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개혁] 과거와 현재의 행정개혁을 통해 본 향후 행정개혁의 방향과 과제 분석(사례 중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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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과거 행정개혁의 특징과 현재 행정개혁의 실태
1. 과거 행정개혁의 특징
2. 현 정부의 행정개혁 실태
1) 친정체제의 도입
2) 고통분담의 원칙
3) 과도기적 특성
4) 공동정부적 속성
5) 여소야대적 정치환경
6) 새로운 경제환경의 도래
7) WTO체제와 개방체제의 도래
8) 외국의 민간주도 행정개혁의 영향

Ⅲ. 변화하는 행정모형과 새로운 행정능력
1. 행정모형
2. 행정능력

Ⅳ. 전자정부 구축사례의 비교 분석
1. 미국
1) 국가 비전과 리더십
2) 추진주체와 추진형태
3) 추진전략
2. 일본
1) 국가비전과 리더십
2) 추진주체와 추진형태
3) 추진전략
3. 한국
1) 국가비전과 리더십
2) 추진주체와 추진형태
3) 추진전략

Ⅴ. 향후 행정개혁의 점진적 전개

Ⅵ. 결론
본문내용
행정개혁은 행정을 좀더 나은 상태로 이끌기 위한 외생적 노력의 표현이다. 물론 행정조직도 하나의 살아 움직이는 역동적 존재(living dynamic entity)인 이상 자기개선의 노력을 계속한다. 그러나 우리가 행정개혁이라 할 때 그것은 행정이 스스로의 필요에 따라 또는 사회로부터의 압력에 따라 스스로 변화하고 적응해가는 것 이상을 의미한다. 그것은 행정에 어떤 새로운 가치를 부식시키고 확산시키며, 궁극적으로 그것이 관료제 내부의 규범으로 자리잡도록 하는 것을 의미한다. 행정개혁이 추구하는 가치는 무엇인가? 어떤 사람은 좀더 능률적인 행정을 어떤 사람은 좀더 민주적인 행정을 또 다른어떤 사람은 좀더 적극적이고 봉사하는 행정을 행정개혁의 목적이나 가치로 내세운다. 행정이 이러한 가치를 실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무엇을 고쳐야 할 것인가에 대해서도 의견이 분분하다. 어떤 사람은 조직을 개편해야 한다고 하고 어떤 사람은 정치와 행정의 관계를 바로 잡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또한 어떤 사람은 관료의 형태와 행정관행을 고쳐야 한다고 주장한다. 조직개편에서도 중앙부처의 조직개편에 중점을 두는 견해가 있는가하면, 중앙과 지방정부 사이의 행정권한 재배분에 중점을 두는 입장도 있다. 정치와 행정의 관계 재정립에서도 민주성을 강조하는 입장과 능률성을 강조하는 입장이 대립이 된다. 관료의 행태나 행정관행을 개선해야한다는 주장 속에서도 제도에 중점을 두는 입장과 의식에 중점을 두는 입장이 갈린다. 행정개혁은 이처럼 여러 가지 시각에서 다양하게 파악된다. 행정개혁에 대한 처방도 각양각색이다. 그러나 행정개혁 구체적인 처방과 결과 사이의 인과관계는 대단히 복잡하다. 행정개혁의 성과에 대한 경험적 평가도 찾아보기 어렵다. 아마도 이 인과관계의 추론은 인간의 지적능력을 벗어나는 것인지도 모른다. 그래서인지 행정개혁에 관한 논의는 중구난방인 경우가 많다. 그러나 행정개혁의 논의가 어느정도 학문적논의로서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으려면 행정개혁의 목적과 처방의 결과사이의 인과관계를 검증해 볼 수 있는 최소한의 준거는 있어야 할 것이다.

Ⅱ. 과거 행정개혁의 특징과 현재 행정개혁의 실태

1. 과거 행정개혁의 특징

다음에서는 과거 우리나라의 행정개혁이 보여 준 특징에 대해 정리해 보도록 하겠다. 첫째, 행정개혁이 정권교체기에 주기적으로 이루어졌다는 특징을 보인다. 1961년의 5.16 군사혁명직후의 행정개혁, 1970년대 초 유신기에 이루어진 행정개혁, 1980년대초 전두환 정권이 들어서면서 실행된 행정개혁, 1990년대 이루어진 문민정부의 행정쇄신이 모두 정권교체기에 이루어졌다. 대략 10년을 주기로 행정개혁이 이루어진 것도 한 특징으로 나타남을 살펴볼 수 있었다. 둘째, 행정개혁이 문민정부의 행정쇄신 이전에는 정부주도로 이루어졌다. 문민정부의 행정쇄신의 경우에는 민간인이 중심이 된 행정쇄신위원회가 구성되어 관중심으로부터 민간중심으로 이행되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셋째, 행정개혁이 재정개혁 등 부문별 개혁과 별도로 이루어졌는데, 예를 들어 조직과 인사상의 개혁을 담당하는 행정개혁위원회와 재정부문의 개혁을 담당하는 재정개혁 위원회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왔다는 특징을 보였다. 따라서 행정개혁이 추구하는 목표는 대민서비스 개선 등에 치우쳤고 행정개혁을 통하여 구체적인 예산과 인력을 감축하는 재정상의 목표는 부차적인 것에 머물렀다. 또 행정개혁이 예산조치 등 구체적인 수단 없이 추진되었기 때문에 공허한 개혁에 머무는 수가 많았다. 넷째, 행정개혁이 초기에는 열성적으로 이루어졌으나 시간이 지나면서 흐지부지해지는 특징을 보였다. 다섯째, 행정개혁을 담당하는 위원회가 당초에는 한시적으로 설치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상설화되는 경향을 가졌다. 여섯째, 행정개혁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조직개편과 인사가 정권교체기의 정치적 숙청과 연결되어 수행되어 왔다. 그렇다면 역대 정권의 이와 같은 행정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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