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 GM의 위기와 극복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27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Contents.

1. 환경 분석

1-1. 기업선정이유
1-2. 외부 환경 분석
1-3. 내부 환경 분석

2. 문제점

2-1. 리더십
2-2. 노사관계문제
2-3. 조직구조측면

3. 대안제시

3-1. 리더십
3-2. 노사관계문제
3-3. 조직구조측면

4. 대안 선택 : 장기적 시각 필요


5. 평가
본문내용
1. 환경 분석

1-1. 기업 선정 이유

제조업은 과거부터 현재까지 산업사회를 이뤄온 가장 큰 축이다. 그래서인지 세계적인 기업 중 제조업을 추구하는 기업이 많다. GM 역시 세계적인 제조업 회사 중 하나다. 오랜 전통을 가지고 전 세계 자동차 시장을 석권했던 GM, 이러한 GM이 현재 큰 위기에 처해있다. 일각에서는 도요타의 렉서스로 인해 GM이 갑자기 큰 위기에 처한 것이라고 주장한다. 그렇지만 GM과 같은 기업이 단순히 경쟁사의 브랜드 하나로 위기에 처했다고 주장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그래서 우리는 GM이 현재 처한 위기와 그에 대한 해결책은 기업의 조직구조 측면에서 나타내고자 GM을 다루게 됐다.

1-2. 외부 환경 분석

* 미국 자동차 회사의 위기

포드가 ‘포드생산방식’이라는 방식을 통해 자동차의 대중화시대를 연 후부터, 빅3로 일컬어지는 크라이슬러, GM, 포드 3사는 세계의 자동차 시장을 석권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대량생산 시스템에 안주한 빅3는 70년대부터 유럽, 그리고 일본의 기업들에게 도전받기 시작하였으며, 몇 번의 구조조정과 개혁에도 불구하고 급기야 회사는 붕괴 위기에 봉착하게 되었다. 최근 7년 동안 빅3의 미 시장 점유율은 73%에서 63%로 10%가량 줄어들었다. 스포츠-유틸리티 카(SUVs), 픽업 등을 제외한 승용차인 경우 미 시장 점유율은 50% 이하로 떨어지고 있다. 일본 및 독일 자동차 업계에서 포드의 대표적인 차종인 F-150 트럭에 경쟁할 모델을 생산하기 시작하고 있다. 일본 업계가 트럭에서 마저 소형 승용차처럼 성공한다면 빅3 의 마지막 이익의 보류도 무너지게 될 것이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갠춘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
  • dlsvkd1***
    (2010.10.25 18:21:36)
회원 추천자료
  • [경영조직] KT&G의 조직구조 변화가 기업에 미친 영향
  • 위기를 겪어야만 했다. 앞으로 이 같은 일이 재발하지 않기 위해서는 황금주 등 다양한 측면에서의 대비책이 필요 할 것이라는 결론을 얻었다.◆ 참고문헌 및 출처- KT&G www.kt&g.com/- 금융 감독원 http://www.fss.or.kr/- LG 경제 연구원 http://www.lgeri.com/- 삼성경제연구소 홈페이지 http://www.seri.org/- 금융감독원전자공시시스템 http://dart.fss.or.kr/- 매일 경제 신문 기사 참조- 민영화와 기업구조(정갑영외 3명)- 공기업 민영화 이론과 실제(백평선)금액(억원)구분

  • [사회과학 개론] 슈퍼클래스를 읽고 - 변화하는 권력의 패러다임
  • 조직구조와 문화 역시 슈퍼클래스의 특성을 반영한 형태를 보인다.셋째, 안정적 참여자는 슈퍼클래스가 변화보다는 안정을 지향하는 상당히 보수적인 반면에 기업구성원들에게는 상당히 참여적인 분위기를 유도한다. 기업혁신활동역시 기존에 성공을 거두었던 것에 초점을 맞추게 되며 가능한 한 위험 부담을 회피하려 한다. 기업 구성원들에게 주어지는 자율성은 기업 전체에 위험을 초래하지 않는 제한적 범위 안에 어느 정도 허용한다.마지막으

  • [행정학] 행정조직론에 대한 모든 것
  • 조직목표에 대하여 충성을 다하는 형⑤경세가형:일반 대중을 위하여 헌신하는 형⑶McClelland(성취욕구이론)①내용이론에 해당②인간은 성취욕구가 강한 형과 약한 형이 있다.③성취욕구가 강한 유형은 소수이다.제4장 동기부여이론1. 개 념⑴조직이 인간을 소망스러운 방향으로 유도하는 행위(Koontz 주장)⑵어떤 행동을 유발하는 자극⑶내용이론과 기대이론(과정이론)으로 구분①내용이론:동기는 선험적이고 객관적인 기준에 의해 나타난다.

  • [경영학] 닛산의 마케팅, 성공사례, 마케팅전략, 성공전략, 경영전략분석, 소개와 브랜드 전략 및 기술혁신 전략 조사분석(A+자료)
  • 위기를 관리하기 위한 차원에서 스카우트했다. 이렇게 닛산은 새로운 인물의 영입을 통해 개혁에 몰입할 수 있게 되었다. - 파벌주의의 극복닛산자동차 전체가 파벌주의에 빠져 있었다. 그 가운데에서도 가장 심했던 곳은 연구개발부문이었다. 이 부문에는 가나가와현 아츠기시에 있는 기술센터와 요코스카 시에 있는 종합연구소의 두 개의 기관이 있는데 기술진은 총 7,000여명에 이르는 거대한 조직을 이루고 있다. 이들 연구개발부분이 기술의 닛

  • [경영학] 닛산의 마케팅, 성공사례, 마케팅전략, 성공전략, 경영전략분석, 소개와 브랜드 전략 및 기술혁신 전략 조사분석(A+자료)
  • 위기를 관리하기 위한 차원에서 스카우트했다. 이렇게 닛산은 새로운 인물의 영입을 통해 개혁에 몰입할 수 있게 되었다. - 파벌주의의 극복닛산자동차 전체가 파벌주의에 빠져 있었다. 그 가운데에서도 가장 심했던 곳은 연구개발부문이었다. 이 부문에는 가나가와현 아츠기시에 있는 기술센터와 요코스카 시에 있는 종합연구소의 두 개의 기관이 있는데 기술진은 총 7,000여명에 이르는 거대한 조직을 이루고 있다. 이들 연구개발부분이 기술의 닛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