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포영화의 영화음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23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발표내용

1. 영화음악에 대한 소개

2. 공포영화음악의 영화음악
(1) 영화음악중 공포영화음악을 택한 동기
(2) 공포영화음악의 기능
(3) 공포영화음악의 법칙
(4) 시대별 공포음악

3. 공포영화음악의 미래

4. 제작 영상 발표

Ⅱ 조원들의 소감 및 역할분담

Ⅲ 문제 및 정답

Ⅳ 모임일지
본문내용
Ⅰ 발표내용

1.영화음악에 대한 소개

영화음악의 정의
영화를 위하여 작곡․편곡․선곡 된 음악
영화음악의 역할
이것은 종합예술인 영화의 한 요소이지만 영상(映像)을 주체로 하고, 다시 대사 (臺詞)에 의해서 전해지는 이야기나 사상성(思想性)이 손상되어서는 안 된다고 하 는 제약과 특수성을 지녔다. 원칙적으로 영화음악 작가(작곡자 ·편곡자 등)는 어 디까지나 감독과 제작자의 의도에 따라야 하며 작품의 양식 ·종류에 맞는 발상 · 스타일 ·악기편성 등을 해야 한다. 그리고 현실음(現實音)과의 관련도 고려되지 않으면 안 된다. 따라서 영화에서의 음악의 가장 바람직한 자세는 한 작품의 테 마를 하나 또는 몇 개 설정하고 그것을 정경 ·무드 ·등장인물의 감정과 심리 등에 맞추어 반복해 제시함으로써 관객에게 영상에서 받은 이미지에 어울리는 음악적 이미지를 전하는 수법이라고 할 수 있다.

2. 공포영화음악의 영화음악

(1) 영화음악중 공포영화음악을 택한 동기
영화음악은 모든 영화장르에서 영화의 한 요소로 중요한 역할을 한다. 특히 공포영화에서 음악은 가장 필수적인 요소라 할 만큼 중요하다. 인간이 공포감을 느끼는데는 시각보다 청각이 더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그리하여 공포영화는 다른 영화장르에 비해 sound와 music에 더 많은 비중이 가고, 발전하고 있다.

공포영화에서 영화음악의 역할
파국의 클라이맥스에 공포의 운동성 부여

(2) 공포영화음악의 기능
일반적인 영화음악의 기능 중 공포영화에서 중요시되는 기능을 조사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세계작가연구 - 대니보일 감독에 대하여
  • 영화에 비해서 신선했다. 이전에 이미 여러 편의 좀비영화들을 봤었지만 이런 음울한 분위기의 좀비영화는 처음 이었다. 병원에 갇혀있다 28일후에 깨어나 보니 시체더미의 도시에 혼자 남겨진 주인공으로 시작이 되는데 일반적인 공포영화와도 분위기가 많이 달랐다. 본격적으로 영화 음악이 나오기 전까지는 고요하고 암울한 SF적(예를들면 블레이드 러너를 떠올리게 하는 종말적 분위기)인 느낌이 있었다. 자세한 이야기는 뒤에 계속할 테지만 대니

  • 영화장르연구 - 영화 샤이닝을 통해 본 호러영화분석
  • 공포를 즐기는 것이 그 증거가 되지 않을까? 2. 이 가지고 있는 영화사적 의미스탠리 큐브릭 감독의 1980년작 은 미국 내에서는 공포 소설의 대가로 일컬어지는 스티븐 킹의 소설을 영화화한 것이다. , 등의 작품들로 유명한 스탠리 큐브릭 감독이 만든 유일한 호러영화인데 테크놀러지로 유명한 감독답게 이 영화에서도 다양한 연출 기법을 선보였다. 카메라 워크, 음악 배열, 편집, 색상에 이르

  • 모래와 안개의 집 모래와 안개의 집 모래와 안개의 집 영화분석 모래와 안개의 집
  • 영화감상‘모래와 안개의 집’ 제목부터가 분위기가 으스스한게 공포영화를 연상케 했다. DVD를 빌려서 케이스를 보는 순간 그런 공포스러운 분위기는 더해만 갔다. 영화가 시작하는 첫 장면 부터가 심상치가 않았다. 넓은 강인지 바다인지 모를 물위에 높게 세워진 다리 그 위로 달리는 차들, 그리고 그곳을 둘러싼 희뿌연 안개들 그리고 범상치 않은 배경음악 이 영화의 전체적인 분위기를 첫 장면에서 강하게 느낄 수가 있게 해주었다. 집을 중심으

  • [[곡성 감상 및 분석]]곡성 영화감상문,곡성 감상문,곡성을 보고,곡성 줄거리,곡성 분석,독후감,소감문,느낀점,곡성 결말해석,비평,비판,영화평
  • 공포영화는 기껏해야 긴장감을 고조시키는 배경음악이 깔리고 ‘둥!’하는 소리와 함께 튀어나오는 귀신의 연출이 공포를 생산해내는 공식과도 같았다. 막말로 대낮에 길을 걷다가 축구공이 갑자기 튀어나와도 사람은 놀라게 되어 있다. 어찌보면 그 동안의 공포영화들은 참 치사하고 궁색한 방법으로 공포감을 조성해왔다고도 생각된다. 하지만 ‘곡성’은 무서운 음악과 돌발적인 연출로 굳이 사람의 피를 말리는 분위기를 억지로 조장해서 스트레

  • 영화감독 김지운 인물분석
  • 영화에 등장하는 귀신의 모습이나 장면에 반영하는 한편, CG 처리보다 복잡한 공정을 거쳐야 하는 천을 이용한 간접 조명으로 “우리나라에서 한번도 보지 못한 색감을 만들어보자”는 포부를 실현해냈다. 1천 장이 넘는 설계도와 5개월의 제작 기간, 순제작비의 30%에 해당하는 8억 원을 들여 지은 ‘귀신들린 집’ 세트 역시 인물들간의 대립에서 오는 것과는 또다른 공포 분위기를 조성한다. 감성적인 선율로 이름난 이병우 음악감독의 사운드트랙 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