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 현대자동차 인사관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27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현대자동차 선정 동기....................P.2
Ⅱ.현대자동차 기업 소개..................P.2~4
Ⅲ.현대자동차의 인사제도.................P.4~9
Ⅳ.생산직 근로자의 인사제도.............P.9~12
Ⅴ.인사부문의 핵심역량 강화와
인사전문가 육성방향..................p.13~15
ⅵ. 노사관계............................p.15~18
ⅶ. 도요타의 인사제도...................p.19~22
- 본문내용
-
Ⅰ. 현대차 선정동기
그렇지 않아도 전 산업 분야에서 파업에 시달리는 우리나라는 외국에서도 알아주는 파업에 대한 강도가 큰 것으로도 알려져 있어서 국내 투자의 경우 가장 우선시 하여 고려하는 사항이 되었다. 역시 가장 큰 문제는 너무나도 큰 피해를 치른다는 것이다. 노사 모두가 멍들어 화합은 물론이고 재출발의 기회를 잃어 국가 경제 모두를 멍들게 한다는 것이다. 선진국의 문턱에서 모두가 전력을 다하여도 다다를지 모르는 생존경쟁의 시기에 파업은 분명히 우리의 발목을 잡는 지뢰임에 틀림이 없다.
자동차 분야의 파업은 그 정도가 특히 심각하다. 자동차 메이커 당 관련된 부품 기업이 수천 개 이상이 되다보니 메이커의 파업은 전 분야로 파급되어 주름을 더욱 깊게 만든다. 이미 국가 경제의 기본 틀을 이루는 자동차 산업은 고용률, 수출 등 각 분야에서 10% 정도에 이를 정도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특히 강성 노조로 외국에서도 알아주는 현대기아 자동차의 경우 파업은 기본적인 연례 행사가 되었다. 현대자동차는 올해까지 19년간 18번의 파업을, 기아자동차는 15년간 15번의 파업을 하여 “제 몇 회”라는 명칭을 붙여도 전혀 어색하지 않은 행사가 되었다. 그 동안 파업으로 인한 손실은 기아자동차 3조 6천 9백억원, 현대자동차 8조 5천 1백억원 이다. 과히 천문학적인 손실이다.
자동차 메이커의 생존을 좌우하는 신차 개발에 약 3천억원 정도가 소요된다고 하면 회사별로 수십 대의 신차를 개발하는 비용을 공중에 뿌린 것이 된다. 올해도 회사별로 한대분의 비용이 파업으로 공중분해 되었다. 현재는 치열한 경쟁의 시대이다. 자동차 분야는 그 정도가 심하여 먹고 먹히는 약육강식의 정도가 극에 달해 있다. 더욱이 차세대 기술, 차세대 자동차의 개발은 필수적이어서 선진 각국에서는 메이커는 물론이고 정부에서 천문학적인 연구개발비를 투자하고 있다. 이것은 경제신문의 한 면 입니다.위에서도 언급되었듯이 현대자동차의 파업은 매년 신문기사의 나오는데요. 저희 조원들은 이 신문기사를 읽으면서 왜 이런 막심한 피해가 잃어나는 행위가 지속적으로 일어나는지 궁금하게 생각하게 되었고 이것이 잘못된 인사관리에서 발생한 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고 현대자동차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Ⅱ. 현대자동차 소개
(1) 회사소개
현대는 1967년 12월 현대자동차 설립하였다. 이후 1968년 코티나 생산을 통해 국내 최고 자동차 제조업체로 올라가게 된다. 75년에 국제적 규모의 자동차공장을 울산에 설립하고 76년 국산고유모델 포니를 탄생시키며 2000년 기아의 부도로 인해 기아자동차를 흡수하면서 국내 최고의 자동차업체로 등급하였다. 현재 국내 3곳의 공장(울산, 아산, 전주)과 4곳의 연수원 2개소의 연구소. 국외에 170여개국에 대리점을 가지고 있는 국내 최고, 세계5위의 자동차제조업체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 경쟁사 분석을 통한 자사의 경쟁력 방안
- CJ CGV 기업분석과 CGV 마케팅 4P,SWOT,STP전략분석및 CGV 경쟁사전략(롯데시네마,메가박스)과 비교분석 PPT레포트
- 도브 Dove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도브 마케팅과 광고전략 연구 - 도브 한국시장 전략연구 레포트
- [국제무역론] 생산요소의 국제이동
- CHIP4 추진배경 및 가입에 따른 문제점 [CHIP4,반도체,CHIP,시스템반도체,미중]
- [경영전략] 넥센타이어의 기업전략 분석
- 타이어산업분석 - 금호타이어 한국타이어 넥센중심
- 아로나민 골드 광고기획서
- [생산관리] 현대, 기아 자동차의 6시그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