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톡옵션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02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서 론………………………1
1. 발표목적……………………………………1
II. 본 론…………………………………………1
1. 스톡옵션 개관…………………………………………1
(1) 스톡옵션의 정의 …………………………………1
(2) 스톡옵션의 도입목적 …………………………………2
(3) 스톡옵션 이해를 돕기 위한 기타 용어 설명………………2
(4) 스톡옵션의 종류 ………………………………………3
2. 스톡옵션의 국내 적용……………………………6
(1) 도입………………………………………6
(2) 기업 사례 ………………………………………7
1) 제일화재해상보험
2) 우리금융
3) LG : 성과연동 옵션
4) 하나로텔레콤 (2006년 10월 31일 매일경제TV)
5) 삼성 : 스톡옵션의 폐지
3. 스톡옵션의 문제점 ………………………………12
(1) 문제점 ……………………………………………12
1) 선진제도의 무차별적인 모방
2) 변화관리 활동의 미흡
3) 피드백 없는 평가운용
4) 핵심인력 확보를 위한 보상취약
4. 스톡옵션의 개선방향……………………14
(1) 종합적인 개선방향………………………………14
(2) 실제 개선 사례……………………………………………16
1) 정부의 제도개선 (2000.02.21재정경제부)
2) 에넥스
III. 결론 …………………………17
- 본문내용
-
II. 본 론
1. 스톡옵션 개관
(1) 스톡옵션의 정의
스톡옵션이란 기업에서 임직원에게 일정 수량의 자사 주식을 매입하여 나중에 임의대로 처리 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스톡옵션을 우리 주변에서 쓰이기를 자사 주식 매입선택권이라고 칭한다. 이것은 벤처사업이나 신규사업 등 새로 창업한 기업에서 자금 부족에도 불구하고 유능한 인재를 확보하기 위한 한 가지 방책으로서 이 제도를 도입하여 널리 알려졌다. 이 제도는 자사의 주식을 일정 한도 내에서 액면가 또는 시세보다 낮은 가격으로 매입할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한 뒤 일정기간이 지나면 임의대로 처분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한 것이다.
(2) 스톡옵션의 도입목적
1) 장기적 인센티브제공
기업의 단기적인 경영성과와 중장기적인 성장간의 균형을 도모할 수 있다. 즉, 능력급의 경우 단기적인 실적만을 추구할 수 있는데 스톡옵션제도의 도입은 회사의 장래를 직시하고 변화를 주도하는 장기적인 동기부여를 하게 된다.
2) 목표 일치성
스톡옵션제도의 부여는 일종의 가치 창조분인 주가 상승액을 주주와 임직원 간의 배분하는 과정이다. 주가가 오르면 주주에게도 혜택이 있지만 임직원에게도 직접적 혜택이 가게 되는 것이다. 즉 임직원에게도 노력은 기업 가치에 영향을 주며, 기업가치의 증가는 임직원의 소득에 영향을 주어 종업원의 노력을 배가시키는 가속적 과정을 통해 임직원의 이해와 주주의 이해를 연계시킨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ZARA 자라 유통구조와 유통전략
- 롯데리아 서비스 사례(청사진, 피시본 분석 포함)
- [마케팅] [마케팅실패사례]마케팅 실패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외 마케팅 실패 사례를 활용한 마케팅 광고의 적절한 활용 방법
- [마케팅] [마케팅성공사례]성공한 마케팅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와 해외 마케팅성공사례 10선, 마케팅(marketing)광고 효과 분석 및 사례 활용
- 무인양품의 경쟁전략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