대해 호기심을 가지고 궁금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