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감독 김지운 인물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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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독 김지운
필모그래피
2008년 좋은 놈, 나쁜 놈, 이상한 놈 (The Good, The Bad, The Weird)
2006년 인류멸망보고서
2005년 달콤한 인생 (A Bittersweet Life)
2003년 장화, 홍련 (A Tale of Two Sisters)
2002년 쓰리 (Three)
2000년 다찌마와 Lee / 커밍아웃 / 극단적 하루
2000년 반칙왕 (The Foul King)
1998년 조용한 가족 (The Quiet Family)
1. 무섭고, 아름답고, 슬픈것들 : 장화, 홍련
이 영화가 정말 무섭고 아름답고 슬픈 영화가 될 수 있을까?
이 영화가 정말 두 자매의 돌이킬 수 없는 순간의 참혹한 마음의 공포를 그려낼 수 있을까?
-‘장화,홍련’제작일지 中
<장화, 홍련>은 김지운 감독이 생각하는 무섭고, 아름답고, 슬픈 영화적 감성의 현대적 번안이다. 고전 소설 <장화홍련전>에서 모티브를 차용해 현대적인 재해석을 시도해 현대성의 근본적 특징이라는 ‘죄의식’에 관한 이야기를 하고 있는 이 영화에서는 수미 자신의 죄의식이 만들어낸 환상, 잊고싶은 기억, 돌이키고 싶지만 돌이킬 수 없는 과거를 통해 인간의 내면적인 공포 심리를 보여준다.
이 영화는 “아름답고 슬픈 호러영화”를 만들기 위한 제작진의 다양한 실험에 의해 만들어졌다해도 과언이 아니다. 시나리오 작업중, 네티즌을 대상으로 공모한 공포 체험담 중 공통적인 현상을 추려 영화에 등장하는 귀신의 모습이나 장면에 반영하는 한편, CG 처리보다 복잡한 공정을 거쳐야 하는 천을 이용한 간접 조명으로 “우리나라에서 한번도 보지 못한 색감을 만들어보자”는 포부를 실현해냈다. 1천 장이 넘는 설계도와 5개월의 제작 기간, 순제작비의 30%에 해당하는 8억 원을 들여 지은 ‘귀신들린 집’ 세트 역시 인물들간의 대립에서 오는 것과는 또다른 공포 분위기를 조성한다. 감성적인 선율로 이름난 이병우 음악감독의 사운드트랙 또한 “단지 무섭기만 한 것이 아니라 정서적으로 접근하는 공포영화”를 완성하는 데 일조한다.
“벽지도 이야기를 할 수 있다”
관객들은 <장화,홍련>을 두고 스토리가 탄탄하고 뛰어난 영화이기 보다 영상미가 아름다운 영화라는 평을 나눴다. 영화의 주된 배경이 되는 집 내부의 전통적 아름다움이 강조된 인테리어나 갈대밭, 저수지 등 자연 그대로의 정적인 모습들이 그렇다. 김지운 감독은 인터뷰 중 <장화,홍련>은 벽지도 이야기를 할 수 있다는 생각에서 만들었다고 이야기하는데 집 안의 화려한 벽지들과 인물들의 대비는 영화를 더욱 아름답게 만들고 관객들의 눈길을 끄는데 일조했다고 볼 수 있다.
2. 씁쓸하면서 달콤한 : 달콤한 인생
이 영화는 달콤한 자기 내부의 욕망에 의해서 달콤한 꿈을 꾸고,
달콤한 상상을 한 것에 대한 대가를 치르는 영화이다.
-씨네21 인터뷰 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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