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 GM의 위기와 극복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27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Contents.
1. 환경 분석
1-1. 기업선정이유
1-2. 외부 환경 분석
1-3. 내부 환경 분석
2. 문제점
2-1. 리더십
2-2. 노사관계문제
2-3. 조직구조측면
3. 대안제시
3-1. 리더십
3-2. 노사관계문제
3-3. 조직구조측면
4. 대안 선택 : 장기적 시각 필요
5. 평가
- 본문내용
-
1. 환경 분석
1-1. 기업 선정 이유
제조업은 과거부터 현재까지 산업사회를 이뤄온 가장 큰 축이다. 그래서인지 세계적인 기업 중 제조업을 추구하는 기업이 많다. GM 역시 세계적인 제조업 회사 중 하나다. 오랜 전통을 가지고 전 세계 자동차 시장을 석권했던 GM, 이러한 GM이 현재 큰 위기에 처해있다. 일각에서는 도요타의 렉서스로 인해 GM이 갑자기 큰 위기에 처한 것이라고 주장한다. 그렇지만 GM과 같은 기업이 단순히 경쟁사의 브랜드 하나로 위기에 처했다고 주장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그래서 우리는 GM이 현재 처한 위기와 그에 대한 해결책은 기업의 조직구조 측면에서 나타내고자 GM을 다루게 됐다.
1-2. 외부 환경 분석
* 미국 자동차 회사의 위기
포드가 ‘포드생산방식’이라는 방식을 통해 자동차의 대중화시대를 연 후부터, 빅3로 일컬어지는 크라이슬러, GM, 포드 3사는 세계의 자동차 시장을 석권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대량생산 시스템에 안주한 빅3는 70년대부터 유럽, 그리고 일본의 기업들에게 도전받기 시작하였으며, 몇 번의 구조조정과 개혁에도 불구하고 급기야 회사는 붕괴 위기에 봉착하게 되었다. 최근 7년 동안 빅3의 미 시장 점유율은 73%에서 63%로 10%가량 줄어들었다. 스포츠-유틸리티 카(SUVs), 픽업 등을 제외한 승용차인 경우 미 시장 점유율은 50% 이하로 떨어지고 있다. 일본 및 독일 자동차 업계에서 포드의 대표적인 차종인 F-150 트럭에 경쟁할 모델을 생산하기 시작하고 있다. 일본 업계가 트럭에서 마저 소형 승용차처럼 성공한다면 빅3 의 마지막 이익의 보류도 무너지게 될 것이다.
자료평가
- 갠춘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
- dlsvkd1***
(2010.10.25 18:21:3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 경쟁사 분석을 통한 자사의 경쟁력 방안
- CJ CGV 기업분석과 CGV 마케팅 4P,SWOT,STP전략분석및 CGV 경쟁사전략(롯데시네마,메가박스)과 비교분석 PPT레포트
- 도브 Dove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도브 마케팅과 광고전략 연구 - 도브 한국시장 전략연구 레포트
- [국제무역론] 생산요소의 국제이동
- CHIP4 추진배경 및 가입에 따른 문제점 [CHIP4,반도체,CHIP,시스템반도체,미중]
- [경영전략] 넥센타이어의 기업전략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