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학개론] 행정학자 연구 - 아브라함 해롤드 매슬로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23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 완벽한 행정학개론 레포트! 행정학자 아브라함 해롤드 매슬로우 완벽 분석 및 정리! 후회안합니다! ^^

1. 목표 - 행정학자 아브라함 해롤드 매슬로우에 대하여 그의 일대기와 업적, 공헌, 그에 대한 개인적 생각을 정리하였다.

2. 목차
① 서론 - 동기 부여의 중요성과 매슬로우
② 본론 - 매슬로우의 생애, 학문적 업적, 행정학에의 공헌
⑴ 매슬로우의 생애
⑵ 학문적 업적 - 욕구 계층론으로 인간관과 동기부여 이론에 공헌
1) 욕구 계층론
2) 욕구 계층론의 내용
3) 동기부여 이론과 욕구 계층론
4) 매슬로우의 문제점
⑶ 행정학에의 공헌 - 조직론과 동기부여 이론에 공헌
1) 직무확장
2) 집단이론
3) 조직과 인간
4) 동기부여
③ 결론 - 인간에 대한 따뜻한 마음과 열정적인 연구

3. 주내용
- 행정학자 아브라함 해롤드 매슬로우에 대하여 그의 일대기와 업적, 공헌, 그에 대한 개인적 생각을 정리
- 매슬로우의 생애, 학문적 업적, 공헌 정리
- 조직론과 동기부여 이론 정리 (직무확장, 집단이론, 조직과 인간, 동기부여)

4. 글쓴이 - 연세대학교 행정학과 재학생
목차
① 서론 - 동기 부여의 중요성과 매슬로우
② 본론 - 매슬로우의 생애, 학문적 업적, 행정학에의 공헌
⑴ 매슬로우의 생애
⑵ 학문적 업적 - 욕구 계층론으로 인간관과 동기부여 이론에 공헌
1) 욕구 계층론
2) 욕구 계층론의 내용
3) 동기부여 이론과 욕구 계층론
4) 매슬로우의 문제점
⑶ 행정학에의 공헌 - 조직론과 동기부여 이론에 공헌
1) 직무확장
2) 집단이론
3) 조직과 인간
4) 동기부여
③ 결론 - 인간에 대한 따뜻한 마음과 열정적인 연구
본문내용
1. 서론 - 동기 부여의 중요성과 매슬로우

조직에서 관리자가 직면하는 문제 중 ‘직원들의 일에 대한 의욕을 어떻게 불러일으킬 것인가?’보다 더 기본적인 문제는 없을 것이다. 기계는 약간의 조작과 변형을 통해 기능의 확대나 생산량 증가를 비교적 쉽게 이루어낼 수 있다. 즉, 낡은 부품을 바꿔 주고 가동율을 증가시키면 되는 것이다. 그러나 사람의 경우에는 많은 어려움이 따른다. 특히 오늘날과 같이 다양하고 복잡한 조직에 있어서 조직 구성원들에게 동기 부여를 통해 일에 대한 의욕을 불러일으키기란 어려운 일이 아닐 수 없다.
대부분의 조직 구성원들에게는 항상 적극적인 동기부여를 해 주어야 한다. 무엇이 조직 구성원들을 움직이게 하는가에 대한 궁금증의 시작은 비단 오늘만의 문제는 아니다. 인간의 동기부여의 궁금증에 대한 해답을 찾기 위해 부단히 노력한 학자가 있으니, 그가 바로 매슬로우이다. 그의 연구와 업적은, 오늘날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져 있으며 수많은 학자들을 통해 수정되고ㆍ비판 받으면서 발전 해오고 있다. 그는, ‘사람은 충족되지 않은 요구를 채우기 위해 행동한다.’고 주장하면서 자신의 인생을 이러한 동기부여와 인간의 욕구 충족에 대한 연구에 집중하였다. 본론에서는 매슬로우의 생애와 그의 학문적 업적, 그리고 행정학에의 공헌에 대해 보다 자세히 살펴보도록 한다.


2. 본론 - 매슬로우의 생애, 학문적 업적, 행정학에의 공헌

⑴ 매슬로우의 생애
1908년 미국 뉴욕에서 태어난 매슬로우는 어린 시절에는 내성적이며 소극적인 사람이었다. 고등학교까지는 잘 보낸 그는 대학에 적응하는데 실패하면서 뉴욕 시립대학, 코넬대학, 위스콘신 대학을 옮겨 다녔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등임용고시 `2번 합격자`의 [교육학] 서브노트 자료
  • 교육학1.교육학개론2.교육철학3.서양교육사4.한국교육사5.교육사회학6.교육과정학7.교육심리학8.교육방법학9.교육공학10.교육행정학11.교육평가12.교육통계 및 교육연구13.생활지도 및 상담교육학 목차2.교육철학 : 교육의 본질(교육목적)을 철학적 수준(열린 자세)에서 철학적 방법으로 연구하는 학문. 교육을 통해 어떤 종류의 인간을 기를 것인가?5.교육사회학 : 교육과 사회의 관계를 연구하는 학문으로, 교육체제 내의 사회 현상을 사회학

  • [인간과교육] 1 사회변화에 따른 교육형태의 변화를 살펴보고,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 2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 개론」양서원2.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 설명(1) 매슬로우의 욕구위계이론 개요심리학자인 매슬로(Abraham Maslow)는 “인간의 행동은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과정에서 형성된다고 전제하고 인간행동에 동기를 부여할 수 있는 욕구가 5가지 계층으로 이루어져 있다”라고 하였다. 사람마다 이 다섯 가지 기본 욕구를 가지고 있는데, 다른 점은 부동한 사

  • 교육행정 레포트
  • 행정을 조직 내의 문제로만 파악하고 조직과 환경의 상호 작용에 대해서도 관심을 두지 않았다. 특히 조직의 분석에 있어서는 좁은 범위의 변수에 초점을 맞추고 다른 변인들을 고려하지 않음으로써 이론의 한계를 노출시켰다. 이러한 문제들은 행동과학적 접근을 하는 일단의 사회과학자들에 의해 자연스럽게 해결되었다. 그들은 학제적 연구를 바탕으로 심리학, 사회학, 행정학, 정치학, 경영학 등으로부터 도출된 이론들을 통해 개인과 조직의 문제

  • 인본주의 이론 레포트
  • 학자였다. 2. 아브라함 메슬러: 심리학을 최대로 살려서 개발해야 된다고 주장. 자기의 잠재력을 최대한으로 개발할 수 있도록 작업하고 격려해야 한다고 주장. 하지만 메슬러의 사교에서는 죄와 회개를 찾아볼 수 없다. 인격적이고 전능한 하나님은 더군다나 찾아볼 수가 없다. 3. 셜리 맥클레인이라는 뉴에이지운동 지도자: 자주 세미나를 통해 인간의 잠재력에 대해 주장. 자아실현이란 자아를 최대한 개발하자는 것인데, 맥클레인의 자아개발은 모

  • [실천신학] 실천신학개론
  • 학자들과 신정통주의학자들에 의하여 이루어진 것이다. 그런데 이러한 학문적 노력은 환영해야 되겠지만 그들의 신학적 출발과 방법론의 잘못으로 말미암아 결론도 퍽 잘못되어 버렸다. 그래서 올바른 신학적인 기초를 떠나서는 실제적인 활동을 한다는 것은 믿을 수 없고 위험한 일이라는 사실이다. 그러므로 실천신학의 추구는 자신의 신학을 표현하는 성경적인 방법의 연구와 적용으로 나타나야 한다. 아무리 좋은 전통이라고 할찌라도 비성경적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