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지역연구] 인도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23 / 2019.12.24
  • 5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4,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머리말․․․․․․․․․․․․․․․․․․․
II.거시적 환경․․․․․․․․․․․․․․․․․․․
1. 정치적 환경․․․․․․․․․․․․․․․․․․․
(1) 인도정치의 역사․․․․․․․․․․․․․․․․․․․
(2) 인도의 외교정책․․․․․․․․․․․․․․․․․․․
2. 사회ㆍ문화적 환경 ․․․․․․․․․․․․․․․․․․․
(1) 인도․․․․․․․․․․․․․․․․․․․․
(2) 인도인․․․․․․․․․․․․․․․․․․․
3. 경제적 환경․․․․․․․․․․․․․․․․․․․
(1) 경제특징․․․․․․․․․․․․․․․․․․․
(2) 경제동향․․․․․․․․․․․․․․․․․․․
4. 법률적환경․․․․․․․․․․․․․․․․․․․
(1) 개요․․․․․․․․․․․․․․․․
(2) 인도의 경제활동에 관한규제․․․․․․․
(3)인도의 외국인 투자 정책․․․․․․․․․․․․․․․․․․․
Ⅲ.한국과 인도의 경제협력현황․․․․․․․․․․․․․․․․․․․
1.개요․․․․․․․․․․․․․․․․․․․
2.교역․․․․․․․․․․․․․․․․․․․
(1)한국과 인도의 교역 동향․․․․․․․․․․․․․․․
(2)주요교역 품목․․․․․․․․․․․․․․․․․․․
3.투자․․․․․․․․․․․․․․․․․․․
(1) 한국의 대인도 투자동향․․․․․․․․․․․․․․․․․․․
Ⅳ. 인도진출기업 성공ㆍ실패 사례분석․․․․․․․․․․․․․
1. 인도시장 진출 배경․․․․․․․․․․․․․․․․․․․
(1) 중산층의 대두․․․․․․․․․․․․․․․․․․․
(2) 풍부하고 우수한 노동력․․․․․․․․․․․․․․․
(3) 경제자유화 정책․․․․․․․․․․․․․․․․․․․
2. 진출기업선정 이유․․․․․․․․․․․
3. LG전자의 인도진출 성공사례 분석․․․․․․․
(1) LG전자의 진출경과․․․․․․․․․․․․․․․․
(2) LG전자의 성공요인 분석․․․․․․․․․․․․․․
4. SONY전자의 인도진출 실패사례 분석․․․․․․․․
(1) SONY전자의 진출 경과․․․․․․․․․․․․․․․․․
(2)SONY전자의 실패요인 분석․․․․․․․․․․․․․․
Ⅴ.맺음말․․․․․․․․․․․․․․․․․․․
본문내용
Ⅰ.머리말

