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행정학] 역대 정부 인사혁신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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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7.02.07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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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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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1) 이승만 정부 - 제1공화국
2) 윤보선 정부 - 제2공화국
3) 박정희 정부 - 제3공화국
- 제4공화국(유신체제)
4) 전두환 정부 - 제5공화국
5) 노태우 정부 - 제6공화국
6) 김영삼 정부 - 문민정부
7) 김대중 정부 - 국민의 정부
8) 노무현 정부 - 참여정부
->소결
3. 결론
4. 참고자료
- 본문내용
-
서론
본 레포트에서는 역대 정권별로 각기 다른 상황에 따른 인사행정의 변천사를 이 나타나게 된 배경과 실천된 인사혁신을 알아보고 각 정권이 행한 인사정책의 결과를 평가해보고자 한다. 또한 현재까지 진행된 인사행정이 갖는 공통된 문제점을 파악하여 앞으로 우리나라가 나가야 할 선진적인 공직문화를 위한 개선방안을 알아보고자 한다.
본론
1. 이승만 정부 - 제 1 공화국 (1948 ~ 1960)
1) 배경
제 1공화국의 출범은 일제의 오랜 식민통치를 벗어나 국권을 회복하였으나 정치적으로 국토의 분단, 이북에서의 적대적인 정치세력의 대두와 통치 권력의 부재, 좌 ․ 우익간의 격렬한 이념 대립, 6 ․ 25전쟁과 휴전, 자유당 재건과 민주세력의 갈등 등으로 인한 혼란기였다. 사회경제적으로는 경제체제가 불균형, 취약성으로 인하여 일제의 예속 경제를 탈피하지 못한 채 민족자본, 생산능력, 경영능력 등이 부족한 시기였다.
2) 내용
국가목표와 관련한 대내외적인 환경과 정치상황의 변동에 따라 크게 세 기간으로 나눌 수 있다.
2)-1 제 1기
신생 독립국으로서 국가목표는 국가건설 혹은 국민형성이라고 볼 수 있다.
구체적인 내용으로는 미국식 민주주의 건설과 이를 뒷받침해 주는 경제목표로서 외국의 원조에 의한 자본주의 경제체제 건설이었다. 대외적으로 국제연합에서 신생 한국정부에 대한 국제적 승인을 받았고, 대내적으로는 구가체제형성과 그 법통유지를 위해 반공정책을 표방함과 아울러 정부기구에 있어서 참모기구를 대폭 통합, 축소하고 의무, 내무, 국방 등의 기구를 경제, 사회관계 기구보다 우선시하였다.
계급에 바탕을 둔 공직구조를 형성하기 위해정부수립과 동시에 정부 관료제 정비가 이루어졌는데 이는 미국의 영향을 받으며 미국의 행정에도 영향을 받게 되었다. 하지만 재한민국정부는 당시 미군정 행정기구를 그대로 수용하기보다 우리나라의 고유의 정부기구를 먼저 구축한 후에 미군정 당시의 기구를 일부 모방하는 절충정직 형식을 위하였다.
또한 공무원에 관한 기본적인 사항을 법률의 형식으로 규정한 국가공무원법을 제정했다. 이는 내용적으로 일제 강점기의 칙령을 몇 개 번역하여 다듬고 향후 정치체제의 변화에 조응할 수 있도록 형식적으로 일부 수정한 것에 지나지 않는 것이지만 처음으로 법률적 형태로 공무원에 대한 근거 규정을 마련했다는 것에 큰 의미가 있다고 하겠다. 그리고 인사담당기구로 고시위원회와 총무처 인사국을 설치하였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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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서적>
고명균, 『한국 정치적 리더십에 관한 실증 연구』, 연세대 행정대학원, 2003
김대희, 『한국 대통령의 정치적 리더십 특성 연구』, 국방대 안정보장대학원, 2005
이미숙, 『정치 리더십에 관한 연구』, 목포 교육대학원, 2005
최기선, 『한국 역대 정권의 행정개혁에 관한 연구』, 경희대 행정대학원, 2003
주경일 ․ 김미나, 『한국관료제 인사행정체제의 이해』, 경세원, 2006
학술지학회>
김근세, 「한국 인사행정 개혁의 계획과 실제」 한국행정학회, 2002
김판석, 「국가경쟁력 제고를 위한 인사행정 혁신」 한국행정학회, 2002
김근세 ․ 권순정, 「작은 정부? 김영삼 행정부의 정부규모에 관한 실증적 분석」, 한국행정학회, 1997
그 외>
공보처 - 문민정부 5년 개혁백서
정문화저 - 새 정부의 선택 : 정부혁신과제를 중심으로
「공무원인사개혁백서」, 중앙인사위원회,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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