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조사론] 인터넷쇼핑을 이용하는 대학생들의 소비심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23 / 2019.12.24
  • 3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연구의 필요성 ------------------- 2
⑴연구의 필요성 ---------------------------- 2
⑵연구의 활용방안 --------------------------- 2
⑶선행연구고찰 ---------------------------- 3

2. 연구목적 및 연구가설 --------------- 7
⑴ 연구문제 ------------------------------- 7
⑵ 연구가설 ------------------------------- 7
⑶ 연구모형 ------------------------------- 8
⑷주요 용어의 조작적 정의 ---------------------- 8

3. 조사방법 및 분석방법 --------------- 10
⑴ 조사대상자 ------------------------------ 10
⑵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 10

4. 결과분석 ---------------------- 11

5. 요약 및 논의 -------------------- 29
⑴요약 ---------------------------------- 29
⑵연구의 한계점 ----------------------------- 29

6. 참고문헌 ---------------------- 31

7. 부록 ------------------------- 33
본문내용
1. 연구의 필요성

⑴ 연구의 필요성
기존의 많은 선행연구들은 인터넷쇼핑의 장, 단점에 관한 연구들과 인터넷이용의 분석 및 이용자의 성향에 관한 분석들, 인터넷쇼핑몰의 이용실태에 대한 조사 등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었으며 급격히 발전하고 있는 인터넷쇼핑의 전반적인 실태와 현황 등이 조사의 초점이 되고 있다. 인터넷쇼핑을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는 20~30대, 특히 대학생들이 인터넷쇼핑을 이용하는 실태는 아직까지 많이 조사된 바가 없으며 주로 의류 구입이나 액세서리 구입, 서적 구입 등과 같이 어떤 특정한 상품에 관한 연구는 이루어진 바 있으니 그것으로는 인터넷쇼핑의 주 타깃이라 할 수 있는 대학생들의 소비문화를 알기에 부족한 형편이다. 최근 10여 년 간 질적으로나 양적으로나 급속한 발전을 이룬 인터넷쇼핑이 새로운 소비문화로 자리를 잡았기에 그에 관한 연구가 그 주요 대상자들인 대학생 집단과의 연구로 이어져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는 생각을 갖게 되었으며 기존의 대학생 소비자들에 관한 연구는 많이 있지만 그들이 민감하게 반응하는 유행이나 개성은 하룻밤 사이에 바뀌기도 하고 아직까지 인터넷쇼핑과 연관된 연구들은 수적으로나 그 내용상으로도 미비하여 본 연구를 실시하게 되었다.

⑵ 연구의 활용방안
본 연구는 인터넷쇼핑이라는 새로운 구매문화의 일부를 다루고 있으며 이는 나날이 발전하여 기존의 오프라인쇼핑들을 대체할 만한 문화로 떠오르고 있는 만큼 이에 관한 여러 가지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고 그 결과들이 미치는 영향이나 장단점 등은 너무나 많이 알려져 있다.
이번 연구에서는 그러한 인터넷쇼핑에서 대학생이라는 대상을 한정하였고, 이는 인터넷이라는 통신수단의 혜택을 가장 많이 누리며 사용하는 대학생들이 인터넷쇼핑에서도 주사용대상이 되고 고객이 될 것이라는 생각으로 기존의 인터넷쇼핑의 장, 단점들을 인식하는 선행연구결과를 대학생대상에게도 가설 ① ‘인터넷쇼핑의 장점을 인식할수록 인터넷쇼핑의 이용도 증가할 것이다.’을 통해 증명하고자 한다. 이는 앞으로도 인터넷쇼핑의 문제점개선과 발전 등에 하나의 참고자료가 될 것이며 인터넷이라는 유일무이한 고객과의 연결통로를 가지고 있는 인터넷쇼핑이 누리고 있는 인터넷의 장점을 확인시켜주는 자료로 사용가능할 것이다.
참고문헌
(6) 참 고 문 헌

