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생경제학] 명품소비에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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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명품의 일반적 정의

2. 명품 소비의 현주소

3. 명품소비의 이유
→ 베블린 이론 (간략한 소개)



Ⅱ. 본론

1. 하나의 소비문화로 자리잡은 명품시장 (찬성)
→표- 경기변동에 따른 명품소비 증가

2. 본질적 의미의 명품과 국내 소비자들의 잘못된 인식(반대)

3. 소비시장의 양면성과 자기 중심적 소비를 통한 효용의 극대화 (찬성)

4. 과시적 소비로 비추어지는 명품소비 (반대)

5. 명품의 사회학과 소비의 외부효과(반대)



Ⅲ. 결론

올바른 소비문화 정착을 위한 우리의 자세
본문내용
명품소비의 일반화 .대중화에 따른 사회현상

소위 명품이라 말하는 브랜드들- 루이비통·까르티에·구찌 등의 이름이 더 이상 낯설지 않을 뿐만 아니라 이들 제품을 보기 위해 굳이 유명백화점의 명품관을 찾아갈 필요가 없다. 이들 명품 제품들은 이미 우리의 캠퍼스 속에도 자리잡고 있기 때문이다.
학생들의 가방이나 지갑, 시계 등도 어느새 명품이 차지하고 있다. 사실상 이들 중 과연 얼마가 정품일지는 장담할 수 없지만 정품이나 모조품이 이미 학생들의 소지품에 한 몫하고 있다는 것은 명품의 열풍이 심각하지 않을 수 없다는 것이다.

이들 명품은 몇 년 전만 하더라도 소위 고소득층의 전유물로 여겨졌던 것이 사실이다. 그 만큼 명품의 가격이 만만치 않아서 물건 하나를 구입하는 것이 그다지 쉬운 일은 아니었다.

하지만 얼마 전부터 이들 명품의 모조품들이 소비자들을 공략하기 시작, 제품들은 급속도로 퍼져나가게 되었으며 더 이상 모조품에 만족하지 못한 소비자들은 점점 정품으로 눈을 돌리기 시작했다. 이들은 명품을 구입하기 위해 명품계를 조직하고 명품을 사기 위해 해외 쇼핑 여행을 하며, 인터넷상에서 흔히들 이용하는 한 커뮤니케이션 회사의 명품을 위한 모임 검색에서 무려 1000여개의 모임이 검색되는 등 명품 열풍의 심각성을 잘 보여주고 있다.

또한 서울의 한 백화점은 명품관을 따로 설치해 층별로 각각의 명품들이 자리하고 있으며 이들 명품을 인터넷 쇼핑으로도 구입할 수 있는 각종 싸이트 등도 늘어나 명품 소비를 더욱 부추기고 있는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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