BRICs의 일원인 인도는 최근 경제 여건이 안정되고 투자 활동이 활발히 이루어지면서 성장이 가속화되고 있다. 중산층이 두터워짐에 따라 승용차 및 가전 판매량이 급증하고, 휴대전화 가입자 수도 기하급수적으로 확대되는 추세다. 게다가 2006년 2월 제조업 직판과 함께 소매업 개방(외국인 지분 51%허용)을 추진해 소비시장은 급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이제 인도는 중국과 함께 ‘친디아(Chindia : China+India)’로 불리며 세계의 소비시장 및 생산기지로서 세계적으로 관심을 집중시키고 있다. 골드만삭스는 인도가 2012년경에 중국의 경제성장률을 추월하면서 30년 내지 50년간 세계 최고의 성장률을 지속하고, 2050년에 GDP 27조 달러로 세계 3대 경제대국으로 우뚝 설 것이라고 전망했다. 인도는 IT와 서비스 부문을 기반으로 성장을 거듭하고 있으며, 경제대국으로 세계경제에 진입하고 있다. 인도를 중심으로 동남아와 서남아 경제통합이 가속화되고 있으며 중국과의 관계도 급속히 밀접해지고 있다.
인도는 이제 세계경제는 물론 한국 경제에 막대한 영향력을 미치는 중요한 국가로 확고한 위상을 확보했다. 이러한 시점에서 인도 시장에 좀 더 적극적으로 진출해 시장 확대를 극대화하고 양국 간 상호이익을 증대할 수 있는 경제협력이 더욱 절실한 상황이다.
이에 따라 인도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높이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첫째, 인도의 정치와 외교 관계, 사회ㆍ문화적인 환경과 경제적 환경, 법률적 환경에 이르는 거시적인 환경을 분석하고 둘째, 한국과 인도의 교역 현황과 한국의 대인도 투자 상황에 대한 통계자료를 이용해 한국과 인도의 경제협력 현황에 대해 분석했다. 셋째, 인도지역에 대한 연구만이 아닌 국내기업의 성공적인 인도 진출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인도 진출에 성공한 기업과 실패한 기업의 사례를 분석해 그 전략과 실행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마지막으로 맺음말에서 이를 종합정리하고 유의미한 시사점을 도출한 후 현 연구의 한계와 미래 연구에 대한 포부를 밝혔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및 참고 사이트
1. 삼성경제연구소 KOTRA, 인도 경제를 해부한다, 삼성경제연구소, 2006
2. 삼성경제연구소, BRICs의 기회와 위협, 삼성경제연구소, 2005
3. 한국수출입은행, 인도:국가현황 및 진출방안, 한국수출입은행, 2004
4. 유태환, 인도의 대외경제정책과 한·인도 경제협력 강화방안, KIEP(대외경제정책연구원), 2005
5. 산업자원부, KOTRA 한국무역협회, BRICs 시장진출전략, 2004,
6. 홍대길, 꿈틀대는 11억 인도의 경제, 신구문화사, 2004
7. 고경희, 인도의 외교정책과 국제관계, 인간사랑, 2003
8. 권영호, 인도법제에 관한 연구, 한국법제연구원, 2005
9. 이광수, 『인도문화. 특수성과 보편성의 이해』, 부산외국어대학교 출판부, 2005
10. 사카키바라 에이스케, 인도를 읽는다, (주)황금나침반, 2002
11. KPMG, "Fortune 500 Companies in India : Success Stories", 2005
12. 시마다 다카시, 거대시장 인도 뒤집어 보기, 삼각형비즈, 2006
13. 한준우, 우리나라기업의 해외투자 리스크 관리에 관한 실증적 연구, 집문당, 2002
14. アジア경제연구소, 인도의 금융제도, 1962
15. B.R. Tomlinson, 인도경제사:탈식민화의 경제화, 신구문화사, 1994
16. 고경희, 현대 인도의 정당정치, 인간사랑, 2003
17. 이장규 김준술, 19단의 비밀, 다음은 인도다, 생각의 나무, 2004
18. 오관수, 해외 자회사의 판매 촉진에 관한 국제 비교 연구,2003
19. 이호길 외, 세계가 나의 시장이다, 책든 사자, 2005
20. 아사쿠라 레이지, 소니의 야망, 바다출판사
21. 이혁재 역, 소니자서전, 소니홍보센터, 1998
22. 마쓰오카 다케오,배순훈 역,『소니의 선택, 소니의 성공』, 동북아정보문화센터, 2000
23. 이장로, 해외경영 성공 노하우, 한국이 낳은 글로벌기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아주 좋아요 ㅋㅋ 고려대학교 경영학부 학생들은 받지마세요
  • qwee***
    (2007.09.29 00:22:22)
회원 추천자료
  • 지역연구 - 아시아 우즈베키스탄
  • 해외의 평가본론우즈베키스탄 정치외신들은, “서방 국가들이 우즈베키스탄의 지정학적 가치 때문에 그의 폭압정치에 눈을 감고 있다”고 지적함. 독립국가연합(CIS) 지역 정치전문가들은 이들의 장기집권이 가능한 이유를, 풍부한 자원을 바탕으로 한 고도성장으로 보고 있음.해외의 평가대외관계9.11테러 이후 긴밀한 관계(공군기지제공)미국의 인도적 국경 개방요구에 불응미국대사관에서 폭탄테러가 발생하자 냉각관계양국은 거리를 두고

  • [인적자원관리] 교육훈련
  • 해외유학(1~2년)대리~총괄직- 미국,EU 등 글로벌 거점지역 유학- 연구과정, 학위과정지역전문가(1년)대리~부관리직- 중국,일본,인도,베트남,동유럽 등 非영어권- 현지어 향상 및 지역연구과제 수행현업병행유학(2~3년)전 직원 대상On-line 또는 일과 후 석사과정Executive MBA(1년)총괄직 이상국내 우수대학 MBA과정포스코 해외 유학제도본론본론3. 적용사례 기업의 재무성과 비재무성과 비교1) 유한킴벌리2. 본론유한킴벌리매출액(영업수익) 매

  • [경영전략]이랜드 마케팅 전략
  • 인도 지역연구 과정을 신설하여 자유로운 배낭여행을 통해 해외현지의 시장상황을 직접 몸으로 체험하는 기회를 제공3. 이랜드의 다각화1)관련 다각화저가 캐주얼 시장의 선발업체로서 그 선도적 위치를 살려 또 다른 복수상표전략을 유지여성 하이 캐주얼 시장과 언더웨어 시장 등 전문 브랜드를 새로이 개발하여, 시장에 참여함으로서 종합의류 메이커를 지향하는 적극적 전략 2) 비관련 다각화소비자들의 패션에 대한 소비 패턴 정보, 합리적인

  • [국제경영학] 인포시스(Infosys technology) 경영전략
  • 해외진출상황▣ 매출액, 성장률 ▣ 연구▣ 인재양성▣ 사회공헌▣ 상▣ 최고경영자 프로파일Ⅲ. 서비스 소개 인포시스 서비스 및 주요 프로젝트의 확장  생활소비재(CPG) 업계의 IT 혁신  센서 네트워크를 이용한 판매 관리 시스템 (Infosys 주력서비스의 한가지 예) Ⅳ. 경영전략①

  • [경영] 인도영화산업
  • 노래를 3시간 분량에 담고 있는 인도 영화가 해외 시장에서도 상당한 호응을 얻는 이유는 아마도 인도의 마살라 영화가 갖고 있는 인도 특유의 오락성과 신선감 그리고 새로운 문화에 대한 호기심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앞으로도 인도 영화 산업의 해외 진출은 계속 될 것이다. 국제 지역 정보 - 한국 외국어 대학교 외국학 조합 연구센터 2004년 9월호인도의 영화산업, 2004년 6월 조선일보 영화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