강귀원 (2003), 소비자 신뢰 기반의 인터넷쇼핑몰 구매의도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강봉해 (2002), 인터넷쇼핑에 관한 소비자의 만족도가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목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권혁연 (2004). 인터넷 쇼핑가치에 따른 인터넷쇼핑몰 특징에 대한 태도가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광수, 박주식 (2002, 5), 인터넷쇼핑에 대한 신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마케팅관리연구 7(2), 135~163
김명희 (2003), 지각된 개인화서비스가 이용자의 만족도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국내 인터넷쇼핑몰을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영숙, 심미영 (2001), 소비자 충동구매행동 유형화에 관한 연구, 論文集 22(1), 263-279
김인옥 (2003), 20~30 대 인터넷 쇼핑몰 이용자의 정보탐색 유용성 및 소비자 만족도,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박웅기 (2003),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상호작용과 재방문의도, 광고학연구 14(1), 31-49
박재진 (2004), 소비자의 인터넷쇼핑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광고학연구 15(3), 289-315
박충선, 정영숙 (2004), 대학생의 광고에 반영된 성 상품화에 대한 인식과 소비주의 성향과의 관계, 대한가정학회지 42(3), 79~90
방진경 (2004), 인터넷쇼핑몰 패션제품에 대한 여대생들의 만족도, 경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백근화 (2001), 우리나라 인터넷 쇼핑몰 현황 및 발전방향 - 종합 쇼핑몰을 중심으로,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서인주 (2004), 남녀 대학생 소비자의 소비생활에 관한 연구 - 질적 연구방법을 중심으로 가정문화연구, 12, 0~17
설상청, 신종학 (2005, 8), 인터넷쇼핑몰에서의 상호 작용성, 신뢰 및 지각된 가치가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대한경영학회지 18(4), 1457~1482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연구의 요약에서 설문의 내용을 한번 짧게 훑어 주셨으면 더 좋은 자료가 되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bur***
    (2007.06.15 12:54:27)
회원 추천자료
  • 인터넷 중독의 원인과 극복방안
  • Ⅰ. 서 론‘전세계 가정에서 인터넷을 이용하는 인구가 올들어 5억명을 넘어선 것으로 조사됐으며, 앞으로 3년 내에 세계 인터넷 이용자 수 10억 명에 이를 것으로 전망’ 지난 2년 동안 다소 주춤했던 인터넷 이용률 증가세가 다시 가속화돼 오는 2005년 인터넷 이용자가 9억4천100만명에 달할 것이라고 IDC 조사자료가 보도됐다. 국내 또한 초고속 인터넷 가입자 수가 서비스가 시작된 지 4년만에 1000만명을 돌파했다. 이는 전국 1450만 가구 기준으로는 69%, 4

  • [소비자태도][인식적 반응접근법]소비자태도와 관여도, 소비자태도의 형성, 소비자태도와 광고모델, 소비자태도와 상표태도, 소비자태도와 제품유형, 소비자태도와 소비자태도 사례, 소비자태도와 인식적 반응접근법
  • 소비자가 웹사이트에 대해 갖는 태도는 향후 재방문의사를 예측할 수 있는 척도라는 점에서 웹사이트 관리자와 광고주 모두에게 간과할 수 없는 요인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소비자가 웹사이트에 대해 느끼는 관여도 및 상호작용성을 이용하여 웹사이트에 대한 태도를 설명하려고 한다. 이러한 시도는 웹사이트 관여도와 상호작용성의 관계를 중심으로 하는 이론확립에 공헌할 뿐 아니라 웹사이트를 기획하거나 디자인하는 실무자들에게도 실질

  • [국내 화장품 시장의 분석] 미샤 분석
  • 인터넷 쇼핑문화Ⅱ. 미샤 기업 개요1. 기업소개2. 기업연혁3.미샤의탄생배경 4.‘미샤’의 성공요인Ⅲ. 외부환경분석1.시장환경분석2. 소비자 분석3. 저가화장품 탄생요인 분석4.경쟁사분석Ⅳ. 내부환경분석1.자사분석2.미샤의 가격이 파격적일 수 있는 3가지 이유3.마케팅 전략 분석4. SWOT 분석 결 론문제점 분석 및 마케팅 전략1.마케팅 믹스(4P)분석을 통한 현재 및 잠재적인 문제점 분석2.해결방안3.조사후기-서 론-선정동기손보라-초저가

  • [마케팅] 롯데월드 사고를 통한 마케팅분석과 개선방안
  • 회복을 위하여 사회지향적 마케팅을 쓰는 것이 불가피하다고 생각한다. 이런 사회지향적 컨셉트에 입각한 구체적인 마케팅 전략으로는 현재 시행하고 있는 사회활동과 환경친화활동과 같은 사회복지 활동에 대해 고객뿐만 아니라 잠재고객들에게 알릴 수 있는 광고를 내는 것이다. 또한 가장 우선인 고객(소비자)만족 실행과 동시에 사회복지증진을 통하여 최종적으로 회사의 이익을 창출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계속적으로 구사해야 할 것이다.

  • [사회복지] 청소년의 인터넷중독-게임중독-에 문제점과 해결방안
  • 청소년의 인터넷중독-게임중독-에 문제점과 해결방안제1장 서 론현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인터넷은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거의 모든 삶의 영역에서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도구이다. 실제 한국 인터넷정보센터에 따르면 전 세계 인터넷 이용자 수는 5억 1천 3백만 명에 달하며, 우리나라의 경우 7세 이상, 월 평균 한번 이상 인터넷을 이용하는 사람은 모두 2,412만 명(이용률 56%)으로 전 세계 이용자수의 4.7%에 해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터넷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