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용언어학] 아동의 기존 경험이 언어습득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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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 론

1. 실험의 목적 및 의의
2. 실험 과제
II. 본 론

3. 실험
4. 실험 결과
5. 논의


Ⅲ. 결 론

6. 결론 및 제안
7. 실험의 한계점
8.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 론

1. 실험의 목적 및 의의

아동은 놀라운 속도로 언어를 습득한다. 이러한 아동의 언어 습득을 설명하기 위하여 촘스키(Chomsky, Noam)는 언어습득장치(LAD, Language Acquisition Device)라는 개념을 고안해 내기도 했다. 언어습득장치 이론은, 아동이 태어날 때부터 언어를 습득할 수 있고 언어규칙을 이용하여 언어를 구사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 물론 언어습득장치 이론은 아동의 언어 습득을 설명해 주는 매우 효과적인 수단이긴 하다. 그러나 이 이론만으로 아동이 언어를 습득하는 속도에 차이가 있다는 사실을 설명하는 데에는 어려움이 있는 것도 사실이다.
『아동은 어떻게 언어를 습득하는가』(How Children Learn Language)라는 책에서는 아동의 언어습득의 속도가 상이할 수 있는 원인으로 어머니의 외부적 영향(input)이나 아동 개개인의 능력차, 혹은 언어적 요건 등을 지적하고 있다. 이 책에서 언급되고 있는 요소들을 정리해 보면 크게 다음과 같이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로 외부적 요인, 즉 어머니나 언어의 특성 등이 아동의 언어 습득 속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그리고 둘째로 각 아동 개개인의 언어능력 혹은 지적 능력의 차이에 따라 아동의 언어 습득 속도가 달라진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두 가지 접근 방식만으로는 아동의 언어 습득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요인을 설명하기는 힘들다. 특히 아동에게 어떤 단어의 경우는 단 한번만 들려주었을 경우에도 쉽게 기억하는 반면, 동일한 음절수를 가진 다른 단어의 경우는 몇 십 번을 들려주었을 때도 기억하기 힘들어한다는 것을 볼 때, 아동의 언어 습득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제 3의 요인이 존재할 수 있다는 가정을 해 볼 수 있다.
참고문헌
(1) 초등학교 영어교육의 효율화를 위한 교실외적인 언어경험에 관한 연구/ 김경아
(2) 초등영어교육에서 효과적인 교실외적인 말하기 과업에 관한 연구 / 이미라
(3) 아동의 언어경험이 언어습득 및 발달에 미치는 영향 / 이혜경
(4) 덴호프와 로비널트(Denhff and Robinalt, 1960)의 보고서
(5) 동화를 활용한 총체적 언어학습이 정신지체아의 읽기 능력에 미치는 효과 /채희금
(6) 총체적 언어교육 방법이 정신지체 아동의 읽기 능력에 미치는 효과 /윤은섭
(7) 초등학교 5,6학년의 영어 어휘 발달의 양상/이미란
(8) 효과적인 영어 어휘 지도방법 연구/李銀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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