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학] 한정식 메뉴이름의 다양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31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차례


1 서론

2 여러 식당들 메뉴의 경향

3. 한정식당의 메뉴 이름의 다양성

1) 옛 궁중언어 사용
2) 식당의 이름 적용
3) 인물, 호 또는 친족호칭 사용
4) 한글 사용(자연 포함)
5) 한자 사용
6) 알파벳 사용
7) 기타 (최근 한식 레스토랑의 메뉴들)

4.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우리는 살아가며 수없이 많은 종류의 이름과 부딪힌다. 그리고 우리는 하루에도 여러 종류의 이름을 입 밖으로 내 뱉게 되지만, 그 이름에 대해 부차적으로 생각하지 않는다. 그 중에서도 우리와 아주 친밀한 관계에 있지만 우리에게 큰 의미로 생각되지 않았던 이름이 있다. 우리는 매일 음식을 먹고 산다. 그리고 집이 아닌 외부에서 음식을 먹을 때면, 그 식당에서 정해 놓은 음식 메뉴 이름과 마주치게 되고, 음식을 시키면서 그 이름을 부르게 된다. 음식을 먹는 것은 '왜'냐는 이유를 붙이기 생소할만큼 당연한 것이지만 그 음식을 부를 수 있는 이름은 단지, 음식을 시키기 위한 수단일 뿐이다. 그러나 조금만 눈여겨보면 단지 수단에 불과한 아무 의미 없는 이름이 아닌, 식당마다 자신들만의 고유한 메뉴를 개발하여 이를 메뉴 이름으로 사용하는 등, 메뉴 이름에 의미를 부여하기 위해 많은 신경을 쓰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물론 대부분의 식당은 우리가 흔히 접해오던 보편적인 음식 이름이 메뉴를 사용한다. 하지만 때로는 기발하고 멋진 이름으로 우리에게 호기심을 자극 시키거나 감탄하게 하는 일이 최근 들어 많아지고 있다. 누구나 한 번쯤은, 한식 ․ 일식 ․ 중식 ․ 양식 할 것 없이 한 순간에 스치는 소비자를 붙잡기 위한 특이한 식당 이름을 보았을 것이다. 뿐만 아니라 고급스러움이나 음식의 질 등 식당이 중시하는 바를 인식시키기 위해 음식 메뉴 이름까지 꼼꼼하게 많은 신경을 썼음을, 식당에서 메뉴를 시키면서 직접 체감한 경험이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여기서 특히 한정식당의 메뉴에 관심을 갖고 살펴보았다. 기본적인 밥과 수 십 가지의 반찬이 한 상에 올라가는 한정식의 특성상 특정 음식 이름을 메뉴에 쓸 수는 없다. 그렇기에 한정식의 메뉴 이름은 반찬 가짓수로 정해지는 가격에 따라 그 메뉴의 숫자가 정해지고 그를 대표하는 특별한 이름이 지어져 많은 한정식집들이 독특한 메뉴 이름을 선보이고 있다. 순수한 한글부터 궁중 언어에 한문까지 많은 메뉴가 고유의 아우라를 풍기며 고객을 맞이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업계획서]한식 패밀리 레스토랑 사업계획서
  • 메뉴이다.◇ 패밀리 래스토랑의 성공 5대 요소입지, 기획관리(종업원 교육 포함), 제품, 서비스, 분위기(청결)◇ 고객의 욕구needs : 배고픔, 귀찮음, 새로움 추구, 다양성 추구, 편리함 추구. 신선함 추구, 깨끗함 추구wants : 외식산업의 구체적 전개방향구매참여자1. 고객의 유형 1) 마차교역형(carriage trade) : 높은 원가가 소요되지만 높은 가격을 지불할 용의가 있는 고객이다. 즉, 고품질 상품을 구매하려는 욕구가 있으면서 차별화 되는 고객이다.

  • 놀부 성공 마케팅전략
  • 한정식 브랜드’ 그 품격에 맞는 음식과 & 서비스를 제공.음식→ 한국의 맛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식 자재 만을 사용각종 볶음요리, 튀김요리, 고기요리 등은 유기농 녹차씨유를 사용해 담백하고 깔끔한 맛→ 산해진미가 가득한 음식(육, 해, 공이 조화롭게 어우러진 메뉴구성)서비스→ 직원들의 유니폼은 개량한복으로 고유의 멋을 살림→ 창덕궁을 테마로 한 고풍적인 인테리어 → 다양한 테마로 구성된 13개의 테마룸→ 오감만족 수라온의

  • [마케팅] 하동관(Hadongkwan) -한식의 세계화
  • 한정식저가 음식점으로 포지셔닝 되어 있는 현재의 한식점 이미지를 탈피하면서 한 가지 메뉴에 집중하는 하동관을 고급 한정식으로 포지셔닝한다. 중국인은 보양식에 대한 관심이 높기 때문에 곰탕이 보양식이라는 사실과 고급 이미지를 추구하기 위해 과거에 양반들이 먹던 고급 음식이라는 사실을 홍보한다.3.3.2 일본에서의 표적시장 : 고급 한정식일본도 중국과 마찬가지로 현재 한식이 저가 상품이란 인식이 강하다. 이에 고급 한정식으로 포지

  • [名作]독후감 모음집(A+, 100권) 독후감으로 고민하지 마세요. 이 파일 하나로 모든 고민은 끝~!
  • 다양성의 측면에서, 그리고 일부에서는 실제 예측하였던 현상이 나타나는 것을 참고하고자 한다.세계경제의 패러다임은 변화와 반복을 거듭하고 있다. 냉전시대 이후 시장경제가 패권을 거머쥐었고, 이후 많은 부작용이 발생하여 정부의 개입을 주장하였으며, 최근에는 신자유주의라는 이름으로 다시 시장의 기능을 강화하는등 역사는 반복되고 있다고 생각한다. 한쪽에 치우친 모습이 아니라 양쪽의 긍정적인 기능을 적용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 한국학의 갈래와 각자의 현황과 동향에 관한 연구 분석
  • 언어학의 현황과 동향에서는 남북한의 언어적 차이와 동질성 회복 방안에 중심을 두고 언어학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위 글에서는 남북한의 언어적 차이에 대해 서술하고 심리적 요소, 차이의 요인을 적고 현재 남북한의 언어 차이에 대한 실태를 조사하여 언어학의 현황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그리고 언어차이에 대한 회복방안을 서술하여 언어학의 동향을 알 수 있게 하였다. 다음으로 3장 한국의 지리학의 현황과 동향을 알아보았는데 지리학은 한국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