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커뮤니케이션 효과론] 여대생의 패션 유행에 미치는 매스 미디어의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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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연구 동기
2. 관련 문헌 자료
3. 본 연구문제 서술
4. 검증할 가설
5. 중요 술어의 정의


Ⅱ. 연구방법

1. 연구방법
2. 분석대상, 조사대상자의 표집
3. 측정 기구


Ⅲ. 연구 결과 및 논의

1. 내용 분석 결과 및 논의
2. 설문 조사 결과 및 논의
(1) 가설의 검증결과 및 논의
(2) 세부 검증 결과 및 논의
3. 연구 결과의 요약
4. 연구상의 제한점


Ⅳ. 요약 및 결론

1. 연구 전체의 요약
2. 연구문제에 대한 최종 결론
3. 앞으로의 타 연구를 위한 제언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 동기

유행은 끊임없이 생겨나고 전파되고 사라진다. 누군가가 끊임없이 유행을 만들어내고, 만들어 낸 유행을 많은 사람들에게 전파한다. 그 전파된 유행은 많은 사람들이 향유하면서 더 많은 사람에게 알려지고 그렇게 사회 전체로 퍼져나간다. 그 중 우리가 가시적으로 볼 수 있는 유행은 바로 패션 분야에서의 유행이다. 사람들이 입고 다니는 옷, 신는 신발, 들고 있는 가방 등은 유행에 가장 민감한 품목이며, 유행과 절대 떨어질 수 없는 분야인 데다가 그야말로 ‘눈에 보이는’ 분야이다. 특히 매스미디어는 매일, 매시간 유행하는 패션에 대해 말한다. TV에 등장하는 사람은 당연히 옷을 입어야만 하고, 그들이 입고 있는 옷은 대부분 현재 유행하고 있는 옷이 대부분이다. TV 뿐만 아니다. 인터넷도, 신문도, 영화도 대부분의 매스미디에는 패션 유행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또 제공한 유행 정보를 매체에 반영한다. 많은 매스미디어가 유행에 대해 말을 한다. 이들 중 인터넷을 예로 설명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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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1은 인터넷에 개재된 유명 연예인의 사진이다. 우리는 이러한 유명 연예인의 사진에서 최근의 유행하고 있는 패션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왼쪽 사진의 윤은혜가 입은 레깅스나 오른쪽 사진의 김태희가 입은 레깅스는 현재 가장 유행하는 패션 아이템 중 하나이다. 우리는 이러한 연예인의 사진들을 인터넷을 통해 보면서 유행하는 패션에 대한 정보를 얻는다. 그림 2는 유명 연예인이 아닌 일반인의 사진이다. 실제로 많은 패션에 대한 정보를 다루는 사이트에서 길거리에서 만난 여성 중 유행에 맞는 옷을 적절하게 입은 여성의 사진을 개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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