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톡옵션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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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 론………………………1
1. 발표목적……………………………………1

II. 본 론…………………………………………1
1. 스톡옵션 개관…………………………………………1
(1) 스톡옵션의 정의 …………………………………1
(2) 스톡옵션의 도입목적 …………………………………2
(3) 스톡옵션 이해를 돕기 위한 기타 용어 설명………………2
(4) 스톡옵션의 종류 ………………………………………3
2. 스톡옵션의 국내 적용……………………………6
(1) 도입………………………………………6
(2) 기업 사례 ………………………………………7
1) 제일화재해상보험
2) 우리금융
3) LG : 성과연동 옵션
4) 하나로텔레콤 (2006년 10월 31일 매일경제TV)
5) 삼성 : 스톡옵션의 폐지
3. 스톡옵션의 문제점 ………………………………12
(1) 문제점 ……………………………………………12
1) 선진제도의 무차별적인 모방
2) 변화관리 활동의 미흡
3) 피드백 없는 평가운용
4) 핵심인력 확보를 위한 보상취약
4. 스톡옵션의 개선방향……………………14
(1) 종합적인 개선방향………………………………14
(2) 실제 개선 사례……………………………………………16
1) 정부의 제도개선 (2000.02.21재정경제부)
2) 에넥스

III. 결론 …………………………17
본문내용
II. 본 론

1. 스톡옵션 개관
(1) 스톡옵션의 정의
스톡옵션이란 기업에서 임직원에게 일정 수량의 자사 주식을 매입하여 나중에 임의대로 처리 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스톡옵션을 우리 주변에서 쓰이기를 자사 주식 매입선택권이라고 칭한다. 이것은 벤처사업이나 신규사업 등 새로 창업한 기업에서 자금 부족에도 불구하고 유능한 인재를 확보하기 위한 한 가지 방책으로서 이 제도를 도입하여 널리 알려졌다. 이 제도는 자사의 주식을 일정 한도 내에서 액면가 또는 시세보다 낮은 가격으로 매입할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한 뒤 일정기간이 지나면 임의대로 처분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한 것이다.
(2) 스톡옵션의 도입목적
1) 장기적 인센티브제공
기업의 단기적인 경영성과와 중장기적인 성장간의 균형을 도모할 수 있다. 즉, 능력급의 경우 단기적인 실적만을 추구할 수 있는데 스톡옵션제도의 도입은 회사의 장래를 직시하고 변화를 주도하는 장기적인 동기부여를 하게 된다.
2) 목표 일치성
스톡옵션제도의 부여는 일종의 가치 창조분인 주가 상승액을 주주와 임직원 간의 배분하는 과정이다. 주가가 오르면 주주에게도 혜택이 있지만 임직원에게도 직접적 혜택이 가게 되는 것이다. 즉 임직원에게도 노력은 기업 가치에 영향을 주며, 기업가치의 증가는 임직원의 소득에 영향을 주어 종업원의 노력을 배가시키는 가속적 과정을 통해 임직원의 이해와 주주의 이해를 연계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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